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금융생활을 하면서도 해외에 친척이나 아는 지인이 보내지 않는 이상 누군가 나에게 달러를 보낼것이라고 생각해본적은 없었는데, 이번에 구글 애들센스 정책이 바뀌면서 외화통장으로도 수익금을 받아야 할 일이 생겼답니다.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 또는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애드센스와 같은 수익형광고를 달아놓고 소소한 수익을 얻는 분들도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1년이 조금 지났는데, 방문자도 어느정도 수준에서는 더이상 많아지지도 않고 유지되는듯 합니다.
수익도 그리 크지도 않고 그냥 부업수준으로 소소하게 운영하는 편이구요.
앞으로도 그냥 일상생활에 크게 무리가 가지 않을정도로 평범하게 운영할 생각이랍니다.
이번달 초에 유니온퀵캐쉬에서 외환은행에서 만든 외화통장으로 수익금통장을 변경했었는데요.
드디어 입금이 되었답니다. 그 과정과 달러로 들어온 금액을 외화송금 절차를 거쳐 국내 일반계좌로 받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것이 애드센스 지불영수증인데요.
이렇게 한달에 한번씩 지급이 된답니다.
보시는것처럼 결제금액은 US 달러로 표시된 금액 그대로 국내 계좌로 보내져 왔답니다.
저는 주거래은행인 외환은행으로 통장을 개설하였지만 타 은행도 거의 비슷한 방법으로 거래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은행별로 외화송금을 통한 수수료정책이 다르기 때문에 체크해보셔야할 부분이구요.
지금 보시는 계좌번호 뒤에 보시면 -USD 라고 보이시죠.
통장 개설하는 방법도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Internet으로 달러계좌 개설하는 방법 => http://imrich.tistory.com/1200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었다면 외화예금 카테고리에 "인출" 메뉴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그리고 현재 외화보통예금에 들어있는 USD 금액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저는 구글에서 지급된 금액과 실제 USD로 들어온 금액이 14.4달러 차이가 났습니다.
즉, 오늘환율로 따져봤을 때 송금수수료가 15,000원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 제 계좌로 이체 처리할땐 또 비용을 물어야 할까요? 아래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금액을 확인하셨다면 "인출" 을 클릭하여 계속 거래를 진행합니다.
이곳 출금정보에 실제 이체할 금액을 USD 달러숫자로 입력합니다.
저는 출금가능금액 전부를 입력했는데요. 나중에 환율체크하기 위해서 1달러정도 남겨둘걸 그랬나봅니다.
아무튼 금액 입력후 "확인" 클릭
마지막단계로 안전카드의 비밀번호를 입력후 인출처리를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보시면 출금계좌번호는 달러계좌이고, 입금계좌는 국내일반 통장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계좌개설시 달러계좌와 연계된 국내통장을 연결시켜 놓았기 때문에 그 때 설정한 곳 이외 다른곳으로는 송금처리를 할 수 없다는 점도 참고하시구요.
2월26일자 오전 환율로는 1달러당 받을때 1,065.10원이어서 바로 송금 처리 진행했답니다.
요즘 환율이 오락가락 하는데, 오후에 보니까 7원정도 하락했는데, 이처럼 내 스스로 환율이 높을 때 이체처리를 하면 되니까 그에 따른 환차익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송금처리가 성공한 화면입니다.
그런데 저같은 경우에 이체처리를 할 때 수수료를 보니 0 원이었습니다.
즉, 외국에서 달러가 들어올때 송금수수료 15,000원이 들뿐 제 계좌에서 이체처리할 때는 별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는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은행마다 다르겠지만, 본인이 거래하시는 곳에 미리 문의를 해서 작지만, 수수료라도 아끼는 지혜가 필요할 듯 합니다.
이처럼,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도 기존 사용하는 인터넷뱅킹을 통해 쉽게 달러를 수령할 수 있어 오히려 더 편해진 느낌은 있지만, 웨스턴유니온퀵캐쉬보다는 송금처리기간이 약간 길어진것 같더라구요.
아무튼, 이번 통장을 통한 수익금 입금처리가 첫번째였는데 무난하게 된것 같아, 앞으로도 크게 무리없이 진행될 듯 합니다. 건강 유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