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일반 서민들의 가계부채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경제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지는 않을까 걱정하는 전망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

 

경제 생활을 하다 보면 부득이하게 금융권에서 연체를 하게 되기도 하고, 급한 마음에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의료비나 장례비 등 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생깁니다.

 

이럴 때, 국민행복기금에서 운영되고 있는 자금 지원제도를 이용하신다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국민행복기금이란 금융 취약계층의 빚 부담을 줄여주고, 과도한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일반 서민층에게 채무조정 등 신용회복 등을 지원해 드리고 있는 기금을 말합니다.

 

 

 

 

즉, 시중 금융권에서 소외된 분들에게 경제적 회생을 할 수 있도록 연체 채권에 대한 채무조정,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환대출, 그리고 소액대출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국민행복기금 신청자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이용할 수 있는 자금 용도, 종류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게 채무조정 부분과 대출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채무조정에는 대학생들의 학자금대출 등의 채무조정이 있으며, 대출에는 바꿔드림론과 소액대출로 구분됩니다.

 

 

그리고, 기금의 운영과 관리는 한국자산관리공사에서 전담을 하고 있으며, 연체채권에 대한 업무는 보조자산관리자에 의해 위탁 관리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 서민들을 위한 기금이 오히려 과도한 채권 추심으로 서민들에게 더 큰 고통을 주고 있다는 뉴스가 나왔었는데, 지금은 개선이 되었기를 희망하며 각 지원종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학자금대출 채무조정을 이용할 수 있는 신청자격은 2013년 2월말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연체된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중 2014년 9월말 기금으로 채권 매각되어 관리중인 채무를 보유한 자입니다.

 

참고로, 대상자 확인은 서민금융다모아콜센터(1397번)로 문의 가능합니다.

 

기금에서 지원하는 내용은 채무자의 상환능력이나 연령 등을 고려하여 30%~60%까지 채무를 감면해 주고 있습니다. 단, 기초생활수급자나 만 70세 이상의 고령자는 60~90%까지 감면.

 

그리고, 그 외 최장 10년까지 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기간도 조정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기금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신 다음, 학자금대출 채무조정 신청을 하면 됩니다.

 

 

 

 

 

채무조정이 가능한, 국민행복기금 신청자격은 기금이 협약 가입한 금융기관 등으로부터 매입한 연체채권의 채무자가 되겠습니다. 단, 현재는 개별신청이 종료 되었습니다.

 

신청은 캠코 본사나 10개 지역본부 또는 지방사무소,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 창구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바꿔드림론은 고금리 대출을 시중 은행의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는 서민금융제도를 말합니다.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은 신용등급과 연간 소득에 따라 다르며, 연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엔 신용등급과 상관 없이 신청 가능합니다.

 

그리고, 연봉 4천만원 이하(부양가족 2인 이상은 4천5백만원)의 급여소득자와 연간 사업자 등록된 연간 4천5백만원 이하의 자영업자는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라는 자격 요건이 있습니다.

 

보증금액은 최대 3천만원 이며 대상자로 승인이 된 경우 최저 연 6.5%에서 10.5% 수준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중요한 것은, 지원대상이 되는 채무라 할 수 있는데요.

 

고금리 채무는 연체되지 않고, 6개월 이상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고금리채무만 해당이 됩니다.

 

고금리의 기준은 일반 직장인의 경우 연 20% 이상, 영세자영업자의 경우 연 15% 이상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액대출사업으로써 캠코나 기금, 한마음금융, 희망모아, 상록수제일차유동화전문유한회사, 신용회복위원회 등에서 지원을 받아 9개월 이상 상환중 이거나 3년 이내 완제한 분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회생절차를 받아 3년 이내 완제하였거나, 계획에 따라 2년 이상 이행 중인 경우에라도 신청자격이 됩니다.

 

단, 자금의 용도는 위 표에서 나타난 것처럼, 의료비나 주택 임차자금, 결혼, 출산, 장례비, 학자금, 자영업자지원, 기타 생활안정 자금용도로 이용 가능합니다.

 

한도는 최대 1,500만원이며 상환기간에 따라 차등적용 될 수 있습니다. 금리는 연 3%에서 4%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렴한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금의 소액대출을 이용하기 위한 서류로는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본인 통장, 재직서류 그리고 소득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 대부채무조회용 본인신용정보 열람신청서 및 조회서 등이 필요합니다.

 

아무쪼록, 생활안정자금 등 급한 돈이 필요하신 분들은 사금융 등 고금리 채무를 사용하지 마시고, 행복기금을 이용할 수 있는 자격이 되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