반응형

일반적으로 소득이 적거나 상대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아 시중 은행권에서 대출받기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서민 맞춤형 대출제도 4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연소득이 일정수준 이하이거나 저신용등급인분들이 받을수 있습니다.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 서민대출종류는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대출이 있습니다.

 

아마 햇살론등은 저축은행등의 전단지나 길가 전봇대등에 전단지가 붙어있는 광고를 많이 보셨을것입니다.

 

이 상품은 특히 대부업등에서 고금리로 이용하는 금액을 10%대의 이자로 낮춰 대출해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많은분들이 알아보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취급하는 금융권별로 조건이나 금리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적게는 6%대까지 받을수가 있는데 취급은행은 1금융권이 아닌 단위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등에서 받을수가 있구요.

 

매달 급여를 받는 직장생활을 하시거나, 직접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도 얘기치 않게 긴급생계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 서민대출종류의 자격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평소 관리를 잘하셔서 신용등급이 좋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과대대출보유나 과거 연체기록등이 있는 분들은 시중은행에서 돈을 빌리기가 참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전혀 방법이 없는것은 아닙니다.

 

한 예로 바꿔드림론 같은 경우 국민행복기금 보증을 통해 시중은행을 통해 저금리로 바꾸어주는 대표적인 서민금융제도로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인기가 많은 반면 자격요건도 좀 까다롭습니다.

 

 

 

과다한 금액의 빚이 있거나 본인 소득에 비해 채무액이 지나치게 높지만 않다면 노크해 볼만 합니다.

특히, 모든 상품의 요건 중 연체기록등은 좋지가 않습니다. 심사 때 제외될 확률도 높구요.

 

본론으로 가서 이 4인방에 대해 자격부분 핵심만 짚어보겠습니다. 비슷하긴 하지만 차이점도 보시구요.

 

 

 

 

그 중 첫번째 새희망홀씨 대출자격입니다.

 

자격은 신용등급이 5등급에서 10등급에 속하면서, 1년소득이 4천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단, 1년 소득 3천만원이하라면 신용등급 제한은 없습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하며 일반 생계형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금리도 평균 14% 이하수준이며, 대출 실행시 각 은행에서 자율결정됩니다.

 

새희망홀씨관련 글 => http://imrich.tistory.com/1052

 

 

 

 

두번째, 햇살론입니다.

 

 

도로 주변 광고전단에 가장 눈에 많이 띄는 금융상품이구요.

마찬가지로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며 1년 소득 4천만원 이하만 해당됩니다.

단, 3천만원 이하는 신용등급과 무관하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취급은행으로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등이며 각각 용도별 받을 수 있는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긴급생계형자금으로 1천만원 이내, 생계+대환자금으로 3천만원이내, 사업운영자금으로 2천만원이내입니다.

 

금리는 6~12% 수준이며 마찬가지로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햇살론관련 포스팅 => http://imrich.tistory.com/1204

 

 

 

 

 

 

세번째로 사업자등록 자영업자가 창업운영자금등으로 굉장히 유리한 조건으로 받을 수 있는 미소금융입니다.

 

미소금융은 전국 미소금융지점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받을 수 있으며 신용등급 7등급 이하, 그리고 차상위계층 이하의 저소득층에게 지원되는 제도입니다.

 

미소금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마지막 4번째로 바꿔드림론입니다.

이 상품은 연 20%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10%대의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만든 상품입니다.

 

자격요건으로는 연소득 3천만원이하라면 6~10등급이어야 합니다.

단, 부양가족이 2인 이상이거나 사업자등록된 자영업자 중 연소득 4,500만원 이하도 자격이 됩니다.

 

그러나 여기에 속하는 고금리채무에는 신용카드의 현금서비스금액이나 리볼빙 신용구매금액 또는 할부금융사용 금액등은 제외된다는 점 알아두세요.

 

일반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본사나 지사 또는 시중은행에서 방문신청가능하며, 인터넷으로는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 가능합니다.

 

바꿔드림론관련 포스팅 참고하시구요.

 

급한 돈이 필요하다고해서 이것저것 생각하지 않고 높은 이자의 사채등을 이용하게 되면 자칫 빚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될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서민대출 자격여부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