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집안에 무슨일 갑자기 생겨 목돈이 필요하거나, 경제생활을 하다보면 본의아니게 대출을 받을 일이 생깁니다. 개인적으로는 보통 은행권에서 신용대출등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평소 거래하는 주거래은행이 없거나 별다른 신용활동이 없어 신용대출 받기가 어려울때가 있습니다.

특히, 소규모로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거나 부품구입이나 차량교체 등이 필요한데 당장 목돈이 없을때도 빈번히 생기게 마련입니다.

 

또, 프랜차이즈창업을 하고 싶은데 마땅히 대출받을곳이 없다고 생각되실때, 이때는 서민들을 위해 탄생한 저금리 미소금융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 상품은 창업이나 사업운영자금이 필요할때도 무보증, 무담보로 소액을 대출해줌으로써 서민을 위한 인기상품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스마일금융?

 

이 상품은 저신용, 저소득 계층의 서민들에게 최저금리로 금융대출을 해주는 서민 금융상품입니다.

창업자금으로는 최고 7천만원, 운영 및 시설개선자금으로는 최고 2천만원까지 한도가 부여되며, 금리는 상품에 따라 최저 연 2%에서 최고 4.5% 까지 적용됩니다.

 

또한 재원은 각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휴면예금을 재단에 출연하여 사용함으로써, 2차 복지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대출종류

 

우선 용도에 따라 대출종류가 다릅니다. 공통적으로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거치식"으로 동일합니다.

 

 

 

첫번째, 프랜차이즈창업자금대출 상품입니다.

 

소자본. 또는 소규모 창업이 가능한 프랜차이즈업체와 연계한 사업장 임차자금, 권리금 또는 기타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며 대출한도도 최고 7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1년 이내 5년이내 상환상품이며 이자율은 4.5%가 적용됩니다.

참고로 대출금액이 1천만원 이하, 거치기간이 1년이내일 경우 이자율은 2.0%가 적용됩니다.

 

 

 

 

 

두번째로 창업임차자금 상품입니다.

 

이 또한 최고7천만원, 대출기간은 1년 이내 거치, 총 상환기간은 5년입니다. 이자율 역시 4.5%가 적용되며 대대출금액이 1천만원 이하일경우, 2.0%의 저금리가 적용됩니다.

 

 

 

 

세번째로, 운영자금대출과 시설개선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두 상품 모두 사업자등록일로부터 1년이상 운영중인 자영자가 해당되며, 제품이나 반제품, 기타 원재료구입자금, 판매활동 및 운영에 필요한 운영자금 상품과, 사업장 시설개선을 위한 집기,비품,영업용 차량을 신규 구입, 교체할때 지원되는 상품입니다.

 

한도는 2천만원이며 거치기간은 6개월이내(2.0%) 상환기간은 5년이내(4.5%) 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무등록사업자를 위한 상품입니다.

 

사업자등록대상에 포함되지 않거나, 영세자영업자의 창업에 필요한 자금 및 생계형차량, 집기비품등을 구입할 때 활용이 가능한 지원자금입니다.

 

아마 소규모 영세가게를 운영하시는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미소금융대출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신용등급 7등급 이하로 저소득. 저신용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

2. 현재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에 따른 수급권자 및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자영업자 및 창업예정자

 

기타, 보유재산이 특별시,광역시같은 대도시일경우 1억5천만원, 기타지역은 1억원이 넘을때는 부적격자에 해당됨

그리고, 이미 재단으로부터 금융지원을 받고 있거나, 개인회생.개인파산 신청중인분들도 자격이 안됩니다.

 

취급지점은 전국에 있는 지점 및 재단을 통해 가능합니다.

 

 

 

신청절차

 

신청부터 구비서류 심사후, 적격으로 판단되어 지원결정이 될 경우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각 지역 미소금융지점 또는 기업미소금융재단을 통해 적정 1차 심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후 대출자격이 되면, 소상공인진흥원을 통해 컨설팅.상담신청이 이루어지고 대출신청 -> 심사 -> 대출실행이 됩니다.

 

심사과정에서 부적격으로 판단되더라도, 부적격사유를 해소한 뒤 재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궁극적인 목적은 제도권 금융기관의 대출이 어려운 저신용. 저소득계층 대상으로 담보가 없거나 신용이 낮아도 최저금리를 적용한 금융 상품으로써, 서민들만 사용이 가능하며 경제적으로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준다는것에 큰 의미가 있겠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이곳저곳 금융사기등 위험에 빠지기 쉽습니다.  또한 재단에서 무료컨설팅 및 사후관리등을 통해 사업이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드리니까 꼭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미소금융중앙재단 ( 1600-3500 ) 도움을 받으시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