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드디어 인간과 컴퓨터간 세기의 대결 이세돌 알파고 중계가 시작되었습니다.

 

먼저, 알파고란 구글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써, 구글의 연구기관 딥마인드가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모두 알다시피 이세돌 9단은 현역 최고 프로 바둑기사로써 바둑의 신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3월9일부터 15일까지 총 다섯번 대국이 이루어지며,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 11억원이 주어집니다.

 

중계방송은 유튜브를 비롯하여, 바둑TV, 아프리카TV 등에서도 실시간 감상할 수 있으며 kbs온에어를 통해서도 이세돌 대국 중계 실시간 감상이 가능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KBS 온에어]

 

그 어느때보다 전 세계인들이 관심 갖는 이유는 바로 인간과 컴퓨터의 대결이라는 상징적인 의미 외에도, 과연 인간이 프로그래밍한 결과물이 그 인간 자체를 뛰어 넘을수 있냐는 것 때문인기도 합니다.

 

 

 

 

이세돌 9단은 대국이 열리기 전 인터뷰에서 충분히 자신감이 있으며, 승리할 수 있지만 5대0 완승까지는 힘들지 않을까 하며 긴장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사실, 복잡한 바둑을 생각해보면, 컴퓨터가 생각하는 경우의 수보다 인간이 생각하는 경우의 수가 적어 더 유리하다는 입장인 것이죠.

 

어쨌거나 상대 기사의 가느다란 숨소리나 행동변화에 따라 다른 수를 놓을 수 있는 반면 아무런 감정이 없는 컴퓨터와의 대결에서 어떤 결과가 나올지 사뭇 기대가 됩니다.

 

 

 

 

▶ 이세돌 알파고 대국 중계시간

 

 

장소는 서울에서 총 5국으로 펼쳐지며 해당 날짜 오후 1시부터 시작합니다.

 

1국 : 3월9일(수) 오후 1시

2국 : 3월10일(목) 오후 1시, 금요일 하루 쉬고.

3국 : 3월12일(토) 오후 1시

4국 : 3월13일(일) 오후 1시, 월요일 하루 쉬고.

5국 : 3월15일(화) 오후 1시

 

 

 

 

 

현재 위 화면은 kbs온에어를 통해 본 것이며, 보시는 것처럼 알파고는 영국 국기, 이세돌 9단은 자랑스러운 대한민국 국기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1국 현재 이세돌9단은 흑돌을 잡았습니다.

 

 

 

대국의 룰은 "중국 룰"로 진행되며 흑의 패널티도 중국룰처럼 7집 반이 적용된다고 합니다.

 

사실, 알파고는 개발된 이후 18개월동안 중국 룰로 훈련을 한 상태로 만발의 준비를 갖춘 상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대국 진행 방식은 아마추어 바둑 6단이며, 알파고 개발자인 사람이 직접 모니터를 보면서, 알파고가 컴퓨터 모니터 화면에 놓은 것을 대신하여 직접 바둑판에 옮기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 이후, 이세돌 9단이 놓은 자리를 다시 컴퓨터에 입력하는 방식인 것입니다.

 

 

 

 

 

 

알파고도 생각을 거듭 해서인지, 컴퓨터 게임처럼 즉시 돌을 놓지 않고 많은 생각을 하고 있네요.

 

 

 

 

 

이렇게 모니터 화면을 보고 나서, 흰돌을 직접 바둑판에 옮기고 있습니다.

 

이미 예전에 서양 장기인 체스에서는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을 이긴 전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둑에서는? 모르는 일입니다.

 

 

 

 

▶ ksb온에어 바로가기 => http://myk.kbs.co.kr

 

위 링크를 통해 실시간tv를 바로 감상하실 수 있으며 화질 또한 고화질로 깨끗하게 잘 나옵니다.

 

이 번 인공지능과 인간의 세기의 대결. 매우 흥미롭지만 인간의 승리로 마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모두 이세돌을 응원합시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