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엑셀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보면 창을 여러 개 띄운 상태에서 작업을 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저도 회사에서 수식계산이 필요한 문서작업을 할 때 EXCEL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노트북으로 작업을 할 때는 해상도도 그리 크지 않아서 불편할 때가 많더라구요.
그리고, 여러개 문서를 조합하여 작업을 할 때, 다른 파일의 내용을 참조를 하고 싶은데 ALT + TAB 키로 왔다갔다 하면서 참조 할려면 굉장히 불편합니다.
이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팁 2가지를 간단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알고보면 굉장히 간단합니다. 복잡하게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 하는 방법도 있으나 권장할정도는 아니구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각각의 실행창이 나오게 하면 되는것이죠?
본인이 사용하는 Office 버전에 따라 다를수 있지만 대부분 똑같이 적용됩니다.
참고로 저는 MS Office 2007 에서 테스트한 결과입니다.
첫번째, 엑셀 창 두개 띄우기방법입니다.
정답부터 말씀드리면 기존 열고 있는 문서에서 열기 또는 다른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열지 마시고, Excel 프로그램 자체를 다시 실행하면 됩니다.
추가로 열기하거나, 기존 파일을 더블클릭하여 실행될 경우,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같은 작업표시줄에 겹쳐서 또는 나란이 배치가 됩니다.
실제 돌아가는 응용프로그램은 하나이기 때문에, 화면 분리가 안되는 경우입니다.
기존에 열고 있는 문서 보이시죠? 1번 파일이라고 정하구요.
이제, 윈도우 시작버튼을 눌러 다시 Excel 을 실행합니다.
그렇게 되면, 별도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며, 이곳에서 열기 -> 별도 열고 싶은 2번의 파일을 불러오세요.
결과는 어떻게 나올까요?
2 개의 Excel 이 각각 실행되고 있는거 보이시죠?
이렇게 간단히 두개를 띄워봤는데요. 같은 방법으로 더 많은 창을 열어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크기 창을 적당히 줄여서 좌측, 우측 참고해가면서 문서작업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창나누기 방식입니다.
이번엔 한개의 엑셀화면에서 여러개의 문서를 분리해서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해상도가 높은 PC에서는 많은 데이터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두번째방식으로 하는것도 괜찮습니다.
여러개의 문서가 오픈된 상태라 가정하고, 상단 메뉴중 보기 -> 모두정렬 -> 창 정렬팝업창에서 "바둑판식" 또는 가로나 세로중 하나를 선택한후 확인키를 클릭합니다.
간단하죠? 보시는 것처럼 좌측 우측으로 분리되었으면 양쪽 내용을 한꺼번에 보면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각 창의 내용은 각각 편집가능하고 출력도 독립적으로 지원합니다.
저도 평소 신경쓰지 않고 있다가, 오늘 낮에 작업하면서 설정한 후 일을 했는데 훨씬 편리합니다.
이럴 땐, 듀얼모니터를 쓴다면 기능별로 화면배치를 해서 작업하기 때문에, 일의 능률도 오르고 화면도 효과적으로 활용 할텐데 말이죠.
조금 아쉽긴 하지만, 주어진 여건에서 열심히 하면 되겠죠.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