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전 포스팅에서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에 관한 조건 및 금리 한도(http://imrich.tistory.com/938) 등을 포스팅했었는데 최근 6월12일부로 소득요건 확대 및 단독세대주 대출요건 완화등이 시행되어 다시 알려드립니다.

 

주요 요지는 금리의 대폭 인하 ( 최저 2.6% ) 및 부부합산 소득이 7천만원이하로 완화되었습니다.

또한 단독세대주는 기존 만 35세이상에서 만 30세이상 으로 연령 또한 낮춰 시행됩니다.

 

 

 

 

국민주택기금을 통한 주택구입. 전세자금 대출요건이 완화됨으로써 더욱 저금리로 무주택서민을 위핸 정책으로 한발 더 바짝 다가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나 이번 완화시행은 영구적인 정책이 아닌 2013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5조원 예산 범위내에서 연봉 7000만원 이하 소득기준으로 확대시행하는것이기 때문에,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을 준비중이시라면 올해 안에 알아보셔서 혜택을 받는게 좋을듯 합니다.

 

 

우선, 생애최초 상품과 근로자서민전세자금 대출의 변경된 요건 등을 표 형식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대출 조건을 보시면 기존 부부합산 6천만원이하에서 부부합산 7천만원이하 소득으로 변경되었으며, 금리 또한 기존에는 20년만기 3.5%와 30년만기 3.7% 밖에 없었지만, 변경된 정보는 소득.만기에 따라 차등화하여 더욱 세분화한것이 특징입니다.

 

만기도 10년, 15년, 20년, 30년 이렇게 4가지로 구분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연소득 4천만원에서 7천만원인 사람이 만기 30년 대출을 받고자 하면 연 3.4% 금리를 받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 표에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출처. 국토교통부)

 

근로자서민전세자금도 마찬가지로 소득요건완화와 금리인하를 단행했는데요, 당초 부부합산소득 4500만원에서 5천만원이하로 완화시켰습니다.

 

그리고 금리또한 3.5%에서 3.3%로 인하했습니다.

 

또한 다자녀가구는 0.5% 우대금리까지 적용받을 수어 최저 연2.8까지 저렴한 이자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복잡한 도심을 떠나 한적한 시골이나 바닷가 근처에 이렇게 멋진 집을 짓고 산다면 더 없이 좋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제는, 아파트나 주택이 부를 증가시키기 위한 수단이 되는것이 아니라, 실제 살기 위한...내가 살고 싶은 집이 되어야 하는게 정상이겠죠. 

 

만약 본인이 미혼자여도 만 30세이상만 되면 해당 상품 조건이 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외 U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등 여러가지 저렴한 금리상품들이 시중은행에 많이 있으므로 상환방법, 우대이율 적용, 부부합산 소득요건, 중도상환 수수료등을 따져 가장 본인에게 유리한 상품을 선택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만약, 기존에 주택을 구입한 이력이 있어 요건이 안된다면 저렴한 주택담보대출 상품인 보금자리론을 알아보시는것도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이자가 저렴합니다.

 

보금자리론 관련 포스팅 ==> http://imrich.tistory.com/957

 

 

이번 금리인하로 주택구입을 준비하는 무주택서민들은 그나마 저렴한 이자로 혜택을 볼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주택 실수요자의 증가로 주택거래 활성화가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금을 받기위한 방법 및 준비서류, 신청절차 등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 http://imrich.tistory.com/938 

 

아무쪼록 내집마련을 위한 준비 잘 하셔서, 꼭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