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에 금융감독원에서 여러 가지의 금융상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금융상품한눈에 서비스를 오픈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금융상품한눈에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여러 가지 상품을 비교하여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단, 이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각각의 금융회사에서 협회에 제출한 자료를 기초로 하고 있고, 공시 주기도 매월 20일 기준으로 제공받아 공시하기 때문에 상품을 구입하실 때 신중을 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금융상품한눈에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금융상품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에서 내놓은 약 850개 상품 정보가 있으며, 일반 예적금은 물론 대출, 연금저축 등의 상품을 비교해보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러나, 펀드상품의 경우 이 곳에서 정보를 직접 제공하지 않고 금융투자협회를 활용하고 있으며, 실손의료보험과 자동차 보험의 경우에도 작년말에 출시한 온라인보험슈퍼마켓인 보험다모아 사이트를 활용하고 있다는 점 참고로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금융상품한눈에 정보제공 기관 : 은행, 증권사, 보험사

 

▶ 금융상품 통합비교 상품 정보 : 정기예금, 펀드, 적금, 대출, 연금저축,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 운영 목적 : 소비자가 금융상품을 선택함에 있어 여러 가지 상품을 통합비교하여 소비자의 재무상황이나 거래목적에 따른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기 위함

 

 

 

 

금융상품한눈에 제공 정보

 

 

사실, 그 동안 적금이나 펀드 등을 가입하려고 할 때 워낙 많은 금융회사에 수많은 상품이 있어 선택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번 금융상품 통합비교서비스를 통해 어떤 상품이 더 많은 수익을 내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어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 입장에서는 예비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상품을 긍정적으로 알리는 용도로도 활용 될 수 있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일반 소비자가 좀 더 저렴하고 좋은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금융상품한눈에 바로가기 => http://finlife.fss.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크게 3가지 분류로 구분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부자되세요 제공정보 ( 정기예금, 적금, 펀드 )

 

비교 방법은 간단한데요. 먼저, 적금의 경우 월 저축액과 기간을 선택하신 후 적립방식과 은행 또는 저축은행을 선택하신 후, 지역선택을 합니다.

 

참고로, 저축은행의 경우 시중권 은행보다 이자가 높은 반면 안정성 면에서는 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항목을 선택하신 후, 조건에 맞는 "금융상품 검색" 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결과를 보시면 상단 ▼ 표시를 눌러 보고 싶은 항목으로 정렬해 보실 수 있습니다.

 

세전 이자율과 세후이자율 그리고 단리상품인지 복리상품인지에 따라 다릅니다.

 

만약, 해당 회사의 상품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우측 "상세"버튼을 클릭하셔서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수시로 변경될 수 있기 때문에 최종 가입전에 해당 금융기관에 직접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펀드의 수익률에 대해서도 알아봤는데요.

 

금융투자협회 전자공시서비스로 이동되며, 펀드의 유형과 수익률구간에 따라 굉장히 많은 상품이 검색되고 있습니다.

 

 

 

 

전체상품을 대상으로 6개월, 1년, 2년 단위로 수익률이 높은 상품으로 검색해 봤습니다.

 

아시다시피 대부분의 펀드는 주식과 채권투자 비중 또는 국내투자인지 해외투자인지에 따라 운용실적이 큰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투자 비중이 높을 수록, 위험군이 높아질 수 있으나 항상 그렇다고는 볼 수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운용회사의 포트폴리오 구성에 따라 실적이 그 때 그 때 달라질 수 있으니까요.

 

 

 

 

▶ 필요하세요 제공정보(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개인신용대출 )

 

 

두번째, 대출 부분입니다.

 

이 부분도 주택가격과 대출금액, 기간, 금리방식 등을 선택한 뒤 검색하시면 됩니다.

 

 

 

 

 

각 금융회사의 상품과 금리수준, 상환액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통합비교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복수의 상품을 선택하시면 하단에 "선택한 비교상품"에 상품이름이 나열됩니다.

 

 

 

 

그리고 나서, "선택 상품 비교하기"를 클릭해보면 선택한 상품간의 자세한 비교내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또한 모든 조회내용과 비교한 내용은 한글이나 엑셀과 같은 문서로도 다운로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준비하세요 제공 정보( 연금저축, 퇴직연금,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

 

 

마지막으로 연금저축상품을 비교해봤는데요.

 

연금저축상품의 경우 적용되는 금리는 실적배당 또는 공시이율로 적용되는 상품이 많으며 생명보험사를 제외하고는 연금수령기간은 확정기간으로 설정됩니다.

 

원금보장의 경우 자산운용사의 연금저축펀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원금보장이 됩니다.

 

 

 

 

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연금저축신탁상품으로 월 납입액을 30만원으로 설정한 후 10년 납입하고 60세부터 10년동안 연금을 수령한다고 비교를 해봤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연평균 수익률이 대부분 4%를 넘어서고 있어 시중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보다는 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가 쉽게 공개되고 상품마다 수익률을 통합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상품의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좀 더 노력을 하지 않을까 기대할 수도 있는 것이구요.

 

 

 

마지막으로, 보험상품 비교의 경우 보험다모아사이트를 활용(관련글)하시면 쉽게 이용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