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무선공유기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제품은 iptime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와 집에서도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사용중에 있는데요.
회사같은 경우 무선랜을 관리하는 담당자가 있지만, 집에서는 한번 초기에 셋팅해놓고 사용하다보면 거의 셋팅값을 변경하거나 설정을 바꿀일도 없죠.
또한 공유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휴대용노트북이나 스마트폰등에서 와이파이를 연결해서 Internet을 사용하기 위함인데요.
가끔, 아는 지인이 놀러왔을때나, 휴대폰등을 바꿨을 때 다시 WIFI를 연결할 필요가 있는데 평소 기억해놓고 있지 않다면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저도 최근에 동생이 놀러와서 스마트폰에 WIFI를 연결하고자 했는데, 공유기의 Password가 도저히 생각나지 않더라구요.
물론 보안을 걸어놓은 상태였구요.
기존 사용중인 노트북과 스마트폰에서는 Password가 자동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는상태였구요.
어쩔수 없이 컴퓨터를 켠 다음 iptime 비밀번호 찾기를 시도하였답니다.
그리고 지금 설명드리는 방법은 공유기 자체 접속할때가 아닌, 와이파이 공유기 신호를 접속할때의 P/W 찾기방법 임을 참고하시구요.
[ 익스플로러 실행후 192.168.0.1 을 입력 ]
첫번째로, 공유기의 와이파이가 연결되는 노트북 또는 PC에서 Internet 익스플로러를 실행한다음 주소창에 192.168.0.1 을 입력한후 Enter키를 칩니다.
예전에 본인이 공유기의 IP주소를 변경하지 않았다면 초기값은 192.168.0.1 입니다.
저희가 사용하고 있는 iptime N704M 모델인데요.
보시는것처럼 설정 관리창이 나옵니다. 아이콘 3개중 맨 앞 "관리도구" 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렇게 되면 바로 무선공유기의 기본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만약, "관리도구" 를 클릭했을 때 위와 같이 설정을 위한 아이디와 P/W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면, 이전에 접속 아이디를 설정해 놓은 경우입니다.
혹시나 위 Image의 경우처럼 기계 자체 설정변경을 위한 iptime 비밀번호 찾기를 원하신다면 무선공유기 자체를 공장초기화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본인 스스로 셋팅하지 않고 제3자에 의해 변경되었을수도 있구요.
이 때는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초기화하고, 다시 셋팅하시면 됩니다.
참고. 공유기 설정방법 ==> http://imrich.tistory.com/1057
[ 무선보안 네트워크키 확인 ]
ID 와 P/W를 정상적으로 입력한 뒤 (생략 가능), 기본설정을 위한 메뉴탐색기가 실행됩니다.
좌측 메뉴중 기본 설정 -> 무선 설정/보안 메뉴를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서 , 우측화면에 보시면 맨 아래 네트워크 키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입력된 값이 바로 와이파이 접속을 위한 Password 가 되겠습니다.
저희는 iptime211 이라고 해놨네요. 변경도 바로 이곳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참고로, 단독주택이라면 크게 상관이 없으나 다가구가 거주하는 빌라나 아파트같은 경우 앞집, 옆집, 또는 윗집의 무선랜 공유기 신호가 잡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공유기 자체 Password를 걸어놓지 않는 장치가 있다면 마음대로 접속해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반대입장에서 보면 내 공유기도 초기상태 그대로 두면 누군가 사용할 수 있다는 결론이 되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보안설정을 해놓는게 좋습니다.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아이피타임 비밀번호 설정방법=> http://imrich.tistory.com/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