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시큐리티 에센셜 백신 사용후기를 올려드립니다.
국내에도 여러 바이러스 치료프로그램인 백신소프트웨어가 많이 있지만, MS 시큐리티 에센셜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직접 제작해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알약이나 네이버백신을 사용하다가 새로 포맷도 해서 백신을 설치하려던 중 한번 써볼까 그전부터 맘먹었던지라 설치를 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MS 공식홈페이지 입니다
==> http://windows.microsoft.com/ko-KR/windows/security-essentials-downloadurity-essentials-download
씨큐리티 에센셜 설치 방법입니다.
MS 공식 다운로드 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1번 "다운로드"를 클릭한후 화면 하단 "실행"을 클릭합니다.
설치과정은 큰 선택사항없이 설치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시큐리티 에센셜은 설치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최신버전으로 진행됩니다.
설치가 완료된 후, 제일 먼저 셋팅해줘야 할 부분만 짚어보겠습니다.
설정 -> MAPS -> MAPS 에 가입하지 않음 을 체크해줍니다.
이런저런 사용자 식별정보를 MS 에 보내는것에 기본 체크되어있습니다. (일반회원 으로)
설치가 된후, 백신프로그램을 실행해보면 "홈, 업데이트, 기록, 설정" 탭 메뉴가 나옵니다.
모든 백신이 그러하듯 실시간 보호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체크 해줍니다.
시큐리티 에센셜백신의 고급기능중에 USB 매체등의 이동식 드라이브 검사도 지원합니다.
설정 -> 고급 -> 이동식 드라이브 검사 체크
에센셜의 좋은점 하나 짚어보면, 바이러스 검사를 진행할 때 CPU 사용량 제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리비우거나 할때는 CPU 사용량을 높여 빠른시간안에 검사를 진행할 수 있고, PC를 계속 사용하면서 백신을 돌려야 할경우엔 CPU 사용량 제한을 30% 이하로 조절해서 하는것도 좋습니다.
바이러스 검사방법 :
1. 빠른 검사 : 기본영역에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검사합니다. 당연 빠르게 끝납니다.
2. 전체 검사 : 전체 폴더 및 파일을 전수 검사합니다. 시간좀 걸리죠.
2. 우측 옵션에 보면 "사용자 지정' 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특정 C 나 D 또는 E 드라이브등을 수동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사하고 싶은 드라이브 선택후 "검사 시작"을 클릭합니다.
검사 완료 화면 : 바이러스 검사중에 악성코드나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테투리가 전부 빨간색으로 변합니다.
자세한 정보 표시를 클릭하면, 어느 디렉토리에 어느 파일이 감염이 되었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확인 후, 치료를 위해 "PC 정리" 를 클릭합니다.
치료중 화면입니다. 너무 잠재적인 위협을 강조하는지 빨간색이 번쩍번쩍합니다.
자, 드디어 치료과정이 끝났는데요. 성공적으로 제거한 부분 말고, 오류발생 부분이 있다면 어떤 파일이 치료가 되지 않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자세한 정보표시"를 클릭합니다.
자동으로 치료 또는 제거되지 않는 바이러스는 압축되어 있는경우 입니다. 파일을 확인후 필요없으면 삭제해주세요.
MS 시큐리티 에센셜은 서버에서도 설치가 가능하다고 들었는데, 이부분은 실행해보고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버용 무료백신을 구하기가 힘드니까요...
백신의 성능은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한두개로 테스트해서 이게 좋다, 저게 나쁘다 할수는 없습니다.
각 백신마다의 장.단점은 분명히 있습니다. 우리나라야 인터넷 환경도 좋고 좋은 백신개발회사도 많습니다.
개인용 무료백신을 찾으신다면, 네이버백신과 알약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외산 백신중에 찾으신다면 MS 자체 백신인 시큐리티 에센셜을 한번 사용해보시구요..
아무쪼록 백신사용으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없는 건강한 PC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