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제는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낯설지가 않은데요.

 

여러분들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계시나요?

 

일반적이라면 적금을 넣거나, 아파트 등 부동산 투자, 또는 주식투자 등을 하실텐데요.

 

그 외 개인적으로 개인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등에 가입해서 노후를 준비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이 공적연금인 국민연금제도라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8세 이상 소득이 있는 경우 의무적으로 국민연금에 가입해야 하는데요.

 

최근 저출산 여파가 지속되면서 내년부터 국민연금 가입자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이러다가는 내가 열심히 납부한 보험료를 향후에 돌려 받지 못하는게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공적연금제도인만큼 국가에서도 기금이 고갈되거나 붕괴되지 않도록 잘 운용하여 투자수익률도 높이고 여러 가지 보완을 해 나갈 것 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작년에 국민연금이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등에 투자한 수익률이 4.5%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제작년 보다 낮은 수익률로써 전 세계적인 금융시장 불황에 따른 결과라 생각합니다.

 

전문가들께서 잘 운용해주리라 믿으며, 가입자는 본인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까지 납부한 금액이 얼마이며, 앞으로 얼마의 금액을 더 넣어야 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방법은 공단 홈페이지에서 쉽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가입자 유형에는 사업장가입자, 지역가입자, 임의가입자, 임의계속가입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금의 종류에도 노령, 장애, 유족, 반환일시금, 사망일시금 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수령나이가 되었을 때 평생 받을 수 있는 것은 노령연금입니다.

 

 

 

 

▶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방법

 

[ 이미지 출처(이하) / NPS 홈페이지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http://www.nps.or.kr

 

 

그리고, 홈페이지 메인에서 우측 상단 "노후준비(내연금)" 부분을 클릭합니다.

 

NPS 내연금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이 곳에서 국민연금 뿐만 아니라 본인명의로 가입된 개인, 퇴직연금까지 한번에 확인 해보실수 있습니다.

 

단, 개인.퇴직연금 정보제공동의를 해주셔야 하며 노후자금이 충분한 상태인지, 부족한 상태인지 자가진단 까지 할 수 있어 좋습니다.

 

 

 

 

 

계속 이어서, 빠른서비스 중 "국민연금 납부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단계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며,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공인인증만 거치면 본인이 납부한 연금보험료의 총 개월수와 금액이 나옵니다.

 

만약, 이 곳에 납부하지 않은 연금보험료가 있다면 추납을 통해 납부하시면 연금수령액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상세내역을 보시면 최초 가입기간부터 현재까지의 납부한 보험료 등의 이력을 년 단위로 조회하실 수 있으며 가입했던 사업장 이름까지 나옵니다.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장명은 본인이 근무했던 회사명칭이며 보험료를 본인과 회사가 50%씩 부담한 것입니다.

 

반면,지역 가입자는 100%를 본인부담으로 하기 때문에 신고된 소득에 따라 금액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현재까지 총 230개월을 가입했었고, 만65세에 받을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수백 개월을 더 납부해야 합니다.

 

물론, 매년 연봉이 인상되어 실수령액도 커지면 좋겠지만, 언제 퇴직할 지 모르는 상태에서 국민연금 하나만 믿고 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겠죠?

 

그렇기 때문에 개인연금저축이나 다른 투자 등을 통해 노후대비를 꼭 하셔야 합니다. 우선 저부터 ㅠ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