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 많은 보험상품중 필수적으로 준비해야 될 상품이 있다면 바로 의료실비보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각 회사마다 보장되는 항목과 매월 납입해야 되는 금액, 그리고 의료비부담에 대한 갱신유형에 따라 금액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보장성 생명상품이나 종신상품을 들고 있는 분들도 거의 대부분 추가로 가입해계신데요.

 

저 같은 경우도 메리츠화재의료실비보험을 유지하고 있는데, 몇 년 전 가벼운 질병에 대해 보험금을 청구했었는데 정말 신속하게 보상을 받았었답니다. -> http://imrich.tistory.com/1180

 

그런의미에서 사고나 질병이 발생했을 때 도대체 어느정도의 선까지 보장을 해주는지 또 각 항목에 대해 얼마만큼의 금액을 납부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 중 대부분의 의료비항목에 대해서는 갱신형으로 설정되어 있는데요. 그 부분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봤습니다.

 

 

 

 

 

그런데, 워낙 많은 회사들의 상품이 있어 어떤 회사를 선택해야할지 난감하기도 합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처음에는 삼성화재실비를 7년넘게 유지하다가 MERITZ 로 4년전에 갈아탔었는데, 보장내용이야 비슷하고 금액도 차이가 별로 없어서 아직까지 큰 비교는 되지 않았습니다.

 

물론, 연령등에 따라 다르겠지만 향후 안정성등을 고려한다면 사람들이 많이 찾는회사가 좋을듯 합니다.

 

 

상담받을 때, 설계사들이 하나같이 말하는게 있죠. 나이가 적을수록 유리하니까 빨리 가입하는게 좋다.

 

사실 그 말은 맞는 말이구요.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사소한 질병뿐만 아니라, 암 과같은 중대질병이 걸릴 확률도 높기 때문에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도 비싸질수밖에 없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제가 가입하고 있는 상품내용중 갱신형의 리스트롤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메리츠화재의료실비보험센터로 이동합니다. => http://www.meritzfire.com

 

NAVER나 DAUM 포털에서보면 파워링크나 스폰서광고PAGE때문에 공식홈페이지찾기가 힘들죠.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한 뒤 "계약조회" 를 해봤습니다.

 

 

 

 

2010년도 가입해서 지금까지 52회정도를 납부했답니다.

보험료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25,000원이었구요. 총 130만원을 납부했는데 해지환급금이 31만원정도밖에 되지 찮네요.

 

 

 

 

 

 

가입담보사항 및 보험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 중 상태통원의료비와 질병통원의료비를 보시면 모두 앞에 "갱신형"으로 붙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죠.

 

지금이야 가입금액에 따라 천단위에서 적게는 10원단위까지의 저렴한 금액이 표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란 갱신특약은 나중에 가입자의 연령이 증가하거나 손해율, 의료수가등이 올랐을 때 상대적으로 큰 폭으로 인상될 수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이 표는 MERITZ화재에서 제공해주는 갱신형의 계약주기를 나타낸 표입니다.

 

전체 보험기간 중 계약종료일까지 매번 자동갱신이 이루어지며 이 때마다 새로운 계약일이 체결되게 됩니다.

 

물론, 그 이외 기본담보사항은 금액 변동없이 그대로 유지되는 것이구요.

 

보통 이 계약일은 1년, 3년 또는 5년 단위로 설정됩니다.

 

윗부분 평준형은 기간내에 금액변동 없이 똑같은 금액을 납입하는 방식입니다.

 

 

 

 

 

 

이 표 또한 가입시점을 기준으로 3년마다 갱신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보험료가 상승한다는것을 표현한 것입니다.

 

위험률의 폭이 증가할수록 갱신금액 또한 증가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쉽게 이해가 되셨죠.

 

요즘은 비갱신형상품도 나와있는데요. 위 표처럼 평준형으로 처음가입때부터 어느정도 높은 금액으로 만기때까지 유지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회사들 중 제가 가입한 메리츠화재의료실비보험 위주로 적어봤는데요, 고객센터가 친절하기도 하고 지금까지 2번정도 청구했을 때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받았답니다.

 

앞으로도 여러분이 실비쪽으로 가입을 알아보신다면 잘 따져보고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무릎이 아파서 병원에서 CT촬영을 50만원주고 받았었는데 본인부담금 50만원 중 23만원을 통장으로 돌려받았습니다.

 

지속적으로 질병치료비가 증가할수 밖에 없는 구조에서는 되도록이면 보장기간이 긴것이 좋으며(80세 만기, 100세만기 등) 갱신유무를 잘 비교하신후, 본인에게 적당한 상품을 고르시는게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