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국세청홈택스를 이용해 납세사실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HOMETAX는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각종 세금신고나 납부, 민원서 증명발급등을 편리하게 해주는 종합포털입니다.

 

민원증명으로는 소득금액증명, 폐업사실증명, 사업자등록증명, 소득공제명세서, 모범납세자증명 등 일반 민원서류등을 열람 또는 발급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나 아이핀은 필수로 소지하고 계셔야 합니다.

 

먼저, 급여를 받는 직장인분들은 이곳에서 신청하셔도 납세한 사실이 없다고 나오기 때문에 이곳에선 PASS!

 

 

 

 

먼저 국세청 홈택스( http://www.hometax.go.kr ) 에 접속합니다.

 

저는 이미 회원가입을 하였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면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개인납세자라고 표시가 됩니다.

참고로, 사업자등록증을 갖고 계신분들은 로그인 후 개인사업자라고 표시가 됩니다.

 

그리고, 민원서류에 납세증명서와 납세사실증명서가 있는데 이름이 비슷해서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증명서는 국세체납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이고, 사실증명서는 세금을 납부한 사실을 확인하는 이력증명서류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국세완납증명서라고 통하는것은 전자인 납세증명서입니다.

 

 

우선, 공인인증서 또는 회원가입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합니다.

 

은행뱅킹용 무료인증서로도 이용가능하니까 없는분들은 간단히 발급받아서 이용하시면 되구요.

 

 

 

그리고 나서, 로그인 창 아래 증명발급목록에서 "민원증명발급" 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나열된 민원사무명을 클릭한다음 신청하기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용가능한 시간제한이 있습니다.

 

평일은 오전 9시부터 저녁7시까지 토요일은 오전9시부터 오후1시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만약, 기존에 발급받은 민원신청이 있다면, MY 홈택스를 클릭해서 "증명발급 현황" 을 클릭하시면 기존에 정상적으로 받은 양식을 조회 또는 출력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점 알아두시구요.

 

 

 

자, 이제 신청서에 간단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기본적으로 LOGIN 한 사용자의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발급희망세무서등은 체크가 되어 있습니다.

 

주민등록과, 주소 공개여부를 선택하고, 세목은 전체 또는 자동차세등 일부 세목에 대해서만 선택도 가능하죠.

 

사용용도는 은행 등 금융기관에 제출할 용도라면 금융기관제출용과 해당 은행이름을 제출처에 기입하시면 됩니다.

 

 

 

 

신청하기를 완료하셨다면, 바로 진행상태화면으로 이동되구요.

 

대부분 1분 이내 처리상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세나 지방세완납증명서와는 다릅니다. 근로소득자인 직장인들은 홈택스에서 발급받으실 수 없구요.

 

왜냐하면, 세금을 직장에서 납부하고 있기 때문이죠. 연말정산후 증빙서류인 원천징수영수증등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보통 해외로 유학을 갈때에도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서류인데요. 부모님이 사업자이냐 직장인이냐에 따라 관련 첨부서류가 다를 수 있고, 서류제출을 해야 합니다.

 

이 때 많이 이용하게 되구요. 간단한 후기지만 유용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