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이사철을 맞이해서 10월 은행권 주택담보대출의 비용이 6조원 넘게 늘어났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만큼 금융권의 돈을 빌려서라도 집을 마련하는 가정이 많다는 것인데요.

 

한쪽에서는 내년부터 분양주택이 쏟아져 미분양사태가 걱정이라고는 하지만, 아무리 분양주택이 많이 쏟아지더라도, 집을 투자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부류가 있는 이상 쉽게 가격이 떨어지거나 하지는 않을 듯 합니다.

 

더군다나 금리마져 최저금리로 형성되고 있어 전세난에 힘들어 했던 일반 서민들이 주택담보대출을 활용해서라도 집을 많이 구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가계부채 대책을 보면, 시중 은행의 주택담보대출 한도를 축소하고 대출심사 기준을 강화하는 기준으로 방향을 선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약 미국 금리인상을 시작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진다면, 기존 변동금리 등으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분들에겐 상당히 부담으로 다가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기존 변동금리를 고정금리로 전환해주는 안심전환대출 등을 출시하여 장기적인 가계부채 안정화 방안으로 내놓기도 하였습니다.

 

물론, 담보대출의 경우 일반 신용대출보다는 금리부담이 적은편 이지만 대부분 10년 이상 장기적으로 이용하는 상품이라는 데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대출금리가 상승하고, 심사기준이 까다로워지기 전에 미리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려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 때는 모네타에서 제공하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쉽게 각 은행간의 담보대출 금리를 비교해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택이나 아파트담보대출을 알아보실 때, 표면적인 최저금리상품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각 개인마다 최저금리를 받을 수 있는 금융사마다의 대출조건이 달라,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남들보다 비싼 금리로 이용할 수 밖에 없다는 점 알아 두시구요.

 

 

 

 

 

 

▶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방법

 

 

 

사실, 최근 들어 아파트담보대출 등 부동산담보대출 등이 급증한 이유는 작년부터 이어지는 주택경기와 부동산경기 활성화에 따른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저소득층의 서민들이 많이 이용 하다보니 이제는 가계부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어쨌거나, 좀 더 저렴한 금리상품으로 갈아타기 위해 여기 저기 각 금융권에 방문해서 알아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고, 본인 주거래은행이라고 해서 훨씬 좋은 조건에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우린 바쁘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쉽게 이용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모네타( http://www.moneta.co.kr ) 사이트로 이동하신 후, 상단 메뉴 "대출" 을 클릭합니다.

 

모네타에서는 주식정보포털 사이트인 팍스넷에서 운영하고 있는 재테크포탈사이트로써, 펀드 및 대출, 주식, 재테크 상담, 재무설계, 보험 등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상단 하위메뉴 "담보대출Finder" 를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제공되는 메뉴는 전세자금대출, 국민주택기금, 차량담보, 부동산담보, 아파트담보대출 등이 있으며, 각 은행별 판매되는 상품과 고시금리 등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방법은 간단합니다.

 

보시는 것처럼 기본값으로 현재기준의 최고 고시금리 낮은순으로 각 상품정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시금리 기준 범위는 연 최저~최고수준으로 표시되고 있으며 각 상품의 최저금리로 표시되기 때문에 해당 금융기관이 가장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신용등급 등 조건에 따라 최저로 받을 수 있는 금리와 최고로 높은 금리 중에서 가장 낮은 수치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기간도 최저 1년에서 최장 35년까지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는가 하면, 일부 저축은행의 경우 최장 5년 또는 1년짜리 아파트담보대출상품도 있어 상품비교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각 상품마다 담보인정비율이 다른데요.

 

대부분 70%까지 인정되지만, 일부 저축은행의 모기지상품은 60%로 적은곳도 있는가하면, 85%까지 인정을 해주는 곳도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찾고자 하는 지역의 주소지에 있는 주택을 선택한 후, 금리비교 하는 방법입니다.

 

주소 검색 메뉴에서 해당 지역단위 동을 선택하면, 그 지역에 위치한 아파트가 표시됩니다.

 

해당 아파트와 면적 또는 시세/감정가를 선택하신 후, "상품검색하기"를 해보시면, 가장 최고 고시금리가 낮은 곳이 어디인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대구 수성구 범어동에 시세 8천만원 이하 기준으로 찾아봤는데요.

 

KB국민은행 KB금리조정형적격대출이 담보비율 최대 70%인 5,600만원으로 최고로 높은 고시금리가 3.07%로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신용등급이 좋거나 증빙소득이 많을 경우엔 2%대의 최저금리로 이용 가능하신 거구요.

 

참고로, 일반적으로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라면 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대출 등이 금리면에서는 유리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담보대출을 이용중이라도 모네타를 통해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해보신 후, 기존에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이용중에 있다면 잘 비교해보신 후, 저금리 상품으로 갈아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