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료백신의 키워드 하면 생각나는 백신 프로그램은 어떤것이 있나요?

 

우리나라에는 세계에 내놔도 자랑할만한 유수한 백신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 그리고 네이버백신, 이스트소프트사의 알약 정도로 압축되죠.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V3 제품은 지금도 많은 사용자층과 관공서등의 기업체등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의 HWP 아래한글이 관공서 공문서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것처럼 안랩의 V3 또한 국민적 사랑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개인사용자들에게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네이버백신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알약 백신도 꽤 많은 사용자층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첨에 알약 백신이 나왔을경우, 독특한 이름때문에 백신이라는 이미지와 딱 어울리는것을 보고 이름하나 잘 지었구나 생각을 했었는데. 그 이후로 알툴즈의 알시리즈는 알집, 알씨, 알송, 알쇼, 알약, 알백 등 엄청 많은 제품을 출시하면서 성장해 왔습니다.

그 중 대표제품인 알약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약 사용법

 

 

알약은 기본적으로 빠른검사와 정밀검사가 있습니다.

빠른검사는 기본적인 부트영역과 윈도우에서 사용되는 필수 C 드라이브등의 Windows 프로그램영역과 서비스 영역등을 검사하게 되며, 속도가 빠릅니다.

 

반면, 정밀검사는 C드라이브는 물론 D드라이브 영역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모든 파일단위까지 상세하게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를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세 검사를 하기때문에 시간이 많이걸리죠.

예약검사 또는 점심시간등에 정밀검사를 돌려놓으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빠른검사에서 바이러스가 악성코드가 감염되어 치료되었다면 필히 "정밀검사"를 해줍니다.  빠른검사에서 검출되지 않거나 치료할수 없는항목은 "정밀검사"에서 진단,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약은 모든 백신프로그램이 그러하듯 실시간감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외부에서 USB 등으로부터 유입되는 바이러스를 탐지할 수 있어 좋습니다.

 

 

알약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예약기능 설정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예약기능이 있는데요.

개인의 인터넷사용 환경마다 다르겠지만, 매일매일 할 필요는 없고 저같은 경우는 매주 월요일 점심시간에는 빠른검사, 그리고 매주 화요일 점심시간에는 정밀검사를 예약해놔서 일주일에 2번정도만 예약작업을 걸어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알약 의 PC최적화 기능 좋아요!

 

 

알약다운로드를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알약에서 제공하는 PC최적화 기능이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지워지고 하는 반복작업속에 컴퓨터가 점점 느려지게 되어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컴퓨터를 포맷하고 윈도우를 재 설치해서 사용하는게 제일 좋지만, 그게 여의치 않다면 PC최적화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PC최적화를 클릭하게 되면, 인터넷 임시파일이나 컴퓨터 사용기록 그리고 불필요한 레지스트리를 정리해주고, 잡다하게 설치된 ActiveX 파일도 제거할 수 있어, 컴퓨터 속도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 정상적인 Active x 파일이 설치되지 않을 경우, 해결방법 포스팅이 있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 http://imrich.tistory.com/833

 

 

 

< 얄악 PC 관리 기능 >

 

 

PC최적화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PC관리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곳에서는 간단한 시스템정보를 볼 수 있으며, 설치되어있는 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관리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을 이곳에서 직접 삭제를 할 수도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각종 ActiveX 나 툴바등을 선택해서 삭제를 할수도 있습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신다면, 정상적인 ActiveX 는 놔두고 불필요한 파일만 선택해서 삭제할수 있겠죠?

 

참고로 인터넷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포스팅한것이 있는데 참고하세요.  ==> http://imrich.tistory.com/793

 

자 그렇다면 알약을 다운로드 하는것부터 간단히 설치하는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약다운로드 방법

 

알약다운로드 공식사이트 바로가기

 

[ 알약다운로드 공식 홈페이지 ]

 

알약다운로드 홈페이지에 알약 바로가기 링크로 가시면 현재 버전 2.4 공개용 링크가 나옵니다.

알약 공개용 2.4는 개인에게는 무료로 제공되며 기업체나 단체등에서 사용할때는 유료구매후 사용해야합니다.

"다운로드" 를 클릭하여 저장 또는 실행을 클릭합니다. 저는 "실행"을 클릭했습니다.

