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제생활을 하다보면 본의아니게 은행권이나 제2금융권 에서 여신을 사용하게 됩니다.

 

또는 신용도가 너무 낮거나 2금융권에서조차 거절당할 경우, 심지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정상적인 법정한도이자 내에서 이용하는것이라면 크게 문제가 없지만, 일부 대부업체나 캐피탈사에서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받아챙기는경우도 많습니다.

 

이 때는 어려워하지 마시고 국민행복기금 보증을 통한 바꿔드림론 자격이 되는지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대상은 신용도가 평균보다 낮거나 소득이 적은 서민을 대상으로 하며, 고금리대출을 일반 시중은행의 저금리대출로 바꿔주는 좋은 서민금융지원제도입니다.

 

저도 예전에 비싼 카드론을 이용하면서 좀더 저렴한 상품으로 갈아탈수 없나 고민한적도 있었는데, 그때 당시에는 바꿔드림론같은 제도가 없어서 혜택을 보지는 못했었죠.

 

따라서 오늘은 실질적인 이자부담을 줄일 수 있는 바꿔드림론 자격및 이용방법등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이 제도는 국민행복기금 신용보증을 통하기 때문에 이용하기 위해서는 일정 자격요건을 갖춰야 됩니다.

 

모든 채무자를 통해 혜택을 줄 수 없고, 등급과 연소득이 적은.. 말 그대로 서민을 위한 지원제도입니다.

 

 

[ 지원대상 정리 ]

 

 

첫번째로 자격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용등급은 6~10등급의 낮은등급이어야 하되, 연소득이 3천만원이하라면 등급의 제한은 없습니다.

 

또한 연소득은 급여소득자는 4천만원이하이고, 부양가족이 2인이상은 4,500만원 이하까지 대상이 됩니다.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이 되어있는 자영업자가 자격이 됩니다.

 

 

지원되는 고금리는 연20%이상이어야 하며 채무금액은 1천만원 초과일경우 6개월 정상상환 유지된 상태이어야 하며, 1천만원 이하일경우에는 3개월이상 정상 상환상태여야 됩니다.

 

 

 

[ 지원 제외 대상 ]

 

 

두번째, 지원 제외 대상을 정리해봤습니다.

 

아무리 20%이상의 고금리라 할지라도 총 금액이 3천만원을 초과되면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본인의 연소득대비 채무상환액비율이 40%를 초과해도 마찬가지이구요.

 

현재 연체중이거나 과거연체기록 보유자도 제외가 되겠습니다.

 

이는 실질적으로 성실하게 비싼 이자를 납부하고 있는 서민을위한 제도라는 것을 다시한번 알수 있는 부분이죠.

 

 

 

[ 보증금액 및 조건 ]

 

 

 

세번째로, 조건등에 대해 알아보겠는데요. 지원되는 최대 보증금액은 3천만원한도입니다.

 

상환방식인 매월 원금과 이자를 똑같이 납부하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금리는 연 8~12%정도 수준이며 일반 시중은행의 마이너스통장금리과 비슷한 수치입니다.

 

기간은 최장5년이며, 자영업자일경우 최장 6년까지입니다.

 

 

 

[ 이용방법 ]

 

 

 

이용절차인데요. 크게 3가지 방법으로 접수가능합니다.

 

첫번째로 콜센터(1397)로 전화상담을 한 뒤 한국자산관리공사 창구신청, 일반 시중은행 신청, 국민행복기금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접수가 가능합니다.

 

이 세가지 방식중 본인이 편한방법으로 접수를 하시면 되구요.

 

캠코나 시중은행에서 할 경우 직접 방문해서 상담 및 서류접수를 해야하지만, 행복기금 인터넷접수 같은 경우 방문 없이 제출서류같은 경우 우편으로 송부하면 되기때문에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 Internet 접수를 하실 경우에는 본인공인인증서가 필수로 필요하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 제출 준비서류 목록 ]

 

 

 

기본적인 제출서류는 위 표를 참고하시면 되구요.

 

신분증과 급여소득자나 자영업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재직증명서 또는 사업자등록증사본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현재 고금리채무를 상환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상환계좌정보도 필수로 필요합니다.

 

어느 방식을 통해 접수하셨던지 지원대상에 포함이 되면 신용보증약정을 진행하게 되고, 해당 약정금액을 지원받아 고금리채무를 저렴하게 해결하실수 있습니다.

 

 

 

[ 바꿔드림론 가능여부 자가진단해보자 ]

 

 

 

마지막으로 행복기금 홈페이지에서는 본인이 신청가능대상이 되는지 스스로 확인해 볼 수 있는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따로, 로그인과정 필요없이 현재 상태를 질문 답하는 단답형 형식으로 5단계를 거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화를 통해서도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 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1397번) 상담을 받으셔도 되구요.

 

저도 지금은 크게 이용할 일이 없지만 이렇게 서민을 위한 금융제도들이 많이 있으니 너무 힘들어하지 마시고, 혜택을 받아볼 수 있도록 꼭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서민상품인 창업을 위한 창업대출이나 운영자금이 필요하시다면 미소금융중앙재단에서 운영하는 미소금융제도도 알아보시면 많음 도움이 되실 듯 합니다.

 

종류도 프랜차이즈나, 시설개선자금, 창업임차자금등으로 여러 지원종류가 있으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죠.

 

미소금융 종류 및 자격알아보기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