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리가 살다보면 갑작스럽게 또는 계획된 지출의 필요성에 따라 돈을 빌려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통장에 예금되어 있는 돈이 많다면 그안에서 해결하면 되겠지만 교육자금이나 창업자금 또는 자녀들의 학자금등의 용도로 목돈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

 

또한 돈을 빌리고 싶어도 신용도가 낮아서 제도권의 금융회사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운분들은 자칫 고금리의 사금융을 이용하시는분들도 있을겁니다.

 

이 때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서민생활의 안정을 위해 마련된 서민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생계비나 생활지원자금 또는 재난복구비나 의료비, 장례비와 같은 긴급생계비, 또는 창업자금과 같은 여러용도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인터넷광고 또는 전단지등을 통해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같은 상품명을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이와같은 서민대출상품에는 지원되는 용도와 자격 그리고 한도등이 다르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서민금융과 채무조정, 취업창업등에 안내하고 있는 서민금융나들목을 통해 서민대출의 종류와 자격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이번에 소개해드리는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등은 소득이 적거나 신용등급이 낮은분들 즉 소득은 일정수준 이하이면서 저신용등급자인분들도 받을 수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대표적인 서민대출로는 햇살론,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대출등이 있습니다.

 

 

 

 

이 상품들은 취급하는 금융회사별로 금리나 조건등이 모두 다르게 적용됩니다.

 

일반 예금이나 적금상품등의 금리가 은행마다 다르듯, 동일한 이름이라도 은행마다 금리등이 다르다는점 알아두시구요.

 

참고로, 직접 은행에 가서 알아보는것보다, 인터넷을 통해 본인이 필요한 상품과 지원금액, 조건등을 미리 알아보고 은행에 가신다면 이해도 빠를뿐더러 상담하는데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서민금융나들목 활용 ]

 

 

 

우선 서민금융나들목은 채무조정이나 금융지원뿐만 아니라 복지지원서비스등을 일괄적으로 안내 지원하고 있으며 다모아 콜센터와 불법사금융 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함으로써 서민생활의 안정과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마련된 종합상담센터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서민금융나들목 홈페이지 => http://www.hopenet.or.kr

 

홈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상단 메뉴 중 "금융지원정보"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서, 보시는 것처럼 각 용도에 맞는 서비스 바로가기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1. 생활안정자금 : 생계비대출이나 기초수급자 및 저소득자, 생활지원자금 용도

2. 긴급생계비 : 재난복구비, 의료비, 장례비, 혼례비, 연료비, 사회복지비 신청 용도

3. 창업자금 : 순수창업자금 외

4. 소상공인운영 및 시설개선자금 : 시설운영자금 및 생계형 차량교체 또는 구입 자금용도

5. 임차보증금 : 전세자금, 입주보증금 신청용도

6. 학자금 및 장학금 : 학자금대출 및 장학금, 교육비등 신청용도

7. 금융기관 서민대출상품 : 저신용자를 위한 금융권 저금리 대출

8. 고금리 차환자금 : 고금리채무를 저금리로 바꿔주는 용도 등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이 중 금융소외자를 위한 저금리대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서민대출상품을 취급하는 각 기관명과, 사업명에 따른 자금용도 세부항목의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취급하는 기관도 많은데,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봐야겠죠. 해당 사업명을 클릭합니다.

 

 

 

 

[ 새희망홀씨 조건 및 내용 ]

 

 

 

IBK 기업은행에서 취급하는 새희망홀씨에 대한 안내입니다.

 

자격으로는 자영업, 회사원, 농어민등 저소득자가 받으실수 있으며, 월 가구소득에 대한 한도는 없습니다.

 

상세 자격대상으로는 연소득 4천만원이내가 되겠습니다.

 

연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분은 신용등급에 제한이 없고, 3천만원에서 4천만원사이의 소득이 있는 분이라면 무등급 또는 신용등급 6~10등급인분들이 해당이 되겠습니다.

 

 

 

 

 

 

계속 이어서, 한도는 연소득금액 범위 또는 2천만원이지만 동일한 성격의 서민대출을 이용하고 계시거나 현금서비스를 받고 있는 금액은 제외한 것중 적은 금액 범위내입니다.

 

금리는 9.5%를 초과하지 않는 고정 또는 변동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조건에 해당된다면 이용방법은 IBK 기업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신뒤 접수하시면 되겠습니다.

 

 

 

 

[ 햇살론 조건 및 내용 ]

 

 

 

그 다음으로 은행권등에서 많이 취급하고 있는 햇살론에 대한 안내입니다.

 

햇살론은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6등급이하의 저신용자 또는 연소득 2,600만원 이하이며 3개월이상 재직중인 근로자가 자격대상이 되겠습니다.

 

자금용도로 생활안정자금, 긴급생계비, 금융기관 서민대출에 해당됩니다.

 

 

 

 

 

 

대출한도는 최고 1천만원한도내에서 신용등급별로 차등화적용됩니다.

 

생계형자금 한도

9등급 : 4백만원 이내

8등급 : 6백만원 이내

7등급 : 8백만원 이내

6등급 : 1천만원 이내

 

금리는 6~11%이며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전국의 농협 및 새마을금고, 신협, 수협, 저축은행등의 2금융권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이 외 알면 도움이 되는 정보로써 바꿔드림론같은 경우 연 20%이상의 고금리를 10%대의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입니다.

 

해당요건등을 살펴보신 후, 신청은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본사나 지사 또는 시중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터넷으로도 신청가능하며, 국민행복기금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바꿔드림론상품 관련 안내 포스팅 참고하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