 

 

 

바로 라이선스 부분이 나오죠.

개인은 어디까지나 100% 무료사용 가능, 기업은 구입 필요.. "동의" 를 클릭합니다.

 

 

 

시작페이지변경과 알툴바 설치여부를 묻습니다.

필요없으면 체크해지한후, 빠른설치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알약 설치는 약 10초정도면 자동으로 설치가 완료된후 알송 설치여부를 묻는데요. 알송은  mp3 등의 음악파일을 든는 프로그램입니다. 설치안하셔도 되니 "아니오"를 클릭하고 넘어갑니다.

 

 

 

정상적으로 알약이 실행된 후 맨처음 업데이트 안내 메시지가 나옵니다.

설치버전은 최신의 DB가 아니기때문에 필히 "업데이트 시작" 을 클릭해줍니다.

알약 최신버전 업데이트 소요시간은 저같은 경우는, 약 30초정도 걸리네요. 아마 비슷비슷할겁니다. 

 

 

여러분들 맨 처음 백신 소프트웨어를 언제쯤 접해보셨나요?

저는 초창기 DOS 용 백신 V3 를 사용하던 때가 생각나네요..

플로피디스크 3.5인치 또는 5.25 인치 디스켓을 A드라이브, 또는 B 드라이브에 넣고 V3 가 들어있는 폴더로 이동한후 v3 c:\ 이런 명령어로 바이러스를 검사하고 치료했던 생각이나네요.

 

검사중에 바이러스가 검출되면 삐~ 비프음으로 알려주고 치료하시겠습니까? 질문이 나오면 Y 를 눌러서 치료했던 기억도 있구요..

 

그런 바이러스도 세월이 흘러 변종바이러스도 많이 나오고, 악성코드로까지 발전되어서 이제는 단순히 컴퓨터를 망가뜨리는 범주를 벗어, 서버를 다운시키고 인터넷을 마비시킬 정도의 엄청난 위력을 발휘하고 있죠.

요즘은 사실 바이러스 보다는 이러한 악성코드가 더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을 마비시키는 DDOS 공격도 모두 개인PC 에 심어져 있던 악성코드가 유포 역할을 하니까요..

 

 

알약의 탐지 제외 기능 팁.

 

 

이 부분을 빠트렸는데요. 기업에서 사용되는 전사적자원관리프로그램인 ERP 또는 범용화되지 않은 특정 프로그램을 회사에서 사용할수가 있는데요.

특히, 문서보안 프로그램등이 그러합니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 프로그램등에서도 마찬가지이죠.

정상적인 게임 실행파일을 바이러스로 간주해서 게임 실행차단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프로그램을 알약이나 백신프로그램등에서 바이러스로 간주하여 정상적으로 실행을 하지 못하게 실시간차단을 할 때는 아래와 같이,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환경설정 -> 탐지 제외 -> 추가 -> 제외방법에서 파일을 선택한후, 해당 파일명의 경로 또는 확장자를 지정해서 알약에서 체크되지 않도록 예외처리를 해주면 해결됩니다.^^

 

 

- 알약 포스팅 마무리 글 -

바이러스와 백신은 창과 방패처럼, 새로운 바이러스가 나오고 그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백신이 뒤따라 나오는 관계로 되어있죠.

매번 사용자가 바이러스 걸린다음, 사후처방약으로 치료를 하게 되므로 개인들은 바이러스 피해로부터 자유로울수 없죠.

 

이 때 의문을 갖게 되죠?

바이러스 걸리기 전에 알아서 감지해서 치료해주는 백신은 없나요?

정답은, 없습니다. 물론 바이러스의 패턴을 미리 분석하여 유사한 공격이나 코드가 심어질경우 차단하는 툴도 있는데 그런 방지시스템은 IPS 와 같은 침입탐지시스템에서는 가능하지만 일반 백신에서는 구현하기 힘들죠.

 

바이러스 침투는 대부분 불법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나 또는 메일등으로 받은 첨부파일로 유입이 잘 되는 편입니다. 항상 주의를 기울여서 다운로드 받고, 평소 바이러스검사 등을 생활화 한다면 컴퓨터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상 알약다운로드 포스팅에 대해 마치도록 할께요. PC 관리 잘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