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고등학교나 대학을 졸업한 후 직장생활을 하면서 고민하는 사회초년생의 관심사가 하나 있죠.

회사로부터 월급을 받게 되고, 일정부분의 자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어떻게 하면 좀 불릴수 없을까 고민들 하시죠.

 

정상적인 사회초년생이 갖게 되는 가게의 재정계획 고민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학자금대출등의 상품이 있어 어쩔수없이 본인명의로 학자금대출을 받아 등록금으로 사용한 분들도 많습니다.

 

장기의 저금리 상품으로 빌려주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천천히 갚아가는 제도이기 때문에 좋은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장기간의 실업이 길어지면 오히려 상환 부담으로 다가오는게 현실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이나 근로장려금 등 서민을 위한 금융정책이 많이 있으니 신용불량 등 나락의 길로 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합시다.

 

보통 일반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시기 전에 미리 대출이자계산기를 활용해서 원금균등상환 금액이나 매월 내야하는 이자등을 계산해보세요.

총 개월수에 따른 원금과 이자 상환금액을 알 수 있어 정말 편리합니다.

 

아시겠지만 대출이 당장 필요하다고 해서 여기저기 조회나 한도체크를 해보시면 안됩니다.

조회 전에 이것저것 잘 따져보시고 본인의 상환능력에 따른 월 불입가능금액 등을 대출계산기등을 통해 미리 계산해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포털에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가 검색되는데 아무리 찾아도 네이버 대출이자계산기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이 때 모네타 금융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단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예적금계산기는 물론, 부동산, 세금, 보험계산기등 다양한 계산기가 있습니다.

우리가 무료로 활용할 것은 대출이자 산정 부분이죠!

 

 

 

 

 

우선 대출금액과, 금리, 상환기간과 상환방법을 입력합니다.

금액에 1천만원, 대출금리는 6.5%, 상환기간은 3년, 거치기간 없이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으로 선택해 보겠습니다.

 

여기서 상환방법이라는 선택화면이 있는데 간단히 설명드립니다.

 

 

 

 

만기 일시상환은 매월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에 한꺼번에 갚아야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이란!

 - 매월 원금과 이자의 비율은 달라지고, 매월 납입하는 상환 할부금은 동일하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원금 균등 분할 상환이란!

 - 매월 똑같은 원금과 대출잔액에 대해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거치후 분할상환이란?

 - 만기 일시상환처럼 매월 거치기간동안 이자만 내다가 거치기간 이후, 분할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첫번째로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으로 계산된 결과값입니다.

1천만원에 따른 총 이자가 1,033,643원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보다 약간 많습니다.

 

초기부터 내는 원금과 이자를 보시면 상환 원금은 점점 커지고, 이자는 점점 작아지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상환방법으로 원금균등분할을 해봤는데요, 잘 보시면 원금은 매월 동일하지만 월대출이자가 점점 작아지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첫번째와 두번째의 상환방법에 따라 이자가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대출로 상환을 정해야 소비자에게 더 유리한것일까요?

 

정답은, 만약 본인 재무계획에 대출기간내에 목돈이 들어와 중간에 일시로 상환능력이 생길것 같으면 원금균등분할상환이 좋습니다. 매월 시간이 갈수록 대출잔액이 작아지기 때문이죠.

 

 

 

 

이번엔 금리를 6.5%에서 11%로 올렸을때 이자 부담금액입니다.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신용도가 좋은 1~2등급이라면 6.5%를 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마이너스통장은 10%가 넘는 고금리가 적용됩니다.

 

 

저도 처음 직장생활을 한 뒤 자연스레 저축이나 주식, 펀드등의 금융상품등에 관심이 많았답니다.

지금 지나서 하는 얘기지만 주식은 정말 힘들답니다. 100전 100패.

어쩔수 없더군요. 매일 올랐다 떨어졌다 하는 주가와 궁금해서 계속 매달리게 되는 주식시세를 보고 있노라면 일은 집중은 안되고, 통장의 잔고는 점점 바닥나는 악순환이 반복되었습니다.

 

주식에 잘못 투자하여 개인회생이나 파산등을 신청한분들도 주위에서 봤습니다.

우리나라는 연체자 회생을 위한 국민행복기금이나 저소득의 서민근로자를 위한 근로장려금제도등이 있습니다.

 

한번씩 검토하셔서 해당이 된다면 적극 신청해서 정상적인 금융생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근로장려금대상자확인 하기 ==> http://imrich.tistory.com/930

 

저는 몇년간의 그런 생황을 뒤로하고 모든 주식을 접고 쓸쓸히 퇴장한 지금 오히려 마음은 더 편해지고 통장도 점점 플러스로 돌아선 현실이 다가왔습니다. 참 신기하죠.

 

수많은 개미투자자들은 소문과 뉴스에 뇌동매매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미 개미들에게 그런 정보들이 전해질때는 소위 말해 정보도 아니며 NEWS 도 아닌 그냥 오픈된 순간부터 OLDS 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어쩔수 없이 정말 주식을 하고 싶다면 하루이틀 사고 팔고를 반복하지 마시고 그 산업을 대표하는 우량주를 사신후 1년 이상 그냥 묻어두세요.

화폐가치가 오르고 물가가 오르듯 돈 잘버는 우량주 회사라면 주식도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출을 받기 전 꼭 체크해야 될 사항입니다.

매월 상환금액, 이자금액, 그리고 매월 상환 가능금액, 총 부담이자등을 꼼꼼히 챙겨보세요.

아무쪼록 부득이하게 대출을 받아야 한다면 본인의 상환계획에 따라 연체없이 잘 유지할 수 있도록 대출이자계산기를 적극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네타 금융계산기 바로가기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