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하루에 스마트폰 사용시간 어떻게 되시나요?

혹시 본인이나 아이들이 스마트폰중독 이나 인터넷중독 상태인지 점검해보셨나요?

 

요즘은 스마트 정보화시대인것은 거부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죠.

지하철의 출퇴근 풍경만 보더라도 예전에는 신문이나 생활정보신문등을 보는 모습이 많았는데,

이젠 너도나도 스마트폰을 꺼내 게임, 또는 웹서핑을 즐기고 있죠.

 

 

당연히 시대가 바뀌고 정보화의 흐름이 바뀌었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사용한다고 해서 꼭 나쁘다고 볼수만은 없습니다. 그와 반대로 엄청난 정보의 제공과 빠른 소식을 접합으로써 이로운점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과다한 스마트폰의 집중사용은 눈의 피로와 목디스크 원인, 그리고 정신적인 폐쇄화 현상까지 나타날 정도로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는 현실이 되었습니다.

 

어른들의 경우,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통제 자제력이 있다고 치지만, 청소년들이나 어린 자녀들의 경우에는 본인이 인터넷중독인 상태인지 스마트폰중독인 상태인지 전혀 인지하지 못합니다.

 

부모님이 보기에 아이들의 일상생활에서 예를 들자면, 자꾸 스마트폰게임을 하고 싶어하고, 퇴근하는 아빠만 그렇게 기다리죠.. 결국은 아빠를 기다리는게 아니라 스마트폰을 기다리는 모습 등에 허탈해하고, 휴대폰을 달라고 조르는 행위등.. 귀엽게만 보기보단 좀 걱정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도, 어린아이가 울거나 보챌때, 무심코 스마트폰을 꺼내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동영상을 틀어줍니다.

정말 이것보다 좋은 특효약이 없습니다. 아이들이 금방 울음을 그치고 뚫어져라 스마트폰에 나오는 영상을 감상(?)하고 있으니까요..

결국 잘못된 습관을 먼저 가르쳐주는게 자연스럽게 내 스스로가 되어버렸던 것이죠.

 

특히, 중학교로 이어지는 청소년기에는 말로써 타이르기에는 이미 아이들 스스로 스마트폰에 대한 자신만의 애정, 방어태세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부모님과 마찰이 생길때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말고 인터넷중독상담대응센터를 통해 문제의 해결점을 찾아가는게 좋을 듯 싶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중독 테스트 를 한번 진단해보세요.

 

한국정보화진흥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iapc.or.kr/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는 인터넷 및 게임중독, 스마트폰중독 진단에 대한 다양한 진단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진단된 내용에 따라 중독상담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대면접촉이나 내방상담 이외에도 메신저, 채팅등을 통해 인터넷중독 상담을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위와 같이 홈페이지 좌측메뉴에 "중독진단" 카테고리를 보면, 인터넷중독진단, 게임중독진단, 스마트폰중독진단 메뉴가 나옵니다.

저는 게임중독진단을 눌러 우리아이를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별도 회원가입 없이, 성별과 나이, 거주지역을 선택후 아래 십여개의 항목에 체크만 하시면 됩니다.

 

 

가정의 환경이나, 아이의 특성등에 대해 질문에 답합니다.

 

 

총 18개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어떤결과가 나올지 내심 불안불안합니다.

결과는 아래에서 확인하도록 하구요. 어플 중에 스마트폰 사용시간을 제어하는 스마트폰 중독 방지 어플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 스마트폰 중독 방지 어플 >

 

앱스토어에서 "중독방지" 라고 검색하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 중독 방지 어플 2개가 나옵니다.

두개 다 기능은 유사합니다. 일반 전화나 문자를 제외한 모든 앱을 잠금으로 설정한 뒤, 필수 사용하는 앱만 선택적으로 해지도 할 수 있고, 차단시간에따라 앱 사용통제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잠금장치를 통해 관리할 수 있고, 사용시간 등 통계를 보고 스스로 스마트폰 중독을 제어할 환경을 제공받을 수 있으니 좋습니다.

 

아래는 위에서 중독 테스트했던 결과값입니다.

점수가 31점으로 위험군에 속하는군요.ㅠ 우선 저부터 반성해야겠습니다.

 

 

 

[ 스마트폰중독 인터넷중독 에 대한 결론 ]

 

카카오톡, 트위터같은 SNS 가 스마트혁명으로 다가온 스마트세상 이면에는 이처럼 어두운 IT 부작용이 이미 깊숙히 침투해 일상생활이 되어버렸다고 해도 무리는 아닐것입니다.

스마트폰중독도 인위적으로 억제를 받게 되면 금단현상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곳 인터넷중독대응센터를 통해 부모님이 내 아이들의 인터넷중독진단, 스마트폰중독진단을 통해 수치화된 점수를 한번 계산해보고, 아이들 스스로 밝고 건강하게 자랄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줘야 하는 것도 부모님의 몫인것 같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