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평소 생계자금이나 사업자금용도로 급한 돈이 필요한 경우 일반적인 경우라면 금리가 저렴한 시중은행을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신용등급이 낮거나 소득증빙이 어렵거나, 소득이 있어도 금액이 적은 경우엔 시중은행인 1금융권에서 대출 받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절차 등이 까다롭지 않은 고금리상품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높은 이자와 원금을 상환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서민들도 많이 계시다는 것은 참 안타까운 현실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우, 무턱대고 고금리 상품을 이용하지 마시고 정부지원 정책상품인 서민대출을 먼저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미소금융과 햇살론, 새희망홀씨, 긴급소액대출, 바꿔드림론 등이 있습니다.

 

각 상품의 지원 성격과 금리 등이 다르며 주관으로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이 다릅니다.

 

공통점이라면 소득이 적거나 신용등급이 낮은 분들에게 생계자금이나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고금리를 저금리로 대환해준다는 것입니다.

 

이 중, 오늘 소개해드릴 서민지원나누미는 햇살론과 기타 저축은행 상품을 취급하는 러닝피플즈라는 대출모집법인에서 과거 판매되고 있던 상품명을 말합니다.

 

 

 

 

러닝피플즈는 SBI저축은행과 위탁계약을 체결한 모집법인으로써, 저축은행중앙회에 등록도 되어 있으며 최근 서민지원나누미에서 러닝피플즈로 상호명을 바꾼것입니다.

 

오늘 설명드리는 햇살론 상품인 서민지원나누미 대출자격은 신용등급과 연소득수준에 따라 구분이 되며, 연소득 기준으로 4천만원 이하인 경우에만 이용 가능하며, 이 중 소득이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엔 신용등급은 무관하며, 3천에서 4천 사이인 경우엔 등급이 6등급 이하인 경우에만 자격이 됩니다.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그림으로 보기 쉽게 설명한 자료입니다.

 

추가적으로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이나 임시직 근로자도 이용 가능합니다.

 

농림어업인의 경우 농협, 수협, 산림조합 조합원, 농림어업인 후계자등 도 자격에 포함이 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주)러닝피플즈 ]

 

 

홈페이지가 개편한 후, 예전에 보이지 않던 상품이 많이 보였는데요. 대부분 최저 5.9%에서 최고 27.9% 범위 내의 약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들이었습니다.

 

현재 최고금리를 27.9% 이상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상한선이 정해져 있으며 소득이 높고 신용도가 좋은 경우엔 5%대의 금리로도 이용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전부터 판매되던 햇살론도 그대로 이용 가능하며 종류에는 근로자 생계, 근로자 대환, 사업자 전자보증, 사업자 창업자금, 자영업자 대환상품으로 구분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정부지원 보증대출대상 상품이라도 실제 가능 여부는 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되며, 연체나 신용관리정보 등이 등록된 경우엔 이용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근로자 생계상품의 경우 3개월 이상 재직중이며 소득과 신용등급 등의 기본 자격은 동일합니다.

 

금리는 8~9%대이며, 요즘 기준금리가 2%대인 것을 감안하면 아직도 많이 높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도는 최저 1백만원에서 최고 1천만원까지 가능하며, 취급수수료나 만기연장수수료, 중도상환 수수료 등이 없다는 것은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단, 총 금액과 기간에 따라 보증수수료가 2~3%정도 발생이 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근로자 대환상품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바꿔드림론과 성격은 동일하며 금리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한도는 3천만원으로 높은 편이며 대부업, 캐피탈 등에서 받은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상품입니다.

 

신용회복위원회의 소액금융지원제도 중 고금리 차환자금의 경우 5백만원 이내 4% 이내로 이용 가능하지만 바꿔드림론을 이용하거나 신용회복지원을 받은 후, 성실히 채무를 상환하는 사람들에게 소액으로 지원해준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영업자를 위한 상품으로는 운영자금과 창업자금으로 구분되며 3개월 이상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자 중 연소득과 등급기준이 맞는분들을 위한 상품입니다.

 

금리는 7~8%대이며 운영자금의 경우 최대 2천, 창업자금의 경우 최대 5천까지 한도가 큰 편입니다.

 

상환은 동일하게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며 이자는 매1개월마다 후취방식으로 납입하게 됩니다.

 

서민과 중소 영세상공인이나 금융소외 계층을 위한 서민금융제도는 많이 있습니다.

 

정부정책자금이라도 본인의 상황에 맞는 지원제도를 잘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