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지난 15일부터 시작되었는데요.

 

연말정산을 해야 하는 근로자 앞으로 이번에 새로운 부양가족을 등재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 받아 제출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 부양가족으로 등재되었었던 과거 이력이 있더라도 작년에 부양가족에 등재하지 않은 경우에라도 등본을 새로 내셔야 합니다.

 

그로 인해, 온라인민원포털 사이트인 민원24 사이트 접속이 원활하지 않은데요.

 

급하신 분들은 동사무소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을 받으셔도 되고, 온라인으로는 평일 낮 보다는 저녁6시 이후에 접속하시면 접속이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민원24시 사이트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세청 연말정산 부양가족 증빙 서류 : 주민등록등본

 

먼저, 온라인에서 발급하는 등본도 법적 효력이 있어 편리한데요.

 

준비물로는 공인인증서와 온라인발급이 가능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발급 : 온라인(민원24), 오프라인(주민센터, 지하철역 등 무인발권기)

 

 

 

 

▶ 민원24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방법

 

[ 이미지 출처(이하) / 민원24시 ]

 

 

가장 편리한 온라인 인터넷발급 방법입니다.

 

현재 민원24시에서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연말정산 전용창구 서비스를 오픈하여 서비스하고 있지만 워낙 많은 사용자가 몰려 이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민원24시 주민등록등본 바로 가기 => http://www.minwon.go.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첫번째 메뉴 "주민등록표등본 발급신청" 을 클릭합니다.

 

만약, 타 민원서비스를 받고자 하신다면 "메인화면"으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 회원 또는 비회원 로그인

 

 

이어서, 로그인 창이 나옵니다.

 

처음 접속하신 경우라면 정상적인 사이트 이용을 위해서, 보안프로그램과 키보드보안 프로그램 설치를 하셔야 합니다.

 

기존에 민원24에 가입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아이디로 로그인 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에 가입한 아이디가 있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 후 로그인을 했습니다.

 

만약, 가입한 이력이 없다면 좀 번거롭지만 비회원으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성명과 주민번호 주소, 보안숫자를 입력 후, 정보수집에 대한 약관을 체크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 신청내용 확인

 

 

이어서, "주민등록표등본교부신청" 페이지가 나오며, 기본 교부대상자에 대한 내용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국세청 연말정산에 등재될 부양가족을 증빙하기 위해 "세대원의 세대주와의 관계" 를 포함시켜 "민원신청하기"를 선택합니다.

 

신청내용 중, 위 화면에서 "포함"으로 체크된 내용이 기본값인데요.

 

수정 없이 그대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어서,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다시 한번 입력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 발급내용 확인 문서출력

 

 

발급신청 처리결과는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상적으로 교부가 되었다면 처리상태 아래 "문서출력" 을 클릭합니다.

 

해당 지역에 따라 속도 차이가 날 수 있으나 인터넷 상황이 좋은 경우 결과도 바로 나옵니다.

 

 

 

 

 

하지만 이게 다가 아니죠. 인터넷 민원발급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야 하는데요.

 

ActiveX 컨트롤 메시지가 나오면 모두 설치를 해줍니다.

 

 

 

 

 

발급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된 후 "인쇄하기"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때 미리 프린터 테스트를 해서, 설치가 가능한 온라인 프린터가 잡히는 지 확인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 출력이 가능한 프린터 선택

 

 

마지막으로 나열된 프린터 중 지원여부가 "민원발급가능" 으로 되었는지 확인하신 후 "인쇄"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민원발급불가라고 표시된 프린터는 "인쇄" 버튼 자체가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위 포스팅 내용은 국세청 연말정산 전용창구서비스 기간에 해당 되며, 그 이후에는 정상적인 민원24 홈페이지로 변경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필요하신 서류 잘 발급 받으시길 바라며, 환급액도 넘치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해드립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