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정부정책 서민지원자금 중 햇살론을 취급하는 서민지원나누미란 어떤 곳이며, 대출 종류와 이용할 수 있는 자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 또는 메일링리스트 광고 등을 통해 서민지원나누미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 상품은 sbi저축은행과 위탁 계약을 해, 햇살론을 판매하고 있는 대출법인을 말합니다.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분들은 1금융권에서 대출받기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한 마음에 사금융이나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하고, 고금리 부담으로 인해 생활이 궁핍해 지는 일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일정한 자격요건을 갖추면 보증을 서주고, 9%대 이하의 금리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단, 일반 시중은행에서는 이용할 수 없으며 단위농협이나, 수협,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에서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일반 캐피탈이나 대부업 등의 금리수준을 보면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적용하고 있고, 법정 최고 이자율이 27.9%로 되어 있어 업체에서도 공식적으로 큰 이윤장사를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3월 이전까지는 법정 최고이자율이 34.9%였으며 현재 27.9%까지 인하되었으나, 아직까지 서민들이 느끼기에는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전 세계적인 저금리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한 최고금리도 점진적으로 인하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서민지원나누미란?

 

[ 이미지출처(이하) / haetsallo.co.kr ]

 

먼저, haetsallo.co.kr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서민지원나누미에 대한 소개자료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저축은행중앙회에 등록된 대출모집법인이며, 햇살론 상품을 중계하는 곳이며, 공식적인 전화는 1644-2210번만 있습니다.

 

상품 이름자체가 서민들을 위한 지원상품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도용하는 사례가 많은 듯 합니다.

 

 

 

 

 

▶ 대환대출

 

 

자금의 성격과 이용할 수 있는 자격, 금리수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대환대출과 생계대출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환대출 자격요건에는 3개월 이전에 받은 대출 중, 연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정상적으로 상환 중이어야 합니다.

 

이 고금리 채무를 연 9%대의 햇살론 대환대출로 다시 받아, 고금리 채무는 상환하고 그 이후 정해진 약정 기간 동안 상환하는 방식으로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약정금리는 신용보증재단 중앙회 공시이율에 따라 변동되지만 9% 대 이하 수준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약정 한도도 최대 3,000만원까지로 꽤 높은 수준이며, 승인이 되면 보증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취급수수료는 없지만, 대출기간에 따라 총 보증금액의 2~3% 수준으로 보증수수료가 발생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준비해야 될 서류는 신분증, 주민등록 등본, 재적 및 소득증빙자료, 대환대출대상채무내역서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 생계 대출

 

 

생계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는 대출로, 3개월 이상 급여실적이 있어야 되며,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합니다.

 

소득은 많지 않아도, 월 60만원 이상의 소득소준이면 됩니다.

 

사업자의 경우에는 사업개시일로부터 3개월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금리 역시 9%대이며 최대 1,000만원까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서류로는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재직 및 소득증빙자료, 기타 금융기관에서 요청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 이용할 수 없는 경우

 

현재 신용불량정보가 등록된 경우나, 연체 중인 경우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연소득이 4천만원 넘는 경우에도 이용할 수 없으며, 3천만원에서 4천만원 사이라고 할지라도 신용등급이 1~6등급이라면 보증대출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용하는 금융사는 신협, 새마을금고, 단위농협, 저축은행을 통하게 되며, 바꿔드림론의 경우 한국자산관리공사를 통해 시중은행에서 받게 됩니다.

 

 

 

 

 

 

우리가 살다 보면 부득이하게 급하게 자금이 필요할 때가 생기게 됩니다.

 

평소 신용관리를 잘 해오셨거나 소득이 많다면 시중은행을 이용하는데 큰 문제가 없겠으나, 그렇지 못한 경우 고금리 채무를 이용하시기 전에, 정부에서 지원하는 정책자금을 잘 활용하신다면 금리부담이나, 상환 부담을 좀 낮출수가 있습니다.

 

만약, 신용도가 낮거나 소득이 낮은 분 중에 기존 20% 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어렵게 상환 중이시라면 서민지원 나누미 등을 통해 9%대의 낮은 금리로 전환하여 채무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