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유무선공유기의 대명사 iptime 공유기의 비밀번호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평소 집에서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무선공유기를 통해 인터넷을 접속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쉽게 접속해서 인터넷사용을 하고 있구요.

 

그런데, 아파트 특성상 노트북의 무선랜카드쪽에 잡히는 와이파이 신호가 꽤 많이 올라옵니다.

 

저희집에서 거의 5개정도 신호가 잡히는데, 혹시나 해서 접속해보니 그중 2개나 아무런 제약없이 접속이 잘 되고 있습니다.

 

결국, 공유기에 접속할 수 있는 비밀번호를 설정하지 않아 보안에 취약할뿐더러 내가 모르는 다른 사람이 마음대로 인터넷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속도 또한 느려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지식이 없어도 본인 집에 있는 공유기 iptime 비밀번호 설정은 의외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첨부하였으니 따로 패스워드 설정이 안되어 있는분들은 적용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국내에서 유통되는 아이피타임 공유기는 유선전용과 유무선전용 모델이 있습니다.

 

유무선모델은 랜케이블을 통한 유선사용뿐만 아니라 무선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가격 또한 저렴한 편입니다.

 

 

 

 

그러나 일반 회사등에서 허브(HUB) 대신에 많이 사용하는 유선전용 모델은 무선지원이 안되며 성능은 뛰어난 반면 가격은 약 20만원 수준정도가 됩니다.

 

 

첫번째, 설정화면으로 들어가야겠죠.

제가 갖고 있는 모델이 안테나2개짜리 N640R 이므로 이모델 기준으로 하겠습니다.

 

혹시 다른 모델을 갖고 계시더라도 기본 메뉴는 똑같습니다.

 

 

 

1. 익스플로러 실행후 주소창에 http://192.168.0.1 을 입력후 Enter키를 칩니다.

 

별도 관리자 패스워드가 없다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창이 하나 뜨는데요. "관리도구"를 클릭합니다.

 

 

 

 

 

위와같은 설정화면이 열립니다.

 

기본적인 시스템정보 등이 보이죠. 저는 내부 IP주소를 192.168.10.20으로 바꿔놓은 상태입니다.

관리적인 측면의 공유기 설정방법등은 다음포스팅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좌측 메뉴중 고급설정 -> 무선랜 관리를 클릭해서 펼쳐서 들어갑니다.

 

 

 

 

네트워크이름(SSID) 부분에서는 본인이 기억하기 좋은 이름을 정해서 입력해줍니다.

기본으로 두셔도 되지만, 주위 다른집에서 같은 이름으로 사용되면 혼동되기 때문이죠.

 

 

 

3. 무선랜 관리 하위 메뉴인 "무선 설정/보안" 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우측 설정에 보시면 빨간색박스부분 "인증방법" 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누구나 접속이 가능한 개방모드로 되어 있을텐데요. 클릭한 뒤 WPAPSK/WPA2PSK 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인증방법으로 WPA2PSK 사용을 권장하기도 하는데, 큰 차이점은 없으므로 맨 아래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

 

 

 

 

 

4. 암호화방법을 AES 로 선택한 뒤 네트워크 키(비밀번호) 를 입력합니다.

 

iptime 비밀번호 설정마지막 단계로 암호화방법을 지정해주셔야 하는데요. AES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키 부분에서 본인만 알수 있는 암호를 지정한 후 적용을 눌러주시면 설정이 끝납니다.

 

확인단계로, 스마트폰에서 Wi-Fi 네트워크 신호를 다시 잡아보시면,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아까 위에서 입력한 네트워크 키를 입력하면 성공 완료입니다!

 

 

 

내 공유기에 몇 대의 기기가 접속해 있을까 확인하는 방법!

 

 

 

 

 

자, 그렇다면 접속 패스워드까지 걸어놓은 상태에서 몇대의 기기가 정상적으로  IP주소를 받아가서 사용중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겠죠?

 

고급설정 -> 네트워크 관리 -> 내부 네트워크 정보를 클릭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곳에서 사용중인 IP 주소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총 3대가 연결된것이 보입니다. 노트북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그리고 다른 휴대폰1대가 연결되어 있답니다.

 

집안에서 무선공유기 설정은 노트북이나 여러대의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즐길 때 유용하게 사용되곤 합니다.

 

그러나 요즘은 기계의 성능이 좋아 먼거리까지 무선신호가 전파되기 때문에 본의아니게 옆집 또는 윗집 아래집과 인터넷을 공유해서 사용될 수도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보안상 이렇게 비밀번호를 설정한 뒤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