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4대보험중 국민연금의 운영목적이라면, 소득이 있는 경제활동을 하고 있을때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하여, 국민들의 안정된 노후생활을 보장하기 위함이라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용상 여러문제점과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수급자의 고령화추세로 정작 자신이 수급자가 되었을 때, 연금을 받지 못하면 어쩌나 하는 의문과 걱정이 있는것도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탈퇴를 할수도 없는 상황이기때문에, 어쩔수 없이 계속 성실히 납부하는 방법밖에 없을 듯 합니다.
2014년 기준으로 총 375만명의 수급자와 금액으로 13조8천억원이 지급되었다고 하니, 기금의 규모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정도로 커진 상태입니다.
또한 이번에 국민연금의 기준소득이 오르면서 월 급여가 408만원 이상인분들은 7월부터 보험료가 상승합니다.
그리고, 국민연금 수급권자도 마찬가지로 오는 4월부터 1.3%상승한 연금액을 지급받게 됩니다.
단 이 개정안은 7월1일부터 1년간 적용된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우리나라 65세 이상의 인구가 652만명이며 이중 34.8%인 227만명이 현재 국민연금을 수령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부 모두 연금을 받고 있는 가구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저희집같은 경우 현재 저만 경제활동을 하고 있기때문에 직장가입자로서 매월 연금액을 납부하고 있는데 조만간 임의가입제도를 통해 부부가 함께 연금을 납부할까하고 생각하고 있답니다.
아시다시피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 은행 저축등의 재테크는 거의 무의미하다고 봐도 무방하죠.
이자보다 나중에 이자소득세까지 감안하면 마이너스금리라 할 수 있기 때문이죠.
단, 그래도 일반 사람들이 은행에 적금통장이나 예금통장을 개설해놓고 돈을 넣는 이유는 쓸데없는 곳에 돈을 쓰지 않고 묶어둔다는 개념이 많은것 같습니다.
그외, 보험사의 개인연금저축등도 괜찮은데 수익률로 보면 오히려 국민연금이 훨씬 좋다는거 모르시는분은 안계시겠죠?
단, 직장인이라면 연금저축같은 경우 최대 48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수 있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요율표
우선 국민연금 요율을 보면 회사와 근로자가 4.5%씩 똑같이 부담하여 9%의 요율로 매월 납부하게 됩니다.
건강보험은 보수월액기준으로 근로자 3.035%, 사업주 3.035%부담하여 6.07%가 되는 것이구요.
고용보험은 근로자 0.65%, 사업주 0.90%로 합계 1.55%의 요율이 됩니다.
직장인같은경우, 본인이 납부하는 금액과 똑같은 금액이 회사에서 납부하여 적립되지만 지역가입자일경우 100% 본인이 납부하는 것이구요.
▶ 국민연금 수령액 인상내용
국민연금 수급권자는 2015년 4월부터 1.3%인상된 연금액을 받게 됩니다.
이는 작년 전국소비자물가 변동률을 반영하여 적용된 것이며, 작년의 물가상승률 또한 1.3%입니다.
즉, 현재 국민연금 수령액이 100만원이라면 4월부터는 101만3천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 국민연금보험료 상승내용
그리고, 올해 7월기준으로 월소득이 408만원이상의 고소득자는 최소 월 900원에서 최대 월11,700원까지 보험료를 더 납부해야 합니다.
이유인즉슨, 국민연금보험료의 산정기준이 되는 기준소득월액이 현재 408만원에서 421만원으로 인상되었기 때문인데요. (개정안)
이로인해, 약 231만정도의 고소득자의 보험료가 오르는 것입니다.
월하한액도 현재 26만원에서 27만원으로 상향조정되며, 408만원이하의 가입자는 보험료가 오르지 않습니다.
시행시기는 7월부터이며 8월분부터 상향조정된 금액으로 납부하게 됩니다.
적용시기 : 2015년 7월1일부터 ~ 2016년 6월30일까지(1년)
이러한 조정은 매년 7월에 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서 기준소득월액의 상한액과 하한액을 조정하는것인데요.
물가상승으로 인해, 국민연금의 실질가치가 떨어지는것을 방지하기위해 시행하고 있는것이라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에는 국민연금 이외에도 건강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 노인장기요양보험등이 있으며 각종 사회적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고, 미래를 대비한 생계대책 그리고 최소한의 노후등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입니다.
참고로 향후 받게 될 국민연금 수령액과 수령나이 확인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국민연금 수령액조회방법 => http://imrich.tistory.com/1397
지금 당장 내 손에 잡히지 않는 국민연금이지만, 우리 부모님세대들을 위해 그리고 현재 경제활동을 하는 우리들을 위해서라도 성실히 납부하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