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최근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국민연금 가입자가 노령에 받을 수 있는 연금액을 늘리기 위해 반납과 추납제도를 활용하는 건수가 계속 증가한다고 하였습니다.

 

반납제도란, 이미 반환일시금 형태로 받은 금액을 다시 공단에 되돌려 주고, 가입기간을 복원하는 것을 말합니다.

 

반대로 추납제도란, 국민연금 납부 예외기간 동안 내지 않았던 보험료를 일시불 또는 할부 형태로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시다시피, 노령연금이 정해지는 액수는 얼마나 더 많이, 오랜 기간 동안 냈는지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이 두 제도를 잘 활용하면 좀 더 많은 연금액을 평생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잘 활용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참고로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구요. 오늘은 국민연금 대출인 실버론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는 생년월일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기본 만 60세 이상이 되어야만 수급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연금 수급자가 별다른 경제 소득활동을 하지 않고 있을 때 갑작스럽게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시중 은행권에서는 대출 받기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때 국민연금 실버론을 이용하신다면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단, 신청한다고 해서 무조건 승인 되는 것이 아니라 자금의 사용 용도 등 조건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대출자격으로는 만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이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노령연금 뿐만 아니라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 수급자도 해당이 됩니다.

 

 

 

 

▶ 누가 무슨 용도로 얼마나 받을수 있을까?

 

 

그리고, 자금의 용도는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전월세자금, 재해복구비 등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 일정 한도 내에서 낮은 금리로 대여를 해주는 것입니다.

 

의료비의 경우 미용 등의 치료나 요양목적은 제외 됩니다.

 

장제비는 수급자의 배우자가 사망한 경우를 말하며, 전월세자금은 수급자 또는 배우자 명의로 주택임차계약을 하는 경우가 해당이 됩니다.

 

재해복구비는 천재지변이나 자연재해 등으로부터 피해를 받은 경우를 말하며, 이번 경주 지진처럼 자연재해가 발생한 경우 피해사실이 확인이 되면 신청 가능합니다.

 

금리는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과 연동하여 분기별로 변동되며 현재 2016년 3/4분기 기준으로 연 1.53%로써 굉장히 낮은 편입니다.

 

한도는 최고 750만원으로 연간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에서 실제 소요비만큼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대출자격 미성립되는 경우

 

 

 

위 표에서 언급한 것처럼 신청 제외대상이 있습니다.

 

현재 연금급여가 중지되었거나 정지, 충당중인 경우와 이미 기금에서 받은 대부업 상환이 끝나지 않은 경우.

외국인이나 재외 동포, 국외거주자, 그리고 개인회생이나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 결정 확정전인 경우에도 제외가 됩니다.

 

이밖에 장애4급 수급자나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도 제외가 됩니다.

 

 

[ 표 출처(이하) / NPS ]

 

 

위 표는 공단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정상납부와 연체를 구분하여 연체한 경우 각 회차별로 원금과 이자수준을 알기 쉽게 표현한 내용입니다.

 

거치설정은 1년 또는 2년까지 가능하며 거치기간 포함 최장 7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현재 연 1.53% 기준으로 봤을 때 750만원을 5년 분할상환으로 대부 받은 경우의 예시입니다.

 

매월 분할상환 원리금을 내지 않은 경우, 미납한 원금에 대해서만 3.06%의 연체이자를 부과하지만 연체 4개월이 넘어 기한이익 상실시에는 전체 잔여원금에 대해 연체이자를 부과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 큰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 신청 방법

 

 

 

신청은 수급자 본인이 직접 신청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국민연금공단 지사 방문을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가까운 지사를 찾는 방법은 공단홈페이지를 방문하신 후 메인 페이지에서 "연금수급자" 메뉴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빠른 서비스가 나오는데요. 우측 하단에 국민연금 실버론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그 다음으로 좌측 연금정보방 아래 "신청방법"을 클릭하신 후 지사찾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도별로 전국에 있는 지사정보를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콜센터(1355)를 통해서도 자세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으므로, 궁금한 사항은 문의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은 노령의 연금 수급자가 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낮은 이자로 빌려줘, 노후 생활 안정과 실질적인 복지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긴급한 자금이 필요할 때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지 마시고, 당당하게 공단에서 도움 받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