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금융으로 불리우는 햇살론 대환대출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상품은 바꿔드림론과 마찬가지로 대부업등에서 고금리의 채무로 힘들어하는 서민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높지 않은 일정 자격요건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평균 10%대의 낮은 금리로 대환을 할수 있어 알고 계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하고 있기 때문에 6등급 이하의 낮은 등급인 분들도 이용할 수 있으며, 바꿔드림론과 큰 차이점이라면 햇살론취급은행이 시중 1금융권이 아니라 신협이나 수협, 저축은행등 제2금융권에서 시행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높은 금리의 악성채무로 부담을 지고계신분이라면 자금의 지원종류도 사업운영자금에서부터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 사업운영자금 같은 경우 현재 자영업자이거나 농림어업인이 그 대상이며 평가 등급과 점수에 따라 최저 400만원(10등급) 에서부터 2천만원(1등급) 까지 한도가 지원됩니다.

 

보통 1년 거치 4년 이내 기간을 두며 원금균등분할 상환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창업자금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에서 주관하는 창업교육을 이수한 사람을 대상으로 지원되며, 사업장 확보 또는 사업자등록을 마친후에 개업 1년이내 요건이 있습니다.

 

 

한도는 임차보증금이 포함될 경우 5천만원범위까지 가능하며, 한도내에서 운영자금용까지 지원됩니다.

 

 

[ 자격 ]

 

 

 

신용등급은 저신용인 6등급에서 10등급 사이의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단,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 상관없이 자격이 됩니다.

 

세번째, 생계자금으로는 일용직, 임시직 포함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며, 3개월이상 계속 재직중 상태이어야 합니다.

 

단 한도는 등급에 따라 최저 4백만원(9등급이하) 에서 최대 1천만원(6등급)까지 가능합니다.

 

상환방식은 3년 또는 5년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진행됩니다.

 

 

 

[ 대환대출 ]

 

 

네번째 대환자금제도는 연이율 20%이상 높은 고금리채무를 이용하면서 현재 정상 상환중일때 이용할 수 있으며 소득배비 채무상환액비율이 40%를 초과하지 않아야 됩니다.

 

단, 1천만원 이하일때는 상환액비율 40%적용제한 없이 가능합니다.

 

한도는 3천만원까지이며, 최대 5년이내에서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좋은 점은 생계나 운영자금과 중복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이구요.

 

 

 

[ 금리 비교 ]

 

 

 

금리는 비슷한 서민금융 지원제도인 새희망홀씨와 비교해도 높은 수준이 아닙니다.

 

상호금융을 이용할 경우 최대 8.07%, 저축은행을 이용할 경우 최대 9.63%로 금리가 정해져 있어 상대적으로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 진행 절차 및 구비서류 ]

 

 

 

기본적으로 구비서류가 준비되었다면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의 취급은행에 신청을 하게 되고, 해당 취급은행은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서를 발급 받게 됩니다.

 

서류심사가 통과될 경우 해당 신청자에게 지원을 해주게 되는 것이구요.

 

 

 

 

 

준비서류로는 근로소득자와 자영업자로 구분되어 있으며 해당 구분에 따라 준비해야 될 서류가 다릅니다.

 

근로소득자에는 일용근로자와 정규직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자영업자등 자세한 증빙서류로는 아래 첨부된 파일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되겠습니다.

 

 

햇살론 신청서류(근로자).hwp

 

햇살론 자영업자, 농림어업인 제출서류 안내.hwp

 

 

[ 취급은행 ] 

 

 

 

정보를 찾다보니 햇살론 승인율높은곳으로 검색이 많이 되던데요. 어느 은행을 이용하면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라고 정해진것은 없습니다.

 

각 개인별 신용도라든지, 소득수준, 그리고 신청금액에 따라 약간씩의 차이가 있으며, 직접 해당 취급은행에 상담을 통하면 친절하게 도움받으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또한 각 지점별로 상품 담당자가 지정되어있어 친절하게 상담받으실수 있구요.

 

본래 취지는 서민을 위한 저금리상품 지원제도이므로, 자금은 필요한데 마땅히 지원받을 곳이 없다면, 본인이 지원자격이 되는지 알아보시고 창업자금 또는 생계자금으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높은금리를 이용중이라면 저금리대환을 통해 채무를 통합관리하고 이자부담에서 조금이라도 혜택을 볼 수 있도록 도움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