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마트폰 OS 의 양대산맥 구글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아마도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들에게는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기기를 많이들 사용하실 겁니다.

구글안드로이드 마켓인 구글플레이스토어에는 앱, 도서, 영화, 게임 등의 카테고리가 메인화면을 필두로 인기있는 앱들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아이폰도 마찬가지이겠지만, 가격정책은 유료앱과 무료앱으로 나뉘어지지만 처음부터 유료앱을 구입해서 사용하는 유저들은 많지가 않죠.

 

 

구글플레이 무료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스마트폰게임 들은 단순함과 재미로 인해 사용자가 쉽게 접근하고 인기도 쉽게 타오르고 꺼지기도 합니다.

 

어제 있었던 구글플레이 환불 사건(?)에 대해 포스팅할까 합니다.

평소 카톡과 연동된 스마트폰게임을 즐겨하는 제 폰에는 대략 10개 이상의 무료게임들이 설치가 되어있었는데요. 시대가 시대인지라 어린 자녀가 스마트폰을 즐겨할때가 많습니다.

요즘은 초등학생은 물론 유치원생들도 친구들끼리 재미있는 스마트폰 게임에 대해서 얘기할 정도이니, 이거 게임을 하도록 해야되나, 못하게 해야되나 아마 대부분의 부모님 고민거리이기도 할 것입니다.

 

 

 

 

낮에 다른작업때문에 집에 큰애(7살)가 휴대폰게임을 하고 있었죠.

평소도 가끔 게임을 하고 있었고, 요즘 나오는 재미있는 게임도 저도 좋아하는지라 별 상관을 안했었죠.

한 2시간여뒤 휴대폰에 연동된 구글메일이 갑자기 11통이나 와있었던거죠.

무슨 메일을 이렇게 많이 보냈지? 라고 제목을 열어보는 순간!!!!

 

 

구글플레이에서 주문을 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메일이었습니다.

그것도 전부 다른 주문번호.. 그렇다면 메일이 잘못온게 아니라 11건을 결제했다는 소리?

 

그 순간, 아 결제할때 안전장치를 안해놨구나 라는 후회와 이걸 어떻게 해야하지?

라고 생각하면서 메일을 한통을 열어봤습니다.

 

 

헐... 에어펭귄이라는 게임에서 결재를 한것인데, 1건에 3만원??

그럼 나머지 금액은? 생각하면서 10건 메일을 다 열어봤습니다.

 

불행중 다행으로 나머지는 1만원짜리, 5천원짜리, 2천원짜리, 1천원짜리 골고루 섞어서 결재를 했더군요.

결재에 관한 안내문을 봤더니 15분 이내에는 즉시 환불처리가 된다는것이었고, "환불" 버튼이 보이지 않으면 별도의 절차에 의해, 어쩌구 안내문이 나와있었습니다.

참고로 15분이 지난 구글플레이 환불 절차는, 48시간 이내 접수건에 대해 최초 1회건에 대해서만 환불 절차가 가능하다고 안내메시지가 나왔었죠.

 

일단 그 메시지 내용대로 구글플레이 -> 메뉴 -> 계정 -> 거래 를 찾아들려고 하니 도저히 안들어가지고, 계정에 제꺼 이메일주소만 선택하라는 메뉴만 보였었죠.

밤10시가 넘은 상태라서 구글플레이스토어 전화번호를 찾았으나 전화를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었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환불 방법을 찾기로 했습니다.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구글지갑에 로그인을 하게 되면 유료아이템 구매한 내역을 일괄조회할 수 있습니다.

 

구글지갑 바로가기 ==> http://www.google.com/wallet

 

 

위와 같이 구글 지갑 홈페이지가 열립니다. 구글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셔야겠죠?

로그인을 하니 아래와 같이 게임빌 USA 에서 구입한 물고기 목록이 쭈욱 나열됩니다. 많이도 했네..

