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제활동을 하지 못하는 연령대에 도달했을 때를 대비해 젊었을 때 미리 준비하지 않으면 불안한 노후걱정이 되게 마련이죠.

 

직장인들은 필수적으로 4대보험중 국민연금을 납부하고 있고, 소득이 있는 지역가입자들도 가입해서 납부를 하게 되어 있는데요.

 

무슨 광고 내용같지만 실제로 노후생활때 경제적으로 넉넉히 지내기 위해서는 국민연금이나 보장성보험 외에도 개인연금등을 별도로 준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기초연금과 연계한 정책변경등으로 성실납부한 사람들 사이에서 불만이 있는것은 사실이나, 국가정책인만큼 어쩔수 없이 계속 유지납부를 하는게 유리하다고 봅니다.

 

물론, 임의가입자처럼 쉽게 탈퇴가 가능하다면 더이상 유지할 명목도 없고, 대부분의 가입자들이 탈퇴러시현상이 발생될 것이기때문에 임의탈퇴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봐야죠.

 

 

 

제가 어제 집에 가보니 공단에서 가입내역안내서 우편물이 왔더라구요.

 

주기적으로 한번씩 받아보는 우편물인데, 아마 대부분 받으셨을거라 봅니다.

 

명세서 내용은 대락 납부한 총 개월수와 금액만 표시되는것이구요.

 

실제 상세내용을 알기 위해서 NPS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국민연금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제가 받은 우편물인데요. 보시는것처럼 저는 사업장가입자로 되어 있고, 지금까지 총 198개월동안 약 3,642만원을 납부한것으로 나옵니다.

 

하지만 실제 제가 전부 낸것은 아니죠. 이중 정확히 50%인 1,821만원만 저의 급여에서 공제된 본인부담금 합계금이랍니다.

 

보험료산정계산법은 기준소득월액의 9%이며, 회사가 50%인 4.5%, 근로자본인이 50%인 4.5%를 각각 납부하게 되어있습니다.

 

 

 

 

NPS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상단 메뉴중 "민원신청" -> "개인민원" 을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참고로, 실제 본인의 국민연금보험료 조회를 위해서는 은행뱅킹용으로 사용하는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 다음으로 개인전자민원 Page 로 바뀌구요.

 

이중 2번째 탭인 조회/증명 부분을 클릭해서 이동합니다.

 

그리고 나서 가입내역.예상연금부분에서 상세 조회로 들어갑니다.

 

이 부분에서 공인인증서를 입력하셔야 되구요. 가끔 조회할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을 미리 해두시면 좋습니다.

 

 

 

 

정상적으로 Login 하셨다면, 실제로 본인의 예상노령연금액을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는 현재가치기준으로 매월 103만원정도 받게 되네요.

 

이 기준은 지급률100%를 가정하였을때이고, 향후 소득상승에 따라 납부하는 금액이 더 많아진다면 당연히 받는 금액도 커지겠죠?

 

 

 

 

실제 제가 명세서로 받은 금액과 비교해봤습니다.

 

명세서랑 인터넷조회된 예상 수령금액이 똑같은 것을 알수있죠.

 

참고로 초기에 수령나이는 원래 만60세이었으나 98년에 연금법개정으로 인해 출생년도별로 수급나이가 조정되었습니다.

 

그 기준에 따라 69년생 이후에 속하는 저는 2038년부터 받을수 있겠네요.

 

그리고 조건은 현재 납부보험료만큼 만 60세까지 계속 낸다는 가정입니다.

 

결국 총 440개월을 내야되는거죠.

 

 

 

총 납부내역을 조회해보면, 저는 중간에 1개월 미납이 한번 있었고 오늘 다시 조회해보니 개월수가 늘어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내에는 소득이 없어 납부예외처리한 1개월분을 추가납입하면 가입기간을 늘려 더 받을수가 있다고 하지만 1개월이라 별 의미가 없어 그대로 두고 있답니다.

 

즉 이 납부내역은 실시간반영된 정보라는 것이죠.

 

 

 

최근까지 매년 납부한 내역을 살펴보면, 적은 금액이지만 꾸준히 금액은 늘어나고 있답니다.

 

아주 조금이지만 급여의 기준소득월액이 조금씩 상향되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반납제도라는 것이 있는데, 이 제도는 이미 일시금으로 받아 자격이 상실된 사람이 이미 받아간 보험료에 일정 이자부분을 가산하여 납부할 경우 가입기간을 복원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장점이라면, 노령연금으로 더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원금에 이자까지 일시불로 내야된다는 부담감정도는 있을 수 있습니다.

 

반납제도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공단(T.1355)으로 문의하시면 상세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무튼 해마다 가입자수도 늘어나고 수급자수도 늘어나지만, 기금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여 꾸준히 수익사업을 내서, 우리가 혜택받을 때에도 건전하게 지급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참고로 생년월일별 변경된 수령나이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http://imrich.tistory.com/1134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