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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주로 인터넷뱅킹이나 주식거래등을 할 때 은행사이트에서 무료로 발급받은 용도제한용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최근에 메일로 유효기간이 다가왔는지 인증서를 갱신하라며 Mail 이 도착하였네요.

 

아시다시피 개인용으로 사용할 때는 1년에 4,400원하는 범용도 있지만 아마 대부분 저처럼 사용범위가 제한되어있는 용도제한용을 발급받아 이용하실텐데요.

 

인터넷뱅킹이나 주식거래할때에도 무료인증서만으로도 충분히 사용하는데 불편함이 없습니다.

 

실제로, 클릭 몇번과 비밀번호 입력만으로도 쉽게 공인인증서 갱신을 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정보이지만 그 방밥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은행사이트에 로그인해서 인증센터를 이용한것은 아니고 Mail 로 온 링크를 따라 (주)코스콤 인증센터를 이용하였답니다.

 

 

 

참고로 (주)코스콤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전자인증센터로써 개인이나 법인의 인증서발급이나, 갱신, 재발급, 폐기 또는 지문보안토큰이나 보안서버SSL 등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Homepage는 www.signkorea.com 이구요. 이 주소는 많이들 보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저한테 갱신하라며 온 메일내용입니다.

 

요즘 워낙 스팸이나 스미싱등이 많아서 아무래도 조심스럽긴 하나 SIGNKOREA는 믿을만 하죠~

 

 

 

메일내용에 첨부된 값을 확인해보니 제가 갖고 있는 증권거래용 인증서가 6월7일날 만료라서 한달전에 갱신하하며 온 것이구요.

 

유효기간은 1년씩 받을 수 있으며 만료 1개월전부터만 갱신을 할 수 있다는점 알아두시구요.

 

만약, 타인에 노출될 염려가 있다면 기한이 오지 않았어도 폐기한 후 다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개인용 인증서 종류 ]

 

 

우선 종류에 대해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흔히, 인터넷뱅킹이나 온라인증권, 보험거래 그리고 민원24와 같은 증명서 발급받을 때 등 용도에 상관없이 모든 서비스를 마음대로 이용할 수 있는 전자거래범용 인증서가 있습니다.

 

단 유료로써 1년마다 4,400원을 내셔야 되구요.

 

두번째는 증권/보험등만 거래할 수 있는 용도제한용이 있습니다. 발급비용은 무료이고 마찬가지로 1년에 1번씩 갱신을 하셔야 됩니다.

 

기타 국세청용이나 신용카드 전용등이 있는데, 일반 은행용으로도 모두 이용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구요.

 

 

 

링크를 따라 홈페이지로 이동하니 바로 갱신아이콘이 보이네요.

 

클릭하고 계속 진행합니다. 참고로 각자 거래하시는 은행사이트의 인증센터를 이용하셔도 방법은 똑같습니다.

 

 

 

 

다시한번 알림메시지가 나오는데요 "확인" 을 눌러 계속 진행합니다.

 

 

 

 

그 다음단계로 현재 본인 컴퓨터에 저장된 목록이 나오는데요. 해당 인증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증권용 말고도 은행거래용도 있는데 목록에 표시는 안되네요.

 

 

 

 

그리고나서 비밀번호입력을 하시면 되는데요.

 

새로 비밀번호를 바꾸고자 한다면 "비밀번호를 변경합니다." 체크를 하신후 신규 비번까지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전 비밀번호 그대로 이용할 것이기 때문에 한번반 입력하고 넘어갔습니다.

 

 

 

 

다음으로 발급비용 납부 부분입니다.

 

분명 무료인줄 알았는데, 종류 선택에서 범용인증서는 상단에 크게 자리잡고 있고, 수수료가 없는 무료는 하단에 조그맣게 3줄로 용도제한용으로 나와 있습니다. 기본값으로는 윗부분에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만약, 증권 종목진단이나 증권강의등 비싼 서비스를 저렴하게 이용하고 싶은분들은 유료로 하셔도 되구요.

 

따로 필요없으시다면 용도제한용으로 클릭을 하신 후 계속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 고객정보 입력부분인데요.

 

작년에 입력했었던 모든 정보(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가 그대로 입력되어 표시가 됩니다.

 

변경된 정보는 이곳에서 바로 수정하신 후 "확인/신청"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드디어 최종적으로 공인인증서 갱신이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왔구요.

 

이렇게 PC로 발급을 받으셨다면 인증센터 관리부분에 가셔서 USB 등에 백업을 해 놓는게 좋습니다.

 

물론, 분실에 대비한 방법이구요. 둘다 분실하셨거나 손상이 되었다면 귀찮기는 하지만 다시 신규로 받으시면 됩니다.

 

신규로 받게 되면 기존에 먼저 발급받아 소유하고 있던 정보는 자동 폐기가 됩니다.

 

참고로 신규로 발급받거나 폐기하는 부분은 상세히 설명한 포스팅이 있으니 참고하실분은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http://imrich.tistory.com/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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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