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집에서 어린 아이들을 키우면서 부모님들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 바로 아이들 건강문제이죠.

저도 2명의 아들, 딸을 키우고 있지만, 건강이라는것이 항상 관심을 갖고 신경쓴다고 해도 아플때 되면 아프고 또 다치고 하는것 같습니다.

 

특히 어린 유아일수록 만1년이 되기전까지는 아이의 행동이나 습관등을 유심있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무심코 넘겨버린 이상한 행동이나 습관등이 오히려 우리가 알지 못하는 병의 하나일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성장발달과정에 특이한 행동들은 초기검진을 통해 치료를 받으면 완쾌될 확률이 많으니 검진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국가에서는 영유아건강검진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매년 우편물로 검진시기 등을 통보하고, 검진을 받으라고 권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만6세 미만의 영유아는 무료진료를 받을 수 있으니 잘 참고하시구요.

 

보통 검진항목은 신체발달정도에 해당하는 시각이나 청각의 이상유무, 치아의 발달상태, 키, 몸무게 등을 체크하게 됩니다.

 

같은 개월수의 평균보다 차이가 날 경우는 각별히 더 신경을 써줘야 하겠습니다.

 

혹시, 건강보험공단에서 통지한 우편물을 분실했을때나 문진표, 영유아건강검진에 대한 시기등을 알고 싶을때는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히 조회가 가능합니다.

 

 

 

우선, 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에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접속을 하시면 상단 우측에 "건강검진" 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그 다음창으로 건강검진 실시안내가 보이시죠?

 

영유아 빨간박스부분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참고로 일반건강검진과, 암검진, 생애전환기건강진단등도 이곳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생애전환건강검진은 만 40세와 만 60세가 되는 해에 무료로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특히 이 나이때는 위암이나 간암, 대장암등 성인에 걸리기 쉬운 암등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에 정말 좋은 제도라고 생각합니다.

 

암보험등을 가입하셨어도 불안한게 치료비에 대한 부담등이죠. 조기발견이 최선입니다.!!!

 

 

 

(자료. 건강보험공단)

 

자 드디어 개월수별 검진항목과 시기가 나왔습니다.

 

일반적인 건강검진과 구강검진으로 나뉘어지는데, 보통 문진표를 통해 문진과 진찰을 받게 됩니다.

 

어느 부모님들은 너무 간단하게 형식적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기본적인 아이의 신체발달정도만 봐도 건강 이상유무를 체크할 수 있으니 적극적으로 받으시기 바랍니다.

 

생후 71개월까지 총 건강검진 7회, 구강검진3회를 받게 됩니다.

어린자녀의 개월수를 체크해보면 검진시기가 어떻게 되고 어떤 검진을 받게되는지 한눈에 알수 있겠죠?

 

 

 

 

 

항목별 검진항목등입니다.

 

아기에 대한 기본적인 문진과 계측을  하고 특히 엄마에게 아이의 영양이나 수면, 대소변가리기 등의 건강교육 상담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첫 출산이며 갓난아이일 경우 엄마입장에서 궁금하신 사항들을 물어보시면 되겠죠?

 

 

 

그리고, 아기의 생년원일을 입력하여, 현재 시점에 필요한 검진시기등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자, 이제 검진기관 찾는 방법인데요.

건강IN 홈페이지에서 접속하셔서 화면중간에 "건강검진기관안내"를 클릭하셔서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보시면 됩니다.

 

건강인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hi.nhis.or.kr

 

 

 

 

원래 우편으로 오는 안내서에 보면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가까운 병원이나 의원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주위에 있는 병원이나 의원 아무곳에서 검진을 할 수 있는것이 아니라 협약된 곳에서만 가능합니다.

 

그리고 건강인 홈페이지에서 조회한 기관을 예약한 다음 방문하시면 좀더 편리하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기타 건강검진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건강보험공단(1577-1000)에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상담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집에 둘째도 이번에 생후42개월이 지나서 대상이 되는데 받으러 갈 예정입니다.

 

1년전에 어금니가 양쪽이 전부 썩어서 레진으로 치료를 해줬었는데, 나이가 어리다보니 울고불고 난리도 아니었는데, 다시한번 치과에 갈 생각하니 걱정이 되네요.

 

그 전에 어린이치과보험을 들었었는데 저는 별로 유용하지 않더라구요.  다시 해지하긴 했는데..

 

어차피 영구치가 나기전에 유치인데 유치가 썩었다고 금이나 비싼 재질로 하지는 않으니까요.

나중에 초등학교 지나서 영구치가 자라나면 치과보험 가입을 고려해봐야겠습니다.

 

둘째가 치과가기가 무서운지 한번 다녀온뒤로는 양치질도 정말 열심히 할려고 합니다.ㅎ 귀여운녀석.

한없이 귀여운 아이들 모두 건강하고 예쁘게 키우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