 

 

 

좌측에 거래 메뉴는, 구글 계정으로 유료구입한 소프트웨어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가 실수한것이라도 유료결재를 했다면 어느정도 관리를 하지 못한 부모님의 책임도 있을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에 따른 청구가 되어도 감수를 해야되는게 경제사회 이치죠.

그래도 일단, 환불 신청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구글플레이 환불 방법

 

지갑 -> 좌측에 거래 -> 우측에 결제된 내역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상품명과 금액이 표시됩니다.

그 아래 좌측에 보면 ... 이부분 보이시죠? 더보기 버튼인데 클릭하면, 제작사에게 문의하기 연락처가 있습니다.

저는 게임빌 회사네요. 클릭하면 다른 창이 열립니다.

 

 

그리고 위에서 보는것처럼 요청 유형 선택을 "교환/환불을 요청하고 싶습니다." 를 선택한후, 내용을 간략하게 적어 이메일 보내기를 클릭하시면 끝입니다.^^

 

곧바로, 환불신청했다는 메일이 오는데요. 추가로 결제된것이 아니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지갑좌측 메뉴중 "결제 수단" 은 계정과 연결된 신용카드 또는 휴대폰번호 목록이 보입니다.

저는 등록되어 있는 휴대폰목록이 보이길래 "삭제" 를 눌러 일단 제거를 하였습니다.

버튼 한번으로 간단히 삭제는 잘 됩니다.

 

 

구글플레이 환불 안전장치 PIN 설정하기!

스마트폰에서 유료앱이나 유료아이템을 구입하기 위해서 미리 설정해놓은 PIN 번호를 입력해야 최종 구매가 진행될 수 있게 설정을 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등록되어 있는 신용카드이건, 휴대폰 청구서 결제이든 PIN 없이 바로 결제가 진행되는것때문에 불필요한 유료앱을 본인도 모르게 구입하는경우가 많겠죠. PIN 설정 방법은 간단합니다.

 

방법 ==> 구글플레이 -> 메뉴 -> 환경설정 -> 구입시 PIN 사용 체크 하면 됩니다.

구입시 PIN 사용이 비활성되어있다면 바로 위 설정잠금 해제 또는 PIN 설정 또는 변경에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구글플레이 환불 결과 !!! 하루도 안되어서 메일 받음 !!!

 

어제밤 10시경에 구글플레이 환불신청을 했는데, 오늘 오후 12시경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았답니다.

앗.. 이렇게 고마운 메일을 받을 수가.

주문 환불 영수증 내역이었습니다.  건수가 많아 그중 금액큰건으로 3건만 환불신청을 했었는데..

11건 모두 정상 환불되었다는 안내메일도 받았습니다.

 

 

 

아래는 구글지갑 거래 내역에서 최종 확인한 내역입니다.

유료아이템 구입시 달러가 아닌 원화 표시로 되어있어서 가격도 천원, 만원단위였었습니다

 

 

비록 아이들 실수로 잘못된 결제건이라도 서비스하는 회사입장에서는 이것도 수익을 영위하는 사업일텐데, 친절하게도 환불요청한 3건 이외에 나머지 11건 모두 환불처리해주는것을 보고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이 전에 다른 스마트픈게임에서 유료구입한 아이템이 정상적으로 구매내역에 잡히지 않아 바로잡느라 애를 먹었던 기억이 있었기에 이번 구글플레이 환불 로 인해 인식이 새로 바뀌게 된것은 확실합니다.

 

스마트폰게임 시장은 굉장히 넓으면서도 빠른 주기로 인해 인기가 금방 사그러들기 쉽죠.

국내 모바일게임회사는 컴투스, 위메이드, 게임빌 등 일등기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모바일게임은 물론 해외로 진출한 국내 기업들 모두 금의환향 하시길~

그리고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주기전에 필히 안전장치 PIN 번호 설정을 해두세요.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