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현대사회는 신용의 시대라는 말이 있듯, 비단 인간관계 뿐만 아니라, 금융거래를 할 때에도 개인의 신용도를 중요한 요소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대출을 받을 때 신용등급이나 점수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게 되고, 예전에 길거리에서도 발급받을 수 있었던 신용카드 개설도 이제는, 쉽지 않은 세상이 되었습니다.

 

즉, 신용을 바탕으로 한 경제활동은 중요하며, 그에 따른 개인 신용등급도 잘 관리를 하고 계셔야 합니다.

 

개인의 신용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신용관리 전문회사에서 1년 단위로 유료로 계약해서 등급이나 평점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올크레딧, 마이크레딧, 크레딧뱅크와 같은 유료사이트에서도 1년에 몇 회에 한해 무료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용회복위원회에서도 신용등급조회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데요. 그 방법과 이용 절차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신용회복위원회 ]

 

 

그에 앞서 신용회복위원회란, 비영리 사단법인으로써, 채무자의 신용회복을 위한 관리와 상담, 교육 등 공익적인 업무수행을 하는 기관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정 요건을 갖추게 되면, 상환기관의 연장, 분할상환, 이자율 조정, 변제 유예, 채무 감면 등의 채무조정을 통해 경제적으로 재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신용회복지원제도로써 개인워크아웃과 프리워크아웃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다른 신용관리회사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조회를 보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이 필요하지만, 신용회복위원회에서는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별도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이용하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신용등급조회

 

 

방법은 간단합니다.

 

신용회복위원회 홈페이지 => http://www.ccrs.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 좌측 메뉴 사이버지부를 클릭하시면, 사이버지부 페이지가 새로 오픈 됩니다.

 

이 곳에서 상단 메뉴 "나의 신용조회" -> "신용정보조회" 를 클릭합니다.

 

 

 

이어서, 본인인증에 대한 창이 나오는데,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 방법 중 본인이 편리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인증절차를 진행할 때 팝업 화면이 별도로 표시되는데 월 사용료 유료부분에 대한 팝업은 별도 광고창 이므로 그냥 닫으시면 됩니다.

 

저도 직접 해봤는데, 실제 무료 인증창과 비슷해서 약간 혼선이 있지만 100% 무료라는 사실만 알고 있으니까, 닫아주시면 되겠죠.

 

 

 

 

 

 

저는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하였고,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것처럼, 별도 비용이 들거나 결제 행위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서 별도 유료 광고창이 같이 나오는 부분은 좀 아쉬운 점인것 같습니다.

 

 

 

 

 

 

 

그 다음으로 신용정보 조회 동의서 부분이 있는데, 정상적으로 모두 동의체크를 해주셔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모두 체크를 하셨다면 "다음" 클릭

 

▶ 신용정보조회 부분

 

 

이곳에서 제공되는 정보는 신용정보와 신용등급조회 부분이 있습니다.

 

신용정보조회부분에서 보시면, 기본 인적사항에 대한 정보가 나오며, 상단 우측 "조회"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전국은행연합회 및 KCB, NICE에 조회기록이 남는다는 안내가 나옵니다.

 

바뀐 제도에 의하면, 본인의 신용정보조회를 하는 기록은 신용등급하락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확인을 누르시면, 조회기록, 금융대출 기록 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신용등급조회 부분

 

 

등급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좌측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 번거로운 점은 다시 한번 인증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보조회와 등급조회부분이 연동되지 않고,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이 달라, 동의부분이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불편하지만, 다시 인증을 거친 다음 "조회" 를 클릭합니다.

 

 

 

 

 

 

결과화면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결과는 두 기관인 NICE(한국신용정보주식회사)와 KCB(한국개인신용주식회사)가 평가한 등급과 평점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두 기관의 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평점과 등급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NICE에서 점수가 높게 나오는 편이고, KCB에서 평점이 낮게 나오는 경향이 있습니다.

 

개인 신용평점이나 등급은 경제활동을 하면서 금융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관리지표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주기적으로 확인을 해주시고, 혹시 나도 모르는 조회기록이나 연체 정보 등은 없는지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제공하는 무료정보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