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 SNS 많이 사용하고 계시죠?

 

저도 요즘은 사용빈도가 덜하지만 여전히 Facebook 이나 Twitter 등을 활용하여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들과 소식도 전하고 사진도 올리며 활용하고 있답니다.

 

그러다가 궁금한점이 하나 생겼는데, 예전 싸이월드 방문자추적기처럼 나의 SNS 에 누가 찾아왔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예전 싸이월드추적기같은 경우 Internet에서 유행했었고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돈을 송금한 후 본인의 계정과 비밀번호를 가르쳐주면 알아서 작업(?)을 했었는데 사실 비정상적인 방법이었죠.

 

이제는 Facebook 시대! 웹서핑한 결과 페이스북 방문자를 추적할 수 있는 웹서비스가 있길래 직접 실행해봤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딱히 맞다고도 할 수 없고, 전혀 아니다라고도 할 수 없는 애매한 추적결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이유인즉슨, 내 홈페이지에 사용자가 방문한 로그가 소스에 남아있을거라고 생각하는것도 이상하죠.

 

일반적으로 접속로그는 Main 서버에 LOG 형식으로 기록되고 회사에서 제공하지 않는 이상 일반인들이 프로그래밍을 해서 역추적하기란 쉽지가 않죠.

 

개인적인 생각인데 FaceBook 본사에서 방문자 접속로그를 제공하지 않는한 모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페이스북 방문자를 찾기 위해 많은 분들께서 검색을 하고 있죠.

 

혹시나 나에게 관심있는 사람이 나몰래 찾지는 않았을까 하는 궁금증은 누구나 갖고 있을겁니다.

 

저도 직접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해봤습니다.

 

검색을 직접해보면 추적 100명 찾기 등 다양한 키워드가 검색됩니다.

 

 

 

 

찾아 들어가면 바로 이렇게 제공된 페이지인데요. 친구찾기라고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본인 계정으로 로그인한뒤 메인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소스보기를 클릭합니다.

 

 

 

 

소스보기를 클릭하시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html 소스가 굉장히 길게 나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는 사람도 이 원시소스를 보면 대충 이해는 하겠지만 도대체 어떤 정보가 녹아들어있는지 100% 분석하기란 힘이 듭니다.

 

서버로그도 아니고 단순히 사용자의 HomePage에서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을까 의구심이 생기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보여지는 소스를 전체선택을 하여 일단 복사를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제공하는 단계 3번 공란에 붙여 넣기만 하시면 됩니다.

 

약 5~10초 정도 지난 뒤에 애드센스 광고 하단에 검색결과를 보여주고 있네요.

 

 

 

[ 추적 검색 결과 화면 ]

 

 

 

이 화면은 제가 해본 검색결과인데요..

 

평소 제가 활발하게 활동하는것도 아니고, 거의 안면도 없는 사용자도 리스트에 나옵니다.

 

이 결과가 자주 찾는사람을 보여주는것인지, 최신방문 목록부터 보여주는것인지도 알 수 없구요.

 

그런데 남들보다 자주 안부인사도 남기고, 담벼락등에 자주 댓글도 최신 사용자도 의외로 순위 밖에 밀려 있더라구요.

 

그것만 보더라도 이 방법이 맞는것인지 의구심이 생기더라구요.

 

 

 

 

 

그래서 직접 저한테 등록되어있는 친구리스트를 조회해봤는데요.

 

저한테 등록된 모든 리스트가 나왔고, 위 이미지 보시는것처럼 최근 활동한 사람은 23분, 1시간, 7시간 이렇게 시간으로 표시가 되죠.

 

이렇게 업데이트된 최근사용자 순으로 나오는것도 아닌 결과가 나왔답니다.

 

아무튼 나중에라도 정식 추적툴이 나올수도 있겠지만 괜히 로그인한 내 정보만 어딘가에 제출한것은 아닐까 걱정도 되긴 합니다.

 

 

 

 

그리고, SNS 뿐만 아니라 다른 포털이나, 메신져, 웹사이트를 이용하실 때 되도록이면 동일한 아이디와 비밀번호 사용은 삼가하시구요.

 

저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각 사이트마다 각각 다르게 해놓고 기억은 일일히 다 할 수 없으니까 따로 메모장같은 곳에 기록하여 관리하고 있답니다.

 

Facebook 에 로그인 하신 뒤 보안 -> 계정설정에 가시면 비밀번호 변경을 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누가 나를 방문했는지 그 100명은 누군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너무 신뢰하지는 마시고 재미로 한번씩 해보는것도 좋겠네요.

 

그리고, 호기심에 트위터나 Facebook 에 가입하셔서 활동하다가 지금은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면 보안상 회원탈퇴를 하셔서 혹시나 모를 정보유출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도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Facebook 탈퇴방법은 메뉴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서 진행하시면 쉽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imrich.tistory.com/1028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