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OS 운영체제인 윈도우시리즈를 개발한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윈도우XP 에 대한 보안 업데이트 지원중단 발표가 있었습니다.

 

사실, 중단발표는 훨씬 이전에 있었구요. 4월8일 이후부터 Update 중단이 되는 것입니다.

 

XP의 운영체제를 활용하고 있는 개인 또는 금융권에서도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인데요.

 

최근에 보급된 Windows8 또는 7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는 이상 신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부터 위험할 수 있어 주의를 하셔야 됩니다.

 

특히 시중에 은행 단말기같은 경우 XP를 이용해 개발된 CD기가 많기 때문에 더욱 이러한 해킹이나 악성코드의 출현이 많이 발생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있을수는 없죠. MS에서 지원하는 신규 취약점에 대한 보안업데이트는 공식적으로 끊기지만 보호나라 무료백신을 이용해 악성코드를 탐지, 치료는 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직접 보호나라 백신을 받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해 보았으나 4월8일 이후 공식적으로 나온 백신은 아직 없는 상태였습니다.

 

인터넷진흥원에서도 만약 XP의 신규취약점을 이용한 악성코드가 발견될 즉시 백신을 만들어 홈페이지에 공지한다고 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MS사에서는 XP에 대한 온라인기술지원서비스나, 최신 드라이버 또는 업데이트를 중단함으로써 그에 따른 역량을 윈8등의 신규버전에 집중한다고 하니, 그러지 마라고 할수도 없고 따를수 밖에 없는 구조로 되어있죠.

 

 

(이미지. 마이크로스프트 홈페이지)

 

 

MS에 공지된 지원종료 페이지이구요. 방문해보시면 4월8일 이후 지원종료된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사용자들께서 오해할 소지가 있는데요. 4월8일 이후로 XP자체를 사용하지 못한다는게 아니라 보안패치를 받을수 없다는 것이죠.

 

그동안은 취약점이 발견되었을 때, Update를 통해 공식배포하였었는데 이젠 더 이상 안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지원종료에 따른 안내 MS홈페이지 바로가기

 

 

 

 

이제 KISA 보호나라 백신이 어떻게 보급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Homepage 바로가기 => http://www.boho.or.kr

 

메인페이지에 보시면 상단 우측에 전용백신보급 안내부분이 있습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이동하시면 됩니다. 별도로 로그인과정 필요없구요. 무료로 받을수 있습니다.

 

 

 

 

위표는 MS의 기술지원일정표인데요. 저도 가장 오랫동안 사용한 운영체제이기도 한데요.

 

저는 아직까지 Windows 8로 바꾸진 않았지만, 결국 8의 일반지원중단도 2018년 1월9일로 예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의 버전도 계속 업그레이드되고 예전버전은 사라지는 반복이 이루어지겠죠.

 

사실 Vista같은 경우는 MS의 실패작으로 볼 수 있죠. 너무 많은 오류로 인해 부랴부랴 WIN7을 발표했으니까요.

 

"다운로드" 탭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현재는 진단대상악성코드에 관련된 백신이 하나도 없는 상태입니다.

 

향후에 발견되는 Virus나 악성코드를 진단 치료할 수 있는 전용백신이 이곳을 통해 배포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전체 사용자를 대상으로 알려줄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때문에 XP 사용자들은 주기적으로 방문해서 신규백신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MS공식백신인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름대로 만족하며 이용하고 있습니다.

 

시큐리티에센셜 설치방법 후기 => http://imrich.tistory.com/804

 

 

 

 

참고로, 좌측메뉴중 맞춤형전용백신탭을 클릭해보면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백신을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백신프로그램처럼 PC에 설치되는 방법이 아닌, 다운받을 파일을 실행해서 치료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최근등록일이 2014년 4월9일인데요.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본인PC에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방치해둔다면, 해커들이 특정사이트를 공격할 때 사용하는 DDos공격의 중간 역할을 하는 좀비PC가 될 수 있으니 미리 예방하시는게 좋습니다.

 

 

 

 

[ 개인적인 결론 ]

 

마지막으로 결론을 내자면 기존에 WindowsXP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앞으로도 운영체제 자체를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단, 보안취약점을 노려 발견되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등에는 감염될 요지가 있으며, 만약 감염된 이후라면 보호나라 백신을 다운받아 수동으로 치료를 하셔야 된다는 점입니다.

 

또한 단순히 보안의 문제를 떠나서 신규로 만들어지는 그래픽카드나 각종 컴퓨터 주변장치와의 호환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공식적인 루트가 없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봐서는 신규 운영체제로 바꿔나가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