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MS Office 제품중 아마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엑셀이 아닐까 싶을정도로 회사는 물론 개인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수식계산은 물론 매크로를 활용한 기능은, 일반 전산프로그램을 대체할 정도로 강력한 성능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좀 크고, 왠만한 중소기업 이상의 회사는 ERP 나 회계프로그램같은 전산프로그램이 구축되어 있지만 매출 규모가 작거나 직원이 많지 않은 기업에서는 엑셀을 활용하여 회계장부를 관리하기도 합니다.

 

 

 

 

저도, 오늘 거래처로부터 엑셀파일을 하나 받았는데,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암호가 걸려있어 파일을 열 수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DRM과 같은 문서보안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곳은 "이 문서는 암호화되어 있습니다."  또는 " 이 문서는 XXX의 고유문서입니다." 등과 같이 나오는데,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단순하게 "xxx.xls 는 보호되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는  프로그램 자체기능인 엑셀파일 암호걸기를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한 것이죠.

 

암호를 풀기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알아야하기 때문에 전화를 해서 풀어서 사용은 했는데, 저도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라 간단히 암호거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 암호 설정 방법 ]

 

 

 

 

엑셀파일에 암호를 걸기 위해서는 파일을 저장할 때 옵션을 통해 설정하시면 됩니다.

제가 임의의 엑셀문서를 편집한 뒤 보여드리겠습니다.

 

1. 상단 메뉴버튼 클릭 -> 다른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합니다.

 

 

 

 

2. 파일이름을 입력 후, 하단에 보시면 "도구" -> "일반 옵션" 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엑셀버전에 따라 다르게 보일수는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버전이 Ms-Office 2007 입니다.

 

 

 

 

 

3. 암호 설정

일반옵션을 클릭하자마자,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열기 암호" 와 "쓰기 암호" 를 각각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종류에 따라 열기와 쓰기의 권한을 다르게 설정한 문서를 만들수가 있겠죠?

비밀번호는 동일하게 하셔도 해고, 다르게 하셔도 됩니다. "확인" 클릭

 

 

 

 

 

4. 읽기 암호, 쓰기 암호 재 입력

그 다음으로, 다시한번 각각에 대한 암호 입력을 받습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암호를 만약 잃어버리셨다면 해당 문서를 열지 못합니다. 잊지않도록 합니다.

 

 

설정은 이렇게 간단하게 끝났습니다. 이제 해당 문서를 닫은 뒤 다시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엑셀파일 암호 풀기 ]

 

 

 

 

탐색기에 있는 암호화된 문서테스트.xlsx 를 열려고 하니 암호를 묻습니다.

열기암호를 설정하였기때문에 아까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후 OK 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다음 사용자에 의해 예약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동일하게 쓰기 암호를 입력하거나 또는 읽기전용으로 여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이미 읽기전용은 권한을 획득했지만, 쓰기전용 암호를 입력하지 않았기 때문에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자, 문서가 성공적으로 열렸습니다.

회사의 중요한 문서나 본인만 열어서 봐야될 엑셀문서등은 이렇게 암호거는 방법을 통해 소중히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도 현재 엑셀 2007버전을 사용하고 있지만, 유통되는 문서들 보니까 엑셀 2010 버전도 많이 사용하고 계시더라구요. 기회봐서 업그레이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참고로 엑셀뷰어 2010 프로그램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엑셀뷰어 2010 다운로드 ==> http://imrich.tistory.com/846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