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처음 타자를 배울 때 접하는 프로그램은 거의 컴퓨터로 되어있죠.
예전에는 워드프로세서가 나오기전에는 일반 수동 기계식 타자기로 자판연습도 하고 시험도 치고 그랬었답니다.
저같은 경우도 대학1학년때 이수과정에 워드프로세서 과정이 있어 신청했었는데 헐.. 일반 수동타자기로 교과정을 가르치고 있었죠. 어쨌든 그때당시에는 타자기도 처음 접해보았기에 손가락 자판을 정식으로 배운듯 합니다.
이게 바로 한글과컴퓨터의 한컴타자연습 프로그램이죠. 인기도 많고 사용자도 많습니다.
그 이후 군대를 다녀오고 복학을 하니까 어느새 286 XT 와 AT 컴퓨터가 전산실에 수십대로 설치되어있었습니다.
와~ 전산실 컴퓨터 끝내주는구나.. 할 때가 있었습니다. 벌써 십수년전이네요.
지금도 전산을 업으로 일하고 있지만, 그 때 배운 기초로 인하여 한타는 물론 영타도 정석대로 타이핑합니다.
저보다 나이 많은 선배들은 자판을 손개락 2~3개로 아주 깔끔하게 사용하더라구요.
이런 타자기들이 이젠 상품화되어 미니타자기로 팔리고 있었습니다.(사진.옥션)
근데, 아이러니한건 그래도 고참이나 선배들의 코딩속도가 참 빠르다는것.
타이핑을 열손가락으로 한다고 해서, 더 빨리 프로그램을 만들어내는건 아니죠.. 문제는 머리!!!
손가락 2~3개로 독수리타법으로 타이핑해도 프로그램만 잘 만들어냈습니다.
옛말에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한다라고 있죠.
그분들은 머리가 좋으니까 손가락이 고생하더군요.^^
아래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잘 아시는 한컴의 "타자연습프로그램" 입니다.
장점이라면, 별도 설치과정 없이 압축만 풀어서 실행할 수 있다는것이구요.
XP나 윈도우7 호환에 이상이 없습니다. 그리고 초보자용 자판연습부터 장문연습까지 깔끔한 이미지가 좋습니다.
위와같이 사이트가 열립니다. 맨 우측 상단 "한컴타자연습 다운로드" 를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위와같이 ZIP 파일로 압축되어 있습니다.
압축을 풀고 나면 우측 화면처럼 "HncTT.exe"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을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자리연습] 프로그램이 바로 실행이 되면 상단처럼 6개의 메뉴가 나옵니다.
손가락자판이 익숙치 않다면 "자리연습"을 클릭하여 손가락 기본위치를 습득하는게 좋습니다.
자리연습을 클릭하면 연습한 단계를 1단계부터 8단계까지 원하는 손가락 위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낱말연습] 입니다. 기본 자리연습을 익히셨다면 짧은 낱말연습으로 그 다음 실력을 키웁니다.
[짧은글연습] 을 해보시구요. 보통 한줄짜리 문장이 나옵니다. 속담도 익히면서 실력을 키우세요.
마지막으로 긴글연습을 눌러보면, 긴글 샘플을 선택해서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좋은 점은 텍스트로 된 문장을 직접 불러오기 해서 글도 읽고 타이핑 연습도 할 수 있어 좋습니다.
본인이 읽고 싶었던 글이나 글귀가 있다면 텍스트로 저장한후 불러오기하면 좋겠죠?
재미있는 한컴타자연습 놀이입니다. 떨어지는 단어가 산성비가 되어 바다로 내립니다.
바다에 닿지 않도록 열심히 타이핑 해서 없애면 됩니다. 중독성 약간 있습니다.~
한컴공식사이트 타자연습프로그램다운 링크입니다. ==> http://hancom.downloads.or.kr
예전엔, 한타가 얼마 나오니 영타가 얼마 나오니 등으로 말했었는데, 그 이후 워드프로세스의 등장으로 워드프로세서 자격시험까지 나오게 되었죠. 제가 시험 볼때는 최고 2급까지밖에 없었는데, 요즘은 1급시험도 있는지 모르겠네요.
한컴타자연습으로 기본 자판습득, 단어, 문장연습 등을 순서대로 익히시고 실력이 좀 늘었다 싶으면
긴 문장연습과 함께 타자게임도 즐겨보세요.
요즘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에 한글은 다 익히죠. 컴퓨터 타자도 많이 칠 수 있습니다.
초기에 올바른 자판법을 배워 익히는게 중요합니다. 연습프로그램도 아이디 따로 등록할 필요도 없고 간단히 연습할 수 있기때문에 좋은것 같습니다.
타자연습프로그램다운은 여러가지 소프트웨어가 있지만, 한컴타자연습 이거 하나로 충분합니다.
손가락의 위치와 자판의 기본자리 연습할 때 모든일이 그러하듯 기본과 처음이 중요합니다.^^
그럼 유용하게 사용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