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 날씨가 가을로 완전히 접어든 듯 합니다.

 

그렇게 계속될 것만같았던 여름도 지나고 아침 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에 춥기까지 느껴지니 말입니다.

 

곧, 최대명절인 추석이 다가오는데 고향에 들고 갈 추석선물은 어떤걸로 해야될지 고민입니다.

그리고, 귀향길에 기차나 고속버스같은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시지만 자가용을 이용하시는분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고속도로 이용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톨게이트 하이패스 이용이죠.

하이패스가 도입되면서 좋은점은 톨게이트에서 정차하여 요금을 납부하지 않고 바로 통과 할수 있어서 좋고, 출퇴근시간 통행요금 할인도 되어 비용도 줄일수 있죠.

 

경차같은 경우는 50% 가까이 할인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하이패스를 이용하면서 간혹, 단말기 이상이나 배터리부족, 실수로 전원코드를 연결하지 않아 본의아니게 무단으로 요금소를 통과할 때가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하셔야 할점은 당황해서 갑자기 급 정거하시거나 갑작스레 차선을 변경하여 갓길로 차를 세우거나 하는 행위는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하이패스구간 특성상 뒤따라 오는 차량들이 일반차로보다 빠르게 뒤따라오기때문에 자칫 충돌사고가 발생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러한 사고가 발생하여 사망사고까지 일어난 사례를 뉴스를 통해 보셨을 것입니다.

 

 

 

 

무단으로 통과하셨더라도 벌점이나 기타 법규위반에 대한 제제는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그러한 일이 발생할 경우 대처방법은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 고속도로마다 톨게이트 통과후 우측에 관리소가 있죠.

그곳에서 자동차번호로 조회 후 현장 납부가 가능합니다.

 

 

두번째로,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에서 하이패스 미납요금조회를 한 뒤, 직접 인터넷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무단통과 당일은 조회가 안되는점 참고하시구요 넉넉잡고 2일정도 후에 조회하시면 됩니다.

 

세번째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차량등록 주소로 지로용지가 날라오게 됩니다.

 

그 지로용지를 통해 은행이나 인터넷 지로사이트를 통해서 기한내 납부하시면 간단히 해결가능합니다.

 

그래서 두번째 방법인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서비스를 통해 납부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excard.co.kr

 

 

우선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하며, 공인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합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에 "미납 통행료 납부" 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미납금 조회 및 납부에서 본인의 차량번호를 입력후 조회를 누릅니다.

 

참고로, 이곳에서 조회되는 정보는 로그인한 공인인증서 명의와 자동차등록증의 명의가 같아야됩니다.

 

그리고 미납발생이 일어난 익일부터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한점 기억하시구요.

 

 

 

 

미납금 내역 조회된 화면입니다.

납부방법으로는 후불카드, 계좌이체, 신용카드 결제 모두 가능합니다.

 

그러나 본인이 통과한 노선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납부가능한 결제수단이 다르다는 점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위 표를 보시면, 납부수단에 따라 노선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도로공사 관리노선같은경우는 어느 결제수단을 통해서든 납부가 가능하지만, 평택시흥고속도로는 계좌이체로 납부할수가 없습니다.

 

후불카드 납부방법으로는 전체 노선의 미납요금이 납부 가능하지만, 계좌이체와 일반 신용카드 납부는 구간이 한정되어 있으니 잘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하이패스구간 통행속도는 기본적으로 30km 이하로 운행하되 갑자기 급정거를 하는 일이 없도록 평소 생각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어쩔수 없이 무단통과되는 경우가 발생하였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것처럼 인터넷으로 요금을 납부해도 되지만, 톨게이트 구간 출구요금소에서 출"입할 때 하이패스 구간을 그냥 지나쳐왔다"고 하시면 번호판 조회후, 현장에서 바로 요금을 납부할 수도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중요하게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는데요. 상습적으로 통행료 미납차량에 대해서는 미납 통행료의 10배 금액이 부과 됩니다.

 

상습적이라함은 최근 1년 이내 미납발생 20회미만을 말하며 납부독촉장에 명시된 납부기한 경과할 때 부과됩니다.

 

단, 하이패스기계의 통신이상 미납부분은 제외됩니다.

 

그리고, 최근 1년이내 미납발생 20회 이상일때는 발생 즉시 10배금액이 부과됩니다.

이 시행법은 2013년 8월5일부터 적용되고 8월5일 이전에 발생한 미납은 볼소급(즉시부과에 해당) 됩니다.

 

아무쪼록 평소 기기이상이 없는지 충전금액은 부족하지 않는지 잘 체크하셔서 톨게이트 무단통과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