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은행 인터넷뱅이나 주식거래 등에 꼭 필요한 공인인증서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인터넷쇼핑 등 온라인거래가 대중화된 이후로 공인인증서 사용은 이제 필수가 되었죠.

특히, 이젠 인터넷에서 30만원 이상의 결제를 할려면 무조건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불편하긴 하지만 전자상거래의 안전장치로써 벌써부터 생겼어야 했습니다.

 

 

불과 몇일전에 금융결제원에서 금융피싱사이트를 모니터링하다가, 악성코드에 의해 자동수집된 공인인증서를 대량으로 발견하여 일관폐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큰 피해자가 없는듯한데, 발급받은 인증서도 주기적으로 비밀번호를 바꿔서 보이스피싱에 악용되거나 다른 금융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되도록이며 공인인증서는 이메일이나 웹하드 등에 보관하지 않도록 하세요.

 

 

오늘 평소 사용하는 크레딧뱅크 신용조회사이트에 로그인해서 평점 체크나 해볼까 하고 크레딧뱅크 사이트에 로그인 할려고 인증서로 로그인을 시도했는데.. 어? 로그인이 안되는것이었습니다.

참고로 신용조회정보사이트 는 대표적으로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 등 여러곳이 있습니다.

 

 

인증서 선택 화면에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 화면. 인증서 폐기 되었나? ㅡㅡ;

 

어 이상하다. 분명 하드디스크에 공인인증서가 있는데.. 하고 생각하던 찰나 그동안 인증서 로그인이 아닌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했었다는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ㅋ

 

그건 그렇고 일단 주거래은행으로 가서 다시 인증서를 체크해봤습니다.

다행히,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있었습니다.

 

 

주거래은행 에서 확인한 정상 공인인증서 화면

 

그제서야 크레딧뱅크에서는 용도제한용 인증서로는 안되고, 범용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는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다 아시겠지만, 간단하게 공인인증서에 대해 정리좀 해봤습니다.

참고로 사업자나, 관세청통관용, 원산지증명용, 전자입찰등에 필요한 범용공인인증서가 아니라 순수 개인용으로 사용되는 것만 말씀드립니다.

 

 

[ 인증서의 종류 ]

우선 인증서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용도별 공인인증서와 범용 공인인증서가 있습니다.

우선 제한용 인증서는 은행이나 신용카드, 보험사이트 등에서 해당 금융거래만을 위해 무료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를 말합니다.

 

반면에 범용 공인인증서는 은행의 인터넷뱅킹뿐만 아니라 주식 온라인거래 등 다양한 거래가 가능한 인증서입니다. 단, 1년에 4,400원이라는 비용이 발생됩니다.

 

 

[ 인증서 발급 취급하는 인증기관 ]

1.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 : 본인이 거래하는 금융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 범용 공인인증서 : 본인이 거래하는 은행에서 인터넷뱅킹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은행사이트 공인인증서 발급페이지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은 범용공용인증서 발급사이트가 있습니다.

- 한국전자인증 : http://www.crosscert.com

- 한국정보인증 : http://www.signgate.com

- 코스콤 : http://www.signkorea.com

 

 

[ 공인인증서 발급방법 ]

제가 사용하는 주거래은행이 외환은행이기때문에 외환은행사이트에 인증서발급을 직접 해보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를 통해 발급은 물론 인증서 폐기, 재발급, 인증서 복사 까지 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은행 인터넷뱅킹을 사용중이고 보안카드를 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위와 같이 인증서종류가 보입니다.

금융결제원의 범용공인인증서는 2006년 7월 이전에 발급했던 기록이 있는분들이라면 재발급이 가능하지만 그 이후는 신규발급이 안되어서 한국정보인증의 범용공인인증서를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은 은행/신용카드/보험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첫번째 용도별 인증서발급을 진행합니다.

 

 

약관에 동의한후 넘어가면, 계좌번호, 안전코드 등의 간단한 정보를 채웁니다.

은행마다 화면은 다를수 있으나 대부분 비슷한 절차를 따르게 되겠죠?

보안카드 숫자를 입력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위와같이 기본 정보 및 주소, 이메일 등을 확인합니다. 이곳이 최종단계입니다. "실행" 클릭

 

 

인증서 저장 위치를 묻습니다. 저는 하드디스크에 저장을 선택후, 확인을 클릭하였습니다.

우선은 하드디스크에 보관후 나중에 복사본을 USB 에 넣어 관리할 예정이죠.

 

 

이곳에서 인증서 암호를 신규로 생성합니다.

 

 

드디어, 정상적으로 공인인증서발급 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을 클릭한후 마치면 끝! 오히려 간단합니다.

 

참고로, 명의도용방지서비스 사용하고 계시나요?

 

혹시 내 명의로 개설된 휴대폰이나 인터넷등의 통신은 없는지 체크해보세요.

무료로 조회도 될뿐만 아니라, 차단서비스까지 무료로 지원되니 꼭 차단설정 해놓으세요.

 

명의도용방지서비스 해당글 ==> http://imrich.tistory.com/805

 

 

[ 인증서발급 유효기간 ]

은행/보험거래용 공인인증서나 개인범용공인인증서 모두 발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합니다.

1년이 지나면 다시 재발급받아야됩니다.

 

 

[ 인증서발급 관리 ]

하드디스크 한곳에만 보관하고 있다가 디스크의 오류나 윈도우의 손상으로 인해 인증서를 재발급받아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USB 나 외장하드에 복사본을 저장해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웹하드 공간이나 이메일 등에는 보안상 인증서 보관을 하지 않는게 안전할 듯 싶습니다.

건강한 신용관리와 인증서 관리도 철처히 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