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픈소스 제공정책으로 무료 ftp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파일질라 프로그램 설치방법 및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FTP 는 File Transfer Protocol 의 약자로써 TCP/IP 를 통해 다른 원격에 있는 컴퓨터나 서버와 파일을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파일 송.수신 프로그램보다 빠른 데이터전송속도를 자랑하며 해당 서버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있다면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든지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웹서버로 리눅스나 UNIX 등을 사용하거 윈도우용 서버로써 IIS 웹서버를 이용할때도 FTP 를 통해 파일을 쉽게 업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는 이스트소프트사의 알FTP 등이 있지만 기업에서 사용할 때는 라이선스를 구입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그에 반면 파일질라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무료로 사용가능한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한글서비스를 지원해서 모든 메뉴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파일질라 사용법

 

 

우선 화면구성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맨 위 녹색부분은 빠른 연결 창으로써 별다른 설정없이 FTP 의 주소와 아이디만 입력후, 바로 연결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로컬 사이트로 표시된 부분은 접속하는 주최. 즉, 로컬 자신의 컴퓨터 디렉토리 및 파일정보를 볼수 있습니다.

파란색 박스 "리모트 사이트" 는 FTP서버의 디렉토리 경로와 파일정보를 보여주는 창입니다.

맨 아래 주황색박스 부분은 전송 대기중인 파일의 목록과 처리상태를 볼수 있는 창입니다.

 

 

빠른연결을 통한 FTP 접속 테스트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호스트 부분과 사용자명, 비밀번호만 입력후 접속한 화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ftp 서버인 접속주소 ftp.microsoft.com 과 사용자명 anonymous 만 입력후, "빠른 연결" 을 클릭합니다.

포트는 아무것도 입력안하면, 기본적으로 TCP 21번을 자동으로 인식합니다.

 

접속이 되는 IP주소와 계정 로그인 상태, 그리고 원격지서버의 OS까지 표시되며 성공적으로 접속하였다는 응답메시지가 출력됩니다.

그리고 해당 서버에 오픈된 FTP 루트 디렉토리 경로와 파일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또다른 방법으로 직접 사이트관리를 통해 접속 주소를 저장해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새 사이트" 를 클릭한후, 호스트와 프로토콜, 사용자와 비밀번호를 저장후, "연결" 을 클릭합니다.

접속된 결과 화면은 빠른연결과 동일합니다.

 

접속이 성공한 이후 파일 송수신은 간단합니다. 상단 메뉴를 통해 클릭하셔도 되고, 해당 디렉토리나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우측마우스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또는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디렉토리 단위로 송수신이 가능합니다.

 

 

 

설치과정과 파일질라 정식버전 설치파일 제공

 

 

 

설치과정은 간단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합니다.

 

 

 

라이선스에 동의한후, 프로그램 사용권한 기본값을 선택한후 계속 진행합니다.

설치과정은 영문으로 보이지만 랭귀지팩이 함께 설치됨으로써 한글메뉴로 보이는것입니다.

 

 

 

그 다음 프로그램 구성요소 선택화면으로써, 바탕화면 아이콘을 제외하고 나머지 기본값으로 설치를 권장합니다.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Language files 를 함께 설치해주셔야 한글메뉴가 지원됩니다.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설치완료메시지와 최종 버전이 표시됩니다.

Finish를 클릭하며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도록 합니다. 설치과정은 특별한 옵션이 없습니다.

 

FileZilla 정식버전 3.6.0.2 ==>  FileZilla_3.6.0.2_win32-setup.exe

 

참고로 익명계정인 Anonymous 는 공용으로 사용할수 있는 손님계정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FTP 서버에 접속가능하며 업로드는 제한되어 있으며 공개된 제한디렉토리에만 접근이 가능합니다.

 

현재 파일질라 정식버전 최종 업데이트버전은 3.6.0.2 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이 좋은 이유는 바로 무료로 쓸 수 있다는 것과 파일 송.수신시 안정적인것이죠.

그리고 파일 전송시 끊김현상이 있어도 계속 자동으로 이어받을 수 있는 기능 또한 탁월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로컬서버에서 파일질라(FileZilla) 를 통해 FTP 서버구축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