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행복주택 입주조건과 2016년도 올해 각 지역별 모집 일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요즘 높은 전셋값과 월세 등 주거비 상승으로 주거용 집을 구하기가 참 부담스러운 것이 현실입니다.
먼저, 행복주택이란 대학생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고령자, 산업단지근로자 등에게 일반 시중 임대료보다 저렴하게 공급을 해드리는 공공임대주택을 말합니다.
2017년까지 총 14만호가 공급될 계획이며, 2015년에는 847가구 입주하였으며, 올해는 서울.인천.대구 등 전국 19개 지구에서 총 11,268가구가 입주자를 모집할 계획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복주택이 들어서는 단지는 대중교통이 편리한 도심 인근이나, 대학교나 산업단지와 가까운 지역에 들어서기 때문에 입주조건이 된다면 관심을 갖고 있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특히, 23일 서울시에서 발표된 '2030 역세권 청년주택' 정책에 의하면 오는 7월달부터 충정로역과 봉화산역 역세권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하여 행복주택을 공급하기로 하였습니다.
또한, 민간사업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용적률을 높이고, 도시.교통.건축심의를 일괄적으로 진행하여 인허가 시간을 단축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취득세.제산세 감면 등 재정지원도 하기로 되어 있습니다.
단, 주거면적은 모두 준공공임대주택으로 하고, 이 중 10~25%는 전용면적 45㎡ 이하의 소형 공공임대주택을 지어야 합니다.
그 외 주택에 대해서는 85㎡ 이하와 임대 의무기간 8년, 임대료 상승률 연 5%이내라는 규제가 적용됩니다.
이렇게 되면 충정로역의 경우 준주거지역으로 바뀌면서 약 340가구 규모의 임대주택이 들어서게 되는 것입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국토교통부 ]
먼저, 행복주택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공급물량의 80% 정도를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 사회적 활동이 많은 젊은 계층에게 공급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후, 방치된 도시공간을 새롭게 정비한다는 의미도 있으며, 편리한 교통시설 이용과 저렴한 주거비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 행복주택 공급대상
우선, 공급대상에는 대학생 및 신혼부부, 사회초년생, 노인계층 및 취약계층, 산단근로자를 대상으로 공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임대료는 시세의 60~80% 수준으로써 각 계층별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 행복주택 입주조건 내용
제일 중요한 입주 조건에 대한 내용입니다.
공통적인 사항으로는 청약통장 보유가 필수 입니다. ( 단, 대학생과 취약계층은 없어도 됩니다.)
신혼부부는 직장에 재직중이고 혼인 합산기간이 5년 이내, 그리고 무주택세대이어야 합니다.
단,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내용으로 대학생 예비신혼부부도 가능하며, 이 때 입주지정기간 만료일까지 혼인사실을 증명해야만 합니다.
대학생은 현재 대학에 재학중 이거나 다음 학기에 입.복학 예정이며 미혼인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번에 추가된 내용으로 대학. 고등학교를 졸업.중퇴한 후 2년 이내라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회초년생의 경우 인근 지역의 직장에 재직중이며 취업 합산 기간이 5년 이내이며, 미혼인 무주택자이어야 합니다.
또한, 이번에 추가된 내용으로 퇴직 후 1년 이내 구직급여 수급 자격이 있는 미혼인 경우에도 신청 가능합니다.
노인계층에는 65세 이상의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세대소득이 평균소득의 100% 이하이어야 합니다.
취약계층은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국민임대주택자산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산단근로자는 해당 지역 산업단지에 근무하는 무주택세대구성원이며 평균소득의 100% 이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리고 위 표에서 나오는 도시근로자가구 월평균소득 기준은 2016년 기준 100% 는 481만원, 80%는 384만원, 120%는 577만원 입니다.
▶ 각 분기/지역별 모집 일정
2016년 올해 총 23곳에서 10,824호수를 모집하며 1분기는 4곳 1,650가구를 모집합니다.
1분기 : 서울가좌약, 인천주안역, 서울상계장암, 대구혁신도시
예를 들어 서울상계장암의 경우 3월에 모집공고를 시행하고 입주는 올해 11월로 예정되어 있는 것입니다.
2분기 : 서울마천3, 고양삼송, 화성동탄2, 포천신읍, 대전도안, 충주첨단산단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3분기 : 서울가양, 서울신내3, 서울천왕2, 의정부호원, 성남단대, 안양관양, 대구테크노, 김해진영, 광주효천2 이 3분기에 모집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4분기 : 인천서창2, 의정부민락2, 파주운정, 익산인화 등 3,804호수는 4분기에 모집공고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산업단지 지역의 경우 공급물량의 90%가 산업단지 근로자를 포함하여 젊은층에게 공급되며, 그 외는 젊은층에게 80%, 나머지 20%는 다른 계층에게 공급됩니다.
입주 기간은 젊은계층은 최대 6년이며 임대차 계약을 2년 단위로 갱신할 수 있습니다.(최초 계약 포함 3회)
단, 거주 중 대학생이 사회초년생 또는 신혼부부의 자격을 갖춘 경우엔 최대 10년까지 거주 가능합니다.
▶ 입주일정에 따른 신청 시기
입주신청은 각 지구별 사업시행자(LH공사, SH공사 등)에 따라 다르며, 사업지구별 모집공고에 따라 진행됩니다.
일반적으로 모집공고는 준공 1년 전에 시행되고 있으나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입주자 모집 계획을 참고하셔서, 해당 시기의 공고 안내를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