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금융권 은행을 이용하면서 이체수수료라든지 ATM기를 통해 입금 또는 출금을 할 때 매번 소액으로 지급되는 항목이 있죠?
바로 은행수수료인데요. 보통 은행영업시간내에서 이용하는 것과 영업시간 이후 이용할 때 유.무료 변경과 또는 금액변동이 있습니다.
비록 소액이지만 송금 등, 뱅킹 거래를 자주 하는분들에게는 각 은행별 수수료차이를 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은행연합회에서 제공하는 시중 은행금리비교도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처음 입사해서 회사내에 있는 출장소를 통해 통장을 개설한다음 거의 15년 넘게 거래를 하고 있는데, 장기거래에 따른 우대고객으로 선정되어 타은행송금시 수수료면제 및 통장재발급 또는 VIP전용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답니다.
은행에 잔고가 많지 않아도, 급여이체 중이거나 신용카드 사용등을 적절한 수준에서 꾸준히 사용하는게 큰 도움이 되는 것이죠.
우리나라에서는 신용카드의 활성화가 이미 자리잡혔기 때문에 앞으로는 체크카드가 연말정산 등에서 더 큰 혜택을 볼것입니다.
저도 올해 말 쯤해서, 신용카드의 사용을 줄이고 체크카드를 이용할 것이구요.
자 이제 오늘 내용을 자세히 알아봐야죠.
우선,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www.kfb.or.kr
메인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위 이미지처럼 우측에 빨간박스부분 보이시죠? "예금수수료"를 클릭합니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누구나 조회가 가능합니다.
들어가면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3개의 메뉴가 있습니다.
송금수수료, 자동화기기 인출수수료, 기타수수료 부분이 있습니다.
일단 전체은행을 선택한 다음, 다른 은행으로 보낼때를 선택한 후 금액을 입력후 검색을 클릭합니다.
같은 은행으로 보낼때도 있지만, 100% 면제이므로 조회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결과가 나왔는데요. 송금할 때는 창구를 이용할 때와 자동화나 인터넷뱅킹, 텔레뱅킹, 모바일뱅킹할 때 금액 차이가 큽니다.
결국, 창구에서 직접 송금하는 방식이 가장 비싼 수수료가 책정된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눈의 띄는 녹색박스부분을 보시면, 산업은행 같은 경우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텔레뱅킹을 이용하면 타은행으로 송금할때에도 면제가 됩니다.
집근처나 회사근처 산업은행이 있다면 그곳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그 다음 항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ATM 기를 사용할 때 수수료책정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전체를 체크하신후, 정렬방식을 고릅니다.
저는 다른 은행 마감후를 선택한 후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결과가 나왔는데요. 같은은행일경우, 마감전 면제는 당연하겠지만 대부분 마감후에는 500원에서 700원정도의 비용이 들어갑니다.
그러나!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은 면제죠~~
그리고 다른은행의 ATM기를 이용할 때 마감후 가장 비싼곳은 농협, 전북, 하나, 한국SC, 외환순으로 내려갑니다.
1,000원을 받고 있으니 꽤 비싼편입니다. 이 금액만 놓고 본다면 기업은행이 1등이네요.
저도 회사 앞에 기업은행이 있는데, 마감후에서 면제가 되니 이곳을 자주 이용해야겠습니다.
[ 시중 은행금리비교 실시간조회 ]
그리고, 은행연합회에서는 각 은행의 상품별로 금리비교를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이전에 포스팅한 각 은행금리비교관련 내용을 참고 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보통 비과세혜택을 볼려면 재형저축이나 10년이상 불입을 해야하는 저축성보험등이 있죠. 재형저축 상품도 출시 이후 생각보다 큰 인기를 끌지 못하는게 현실입니다.
아무래도 금리도 높고 비과세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장기로 묶어둬야 한다는 점과, 소득제한 요건 등이 있기 때문에 많이 팔리지 않는듯 합니다.
그리고 이곳에서 공시되는 정보는 각 은행별 수시로 변동되기 때문에, 최종 확인은 해당은행에 문의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이렇게 한눈에 금리등을 비교할 수 있어 유용하게 참고가 되실 수 있을거라 봅니다.
재테크를 하고 싶지만, 저금리상태에서 적금을 넣자니 이자도 얼마 안될 것 같고 펀드나 주식을 하자니 약간 위험 부담이 있고 마땅히 투자할 만한 곳을 찾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장기간 연체없이 주거래은행을 이용해서 신용을 VIP수준으로 올려놓는것부터 도전해보시는건 어떻습니까?
날씨가 점점 쌀쌀해집니다.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