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어제 우리 사무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iptime 유무선공유기가 장애가 있어서 긴급하게 하나 구매를 했답니다.

회사 앞 컴퓨터조립 매장에서 저렴한 가격에 사와서 직접 초기 셋팅을 해봤는데요..

 

제가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제품하고 모델명은 다르지만 초기값 설정하는것은 똑같았습니다.

 

대략 인터넷연결선을 공유기에 꽂을줄만 안다면 초보자도 쉽게 iptime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공유기가 몇십만원단위의 고가장비가 아니라서 그런지 몰라도 가끔 사용중에 끊기는 현상이 있던데, 좀더 비싼 제품이 있냐고 물어봐도 유무선 겸용은 10만원 넘는게 없습니다.

 

20만원 넘는 제품은 무선은 지원하지 않고, 유선전용밖에 있지를 않네요.

 

 

 

오늘 구입한 N704M 모델입니다. 그나마 안테나 3개짜리라서 신호가 끊기지 않고 강력히 나왔줬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예전에 회사에서 가장 좋은 백본스위치가 Cisco 모델에 100Mbps 포트와 10Mbps 모듈을 장착해서 사용했었는데, 금액도 몇천만원 단위 했었구요.

 

그런데 요즘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가 단돈 5만원도 안한다니. 정말 IT 기술만큼 빠르게 발전하고 계속 변하는 트랜드는 없는것 같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우선 인터넷선이 있다는 전제하에 진행합니다.

 

 

 

[ 인터넷 연결선을 WAN 포트에 꽂자 ! ]

 

 

 

우선 맨 처음 해야 될 일은 UTP LAN 선을 공유기 뒷편에 보면 WAN 포트가 보입니다.

 

따로 글씨로 써있지 않아도 다른 포트와는 구분되게 색깔이 다르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저희꺼는 노란색과 주황색으로 구분이 되어있습니다.

일반 주황색은 내부연결 용도인 LAN 선입니다. 전원을 연결하고 인터넷선도 연결합니다.

 

 

 

 

[ 무선 네트워크 연결을 찾자 ]

 

 

 

제가 지금 보여드리는 방법은 노트북 무선랜을 이용하여 iptime 공유기셋팅을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무선네트워크를 검색하게 되면 위에서 보시는것 처럼 초기값인 iptime 이름이 보이게 됩니다.

 

"연결" 을 클릭하면 우측 화면과 같이 자동으로 연결을 시도하게 됩니다.

 

만약, 일반 PC에서 유선으로 공유기 셋팅을 하고 싶다면 랜카드의 IP주소를 192.168.0.2 로 셋팅하고, 게이트웨이를 192.168.0.1 로 셋팅하신 후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 설정마법사를 이용한 셋팅방법 ]

 

 

 

인터넷브라우저를 띄운다음 http://192.168.0.1 을 입력합니다. 공장 초기값 IP죠.

 

우선 맨처음 출하상태일때, 무선바법사를 통해 하셔도 되지만 초보자들이 보기엔 약간 이해하기 어려운 메뉴들이 있습니다.

 

저는 "설정마법사" 를 통해 셋팅해보겠습니다.

 

설정마법사를 클릭한 후, "자동으로 인터넷 연결을 검색하여 설정합니다"를 선택합니다.

 

수동연결은 일일이 IP주소등을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PASS~

 

 

 

 

 

버튼 2번만 클릭했을뿐인데, 벌써 끝나가는 분위기입니다.

 

WAN포트가 정상적으로 연결이 시작되었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상단 우측이미지를 보시면 동적 IP할당방식인 DHCP를 통해 인터넷연결이 성공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외부IP주소와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 DNS 주소등을 받아왔습니다.

 

"설정 저장 후 마법사 종료" 를 클릭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인 설정값 변경을 위해 "관리도구" 를 클릭합니다.

 

창이 없어졌을때는 다시 인터넷 주소창에 192.168.0.1 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 IP 접속 방식을 확인하자 ]

 

 

 

메뉴탐색기가 정상적으로 열렸다면, 좌측메뉴중 고급설정 -> 네트워크관리 -> 인터넷 연결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SK하나로텔레콤이나 LG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동적 IP 방식"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은 IP를 자동으로 할당받아오기 때문에 설정하기가 편리합니다.

밑에 여러 항목중 따로 바꿔줄건 없고 그냥 기본값으로 놔두시면 됩니다.

 

 

 

고정 IP 사용자방식을 클릭해봤는데요.

회사에서 고정 IP를 사용한다면 이곳에서 IP 주소와 서브넷마스크 기타 IP정보등을 셋팅하시면 되죠.

 

 

 

[ 내부 네트워크 IP주소를 바꾸자 ]

 

 

 

자, 이 부분은 중요한데요.

 

본인 말고도 주위 모든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똑같은 ip주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충돌이나 보안상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내부 IP 주소 변경은 본인이 임의대로 바꾸셔도 되지만 바꾼 주소를 기억하고 있어야 됩니다.

사설 IP 범위내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쉽게 192.168.10.xxx 이런식으로 바꿔주세요

 

서브넷마스크는 그대로 두셔도 되고, 192.168.10.20 으로 바꿨다면 아래부분 동적IP 주소범위도 192.168.10.1 ~ 192.168.10.20 이정도로 20개정도만 잡아두세요.

 

최대 1번부터 254번까지 사용할 수 있으나 동시에 254개 붙을일은 거의 없겠죠. 가정이라면 5개정도만 해도 충분할것입니다. 잘 이해가 안되시면 댓글 주시면 친절히 알려드릴께요.

 

 

 

[ 충돌되지 않는 채널을 사용하자 ]

 

 

또하나의 중요 팁.

 

좌측 상단 메뉴중 기본설정 -> 무선 설정/보안을 클릭하세요.

 

이곳에서 네트워크이름을 본인이 알수 있는것으로 변경해주고, 채널부분을 잘 봅니다.

 

각자 사용하고 있는 채널번호가 다르게 나오는데요. "채널 검색" 버튼을 클릭하시면 최적화된 채널 여러개가 나옵니다.

 

최적화된 채널이란, 신호세기도 좋을뿐더러 다른 사용자가 사용하지 않는 주파수 대역대를 말합니다.

 

보통 Ghz 와 Mhz 의 여러주파수 중에 본인과 똑같은 채널을 다른 사용자들이 사용하지 않는 검색 결과를 나타내주고 있는데, 만약 동일한 대역대를 여러대의 공유기가 붙어 신호를 주고 받는다면 아무래도 인터넷속도나 보안상 영향을 받는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이곳에서 최적의 채널로 검색된 항목을 클릭하신 후 "적용"을 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이렇게 누구나 다 알 수 있는 공유기주소는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필히 비밀번호 설정을 해 놓으세요.

 

비밀번호 설정방법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 http://imrich.tistory.com/1056

 

제가 직접 셋팅해본 설정방법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