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들어 일반 서민들의 가계부채 규모가 급격히 늘면서, 장기적으로 사회문제로까지 확대되지는 않을까 걱정되는 부분이 있는 반면, 다른 한편으로는 내수경기가 살아나고 있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는 것을 보면 경제지표와 실제 일반인들의 생활지표가 왜 그렇게 괴리가 있는지 이해가 안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소득이 적거나 신용도가 낮은 분들은 생활자금이나 사업자금이 필요하여 은행에 대출을 신청해도 거절당하는 경우가 많아 제2금융권이나 고금리대출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찾아보면 정부의 정책성지원대출상품 등도 많이 있는데, 몰라서 신청하지 못한 경우도 있구요.

 

그래서, 오늘은 정부지원대출상품인 햇살론 대출자격과 지원하는 용도, 금리, 취급하는 은행 등에 대해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먼저,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에는 1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새희망홀씨와 바꿔드림론이 있습니다.

 

단위조합이나 저축은행 등 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종류에는 햇살론 생계자금, 대환자금대출이 있습니다.

 

그 중 대환자금성격을 띈 상품으로는 바꿔드림론과 햇살론 대환자금대출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햇살론은 사업운영자금, 생계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등으로 지원되며 일정한 소득수준과 신용등급의 조건이 있습니다.

 

이 상품 자체가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이면서 연소득 4천만원 이하 또는 등급 상관 없이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취급기관은 시중은행이 아니라,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을 통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2금융권이라고는 하지만 농협 등 상호금융과 저축은행 사이에서도 금리 차이가 있습니다.

 

어느 금융기관에서 신청하든지 한도가 높게 나오거나, 승인률이 높게 또는 낮게 나오는 차이는 있으나 저축은행의 경우 금리가 상호금융기관보다 약간 높은 반면 승인률이 높은 편입니다.

 

그러나, 단 1% 차이라도 7%대 이상의 금리수준이기 때문에 자격이 된다면 저렴하게 이용하시는 편이 유리하겠죠.

 

 

 

 

 

 

 

▶ 햇살론 종류 및 자격조건

 

 

먼저, 햇살론대출이란 과도한 채무로 고통 받는 서민을 위해 10%대의 저금리 대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해주는 서민대출 공동브랜드를 말합니다.

 

자금지원의 종류에는 사업운영자금, 생계자금, 창업자금, 대환자금, 긴급생계자금 등이 있습니다.

 

지원대상은 소득이 확인되는 저소득자와 저신용자로써 신용등급과 소득수준의 조건이 있습니다.

 

신용등급과 소득수준조건으로는 연소득 3천만원 이하 또는 6~10등급이면서 연소득이 4천만원 미만인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생계자금) 

 

 

그 중, 가장 많이 찾는 용도인 생계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신청대상은 현재 3개월 이상 재직중이며, 소득 증빙이 가능한 근로자이며 일용직 임시직도 포함됩니다.

 

등급과 연소득기준은 윗부분에서 설명 드린 내용과 동일하며,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및 연소득 2천6백만원 이하인 분들도 신청 가능합니다.

 

금리는 대출금리 상한 이내에서 서민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며, 10% 이내의 변동금리로 적용 받게 됩니다.

 

 

 

 

 

 

▶ 햇살론 대출자격(대환자금)

 

 

대환대출의 경우 기존 대출 중에 연 20% 이상의 고금리 대출을 3개월이상 정상 거래중인 경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포함되는 대상채무 : 대부업, 캐피탈사, 신용카드사 등의 신용대출

 

추가적인 자격조건으로는 채무가 1천만원 이상이며 소득대비 채무상환액 비율이 40% 이하이어야 합니다.

 

보증기간은 거치기간 없이 채무자가 정하는 기간으로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금리 또한 20%대 이상에서 10%대로 낮아지면서 이자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생각됩니다.

 

 

 

 

 

 

 

▶ 사업운영자금과 창업자금 자격조건

 

 

 

그 외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현재 영업중인 자영업자인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는 햇살론 소상공인 평가표에 의해 평가된 등급에 따라 4백만원에서 최대 2천만원 한도로 지원해 드립니다.

 

보증기간은 1년 거치 4년 이내 원금 균등분할방식으로 상환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보증수수료가 발생이 되는데요. 전체 금액의 연 0.85%수준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이어서, 창업자금의 경우 정부 및 공공기관 창업교육을 이수하였거나, 모점포, 무등록 자영업자가 신규로 점포를 구비 할 때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한도는 사업장소재지 임대차계약서 제출시 최대 5천만원 이내에서 임차보증금과 사업운영자금용도로 혼합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연 20% 이상의 고금리를 이용중 이라면, 정부지원대출 햇살론을 이용해서 이자부담을 줄이고, 다시 자활의 기회로 발돋움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