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내집마련의 꿈 이루기 힘드시죠? 전세값은 하루가 멀다하고 천정부지로 오르고 있고 은행에 빚내어 마련한 주택은 가격이 하락하여 이자내기도 힘든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주택구입을 생각하신다면, 정부가 주도하는 보금자리주택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현재 무주택 서민을 위하여, 국토교통부 주관하에 중소형 분양주택을 공급하고 있는데요. 2018년 까지 분양 70만 가구와 임대 80만가구 총 150만 가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청약주택의 소유, 소득요건, 자산요건등에 따라 공급을 하고 있으며, 본인이 해당 자격이 되는지 체크해보시고 진행하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특히 당장 목돈이 없어도 장기 10년간 임대후 분양하는것도 있고, 20년 장기임대 까지 있으니 선택의 폭이 넓은 장점이 있습니다.

 

서울 근교 및 수도권 중심으로 현재 계속 건설중에 있으며 이미 분양도 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공급되는 서울지역에서는 구리갈매, 서울내곡2, 서울세곡2등이 있으며 경기도에서는 부천옥길, 수원호매실, 성남여수, 하남미사 등이 있습니다.

 

대전충남지역은 논산대동2, 대전노은3이 있고, 광주전남지역에서는 광주효천, 경상도는 대구옥포, 창원현동이 올해 현재 공급예정지역입니다.

 

또한 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보금자리주택 청약자격을 상세히 알아볼 수 있으며 본인의 자격 요건등을 기입한 뒤, 실제 자격여부를 직접 조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선 공급되는 주택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크게 분양과 임대형식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공공분양으로는 공공분양주택이 있으며, 임대는 10년 공공임대, 20년 장기전세임대, 30년이상 장기국임임대와 50년 영구임대 유형이 있습니다.

 

 

 

 

 

우선 대학생 보금자리주택은 저소득가구 대학생들을 위해 대학교인근 다가구주택을 근거로 저렴하게 임대하는 주택입니다.

좋은 점은 냉장고, 세탁기, 가스렌지, 책장, 의자 등 기본 생활시설이 되어 있다는 것이죠.

 

현재 6대광역시 및 전주가 대상지역입니다.

 

임대조건으로는 보증금 100만원에 월 임대료 평균6만원 수준입니다.

최초 2년에 1회연장가능하여 최장 4년까지 가능합니다.

 

 

그 다음으로 공공분양 주택입니다.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무주택세대주를 대상으로 순위조건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청약저축 가입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수도권은 청약저축 2년이 경과한 뒤 24회 이상 납입한 무주택세대주여야 합니다.

그 이외지역은 청약저축 6개월 이상, 6회이상 납입한 무주택 세대주면 됩니다.

 

 

10년임대가 가능한 공공임대주택입니다.

10년 임대기간 종료 후, 일반 분양전환을 통해 소유권을 이전 받을 수 있는 주택이죠.

또한 분납임대로써, 집값 일부를 초기분납금으로 납부한 뒤 조금씩 잔여분납금을 납부하는 분납임대 형식도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마찬가지로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입니다.

 

 

마지막으로 국민임대주택은 저소득층을 위해, 국민주택기금을 지원받아 최장 30년 이상 임대하는 공공건설임대주택을 말합니다.

30년 이상 임대되며 분양전환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은 입주자격이 좀 까다롭습니다. 가족구성원의 소득과 토지나 건물등의 부동산 소유여부, 자동차 감가상각 금액조건 등이 있습니다.

구성원의 월평균소득은 3인이하는 2,974,030원 / 4인가구 3,303,550원 / 5인이상 3,450,450원 입니다.

 

 

 

 

보기 쉽게 정리된 표입니다. 한눈에 차이점을 알 수 있어 참고하기 좋습니다.(참조.한국토지주택공사)

 

 

[ 보금자리주택 청약자격을 조회할 수 있는 방법 ]

 

홈페이지 이동하기

 

이곳에서 본인의 자가확인이 가능한데요. 따로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추후라도 결과를 다시 보고 싶은분들은 가입하신 뒤 조회하시면 결과이력이 남습니다.

 

 

 

 

이곳에서 제일먼저 주택유형을 선택한 뒤 소득수준, 자산, 가구원수, 결혼기간, 거주지역 등을 선택합니다.

 

조회시 요구되는 기본정보입니다.

 

저는 공공임대를 선택한 뒤, 청약저축이 필요한 일반공급이 아닌 다자녀가구 특별공급을 선택한 뒤 조회를 했습니다.

 

참고로 특별공급에는 혼인기간 5년이내이며 출산자녀가 있어야하는 신혼부부 특별공급, 65세 이상의 직계존속을 3년이상 부양하고 있는 노부모부양, 최초 주택구입을 하는 생애최초, 미성년자녀 3명 이상의 자녀가 있으며 무주택인 다자녀가구특별 공급이 있습니다.

 

그 다음순서로, 세대주여부, 주택소유여부, 청약저축가입여부, 자산보유나 가족정보를 입력 후 결과를 기다리시면 약 20초 정도 시간이 흐른 뒤 결과가 나옵니다.

 

 

 

 

제가 조회한 결과가 나왔는데요. 저는 자격안됨이라고 나왔습니다.

 

만약 자격이 안되었다면 상세보기를 통해, 요건을 맞추시면 되겠습니다.

 

제 경험상 지금 당장 아파트구입계획이 없는 사회 초년생들은 무조건 청약저축 하나는 가입하시길 권장합니다.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매월 꾸준히 약정납입일에 저축하고 저축기한이 많다면 청약1순위에 우선권이 있으니 유리합니다.

 

국가에서 추진하는 공공정책에 목돈 부담없이 저렴하게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니만큼 관심있는 분들은 자세히 알아보신 후 여유롭게 내집마련의 꿈 이루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한국주택금융공사가 장기 모기지론을 위해 추진하는 보금자리론이 궁금하시다면 다음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 http://imrich.tistory.com/957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