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비내리는 수요일 아침이네요.

이런날 빨간 장미를 누군가에게 줘야 되는 날인지도 모르죠.. 누군가 기다리고 있는지도 모르니말입니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다양한 압축형식들 중 확장자가 egg 파일을 가끔 보셨을것입니다.

 

제가 학교다닐때, 대부분의 압축프로그램은 winzip 또는 LZH, winrar 위주로 사용했었는데요. DOS 상태에서 winrar -x 어쩌구 명령어로 압축도 하고 압축도 풀고 했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제는 2013년 IT 스마트 제품들이 쏟아지는 세대에 살고 있죠?

소프트웨어 산업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각종 무료, 유료 압축프로그램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압축프로그램 유틸리티를 선택하라고 하면 어떤 제품이 나올까요?

 

아마도 알집이 아닐까 생각할정도로 알집시리즈도 많이 발전되었습니다.

그 외 다양한 별집시리즈, 밤집시리즈 와 같은 집시리즈 소프트웨어 제품도 나왔고, 해외 프로그램중 유명한 칠집(7zip) 도 있죠. 칠집같은 경우 대용량 압축프로그램 성능이 뛰어나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외프로그램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7zip 을 아는 사람은 많이 없을수도 있죠.

 

혹시 칠집(7zip) 프로그램이 필요하신분은 다음 포스팅을 참고합니다.

7zip 다운로드 설치포스팅 바로가기

 

 

그다음 본론으로 들어가서 알집다운로드 관련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가끔 매뉴얼이나 영화등을 다운로드 받았을때 확장자가 egg 파일일경우 아는 사람은 상관없는데. egg 확장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무슨 달걀파일도 아니고, 이거 무슨파일이지라고 한번쯤 검색해보신분들도 계시리라 봅니다.

 

바로 위에서 보시는것처럼 확장자가 egg 로 되어있죠.

눈치채셨을테지만, 일련번호로 vol1~ 로 된것을 보니 분할압축된 파일입니다.

 

egg압축풀기는 egg로 만들 알집다운로드를 받아서 설치해야 정상적으로 압축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잘 보시면 vol1, vol2, vol3 순으로 되어있죠? 압축 푸는 방법에 대해 보여드리겠습니다.

 

 

알집다운로드 egg 압축풀기 시연

 

 

 

제 PC 에 있는 hwp2007 뷰어 파일인데 egg 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을 해제할 때는 맨처음 앞에 있는 파일만 더블클릭하면 됩니다. 다른 파일은 같은 폴더에 위치하고 있으면 알아서 1번을 푼다음 2번... 3번.. 식으로 알아서 인식하게 됩니다.

 

위와 같이 미리보기 화면으로 압축이 어떤 파일 또는 어떤 디렉토리로 구성되어 있는지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단 좌측 "압축풀기" 를 클릭해줍니다.

 

 

그 다음 순서로 압축풀기 대상 폴더를 지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적당한 위치를 선택후, 확인을 클릭하면 우측에서 보시는것처럼 hwp2007viewer.exe 파일이 정상적으로 해제된것을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신것처럼 알집다운로드 받아 egg 파일을 압축해제하는 어렵지 않으시죠?

 

이번엔 반대로 알집을 활용하여 egg 파일로 분할 압축하는것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분할압축을 할려면 PC에 알집이 설치되어 있어야겠죠?

 

알집을 실행한후 좌측 상단 "새로압축" 을 클릭합니다.

 

알집으로 egg 형식으로 압축하는 방법

그리고 압축하고자하는 파일을 열기 또는 마우스로 끌어다 놓습니다.

위에서 보는것처럼 압축형식은 : EGG 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파일명의 확장자는 egg 로 되어있고, 각종 블로그에 활용되는 사이즈와 CD크기에 맞는 사이즈대로 선택한다음 "압축" 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지정한 크기대로 알아서 vol1, vol2, vol3 식으로 egg 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쉽습니다.

 

자 이젠, 알집 설치파일을 어디에서 최신버전을  받아야 되며, 어떻게 설치하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알집다운로드 설치 방법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위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게 되면 알집 공식홈페이지로 이동됩니다.

다운로드 전용링크이며, "다운로드" 클릭한다음 설치파일을 저장하셔도 되고 바로 실행한다음 설치를 진행하셔도 됩니다. 설치파일 사이즈는 9.56메가 입니다.

 

 

라이센스 동의부분입니다. 알집은 개인사용자에게는 무료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체나 단체같은곳에서 사용할때는 꼭 정식 라이센스를 구매한 후 사양하셔야 됩니다.

집에서 사용할때는 무료이니 안심하셔도 되구요. "동의" 계속 진행합니다.

 

 

알집다운로드 설치시 알툴바와 zum 을 시작페이지로 변경하는지여부인데요. 저는 둘다 체크를 해지한후 "빠른설치" 를 클릭했습니다. 필요없으면 설치 안해도 되죠.

 

 

정상적으로 설치가 잘 진행되고 있네요..^^

하단에 보이는것처럼 알툴즈 시리즈에는 알집 말고도 다양한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있는데요. 소프트웨어 하나는 정말 잘 만든것 같습니다.

 

 

그 다음 선택화면으로 "알약" 설치여부를 묻는데, 별도 백신프로그램이 없다면 설치해서 사용하는것도 괜찮습니다. 물론 알약도 기업체에서 사용할려면 유료로 구매해야되구요. 제가 써본결과 개인용 백신 프로그램은 네이버백신과 이스트소프트의 알약이 무난하게 좋은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되새겨볼 내용입니다. 알집다운로드 설치시 주의사항

개인용으로 사용은 괜찮으나, 단체나 회사에서 사용할 때는 꼭 라이센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여러개의 egg 파일로 분할된 파일을 해제시에 중간에 숫자가 빈 파일이 있으면 압축풀기가 실패됩니다.

꼭 일련번호로 된 모든 분할된 egg 파일이 있어야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알집의 좋은 기능 , 분할 압축 기능이 있어 원하는 사이즈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특히 카페나 티스토리 운영하시는분들은 좋죠. 티스토리 같은 경우, 첨부파일이 10메가 이상이 넘으면 업로드가 되지 않습니다.

이때 알집다운로드 받아서 10메가 단위로 egg 파일로 분할한다음 업로드한다면 굉장히 편하겠죠?

 

우리나라 IT 산업도 많이 발전했지만, 이스트소프트처럼 좋은 소프트웨어를 많이 만들어내는 회사가 더욱 많이 나와야 합니다. 그래야 IT 강국이라는 타이틀을 유지할수가 있죠.

 

어제밤 뉴스에 가스를 대체할 차세대 에너지 불타는 얼음 메탄하이드레이트 시추성공 소식을 봤습니다.

그리고, 몇달전에 호주에서 대규모 유전 소식도 들렸죠. 매장량이 경단위였습니다.

 

일본의 불타는 얼음 메탄하이드레이트 추출은 전세계 최초이며 앞으로 5년내 상용화하고, 일본에서만 100년을 쓸 수 있는 양이 묻혀있다고 합니다.

앞선 기술력으로 이런 차세대에너지를 개발하고 또 상용화한다는것 자체만으로도 엄청난 일이죠.

 

우리나라는 기름한방을 나지는 않지만, 서비스산업이나 이런 IT 기술로 부가가치를 창출한다면, 크게 부러워하지 않아도 될것입니다.

 

별집, 밤집, 칠집, 윈집 등 여러가지 좋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알집도 잘 활용한다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