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서민대출인 햇살론중에 웰컴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 햇살론의 자격 및 한도, 금리 등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아시다시피 서민대출에는 햇살론과 함께 미소금융, 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 등이 있습니다.

 

각 종류별로 이용할 수 있는 자격과 용도가 다른데요.

 

햇살론은 저소득, 저신용 서민들에게 저축은행과 정부가 재원을 출연하여 서민들에게 대출해주는 상품을 말합니다.

 

특히,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권도 다양한데요. 각 금융사마다 금리 등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잘 알아보신 후 이용하셔야겠습니다.

 

사실, 신용도가 높거나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제1금융권 대출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서민들에겐 이런 서민대출은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용조건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이 개인의 신용등급과 연소득수준입니다.

 

일정수준 이상의 소득이 있는 분들이라면 오히려 높은 신용등급때문에 심사에서 거절될수도 있습니다.

 

이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신청자격에는 소득증빙이 가능한 직장인과 자영업자로 구분할 수 있구요,

 

자금의 지원종류로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 긴급생계자금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여러 금융기관 중 웰컴저축은행 햇살론상품의 대출대상과 한도, 금리는 어느정도 수준에서 시행되는지 알아봤습니다.

 

먼저, 아래는 근로소득자와 자영업자로 구분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 웰컴저축은행 햇살론(근로자 생계자금)

 

 

먼저, 소득증빙이 가능한 근로자가 이용할 수 있는 생계자금대출입니다.

 

신청할 수 있는 대상은 아래 조건 중 하나만 만족해도 됩니다.

 

-. 신용등급 상관없이 연간근로소득이 3천만원 이하

 

 

-. 신용등급이 6~10등급이면서 연근로소득이 4천만원 이하인 경우

 

대출한도는 최대1천만원이며, 신용등급별 차등적용됩니다.

 

금리는 10% 이하의 변동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기간은3년 또는 5년으로, 중도상환수수료나 취급수수료 없이 이용가능하나, 보증보험료는 발생된다는 점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웰컴저축은행 햇살론(근로자 대환자금)

 

[ 내용참고 / 웰컴저축은행 ]

 

 

대환자금은 최소 3개월이 경과된 대출로써 연 20%이상의 고금리 채무를 연체 없이 정상적으로 상환중인 경우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속하는 채무는 신용대출, 카드론대상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웰컴저축은행 대환자금 담당자와 상담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대환자금 금리는 고정금리로 이용가능하며 3년 또는 5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고정금리 수준 또한 개인별로 차등적용 되기 때문에 이보다 높을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구요.

 

▶ 자영업자 햇살론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경우는 운영자금, 대환자금, 창업자금 용도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자영업자의 소득과 신용기준은 근로자기준과 동일하며 한도는 각 자금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창업자금의 경우 최대 5천만원 범위내에서 이용 가능하고, 운영자금의 경우 2천만원 한도내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금리수준은 변동금리로써, 금융감독원 고시금리 이하로 적용받게 됩니다.

 

 

운영자금과 창업자금은 1년 거치 4년 분할싱환, 대환자금은 5년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가능합니다.

 

 

 

 

 

그 외, 긴급생계자금이 있는데, 기존 햇살론을 이용한 후 1년이상 우수거래자 중 근로자이며,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우수거래기간에 따라 최대 5백만원이내로 이용가능합니다.

 

우수거래기간이 1년이상 300만원, 3년이상 400만원, 4년이상 500만원으로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론, 햇살론이 대표적인 서민대출이라 할 수 있지만 요즘같은 저금리시대에 5% 이상의 금리도 비싸다고 생각합니다.

 

저축은행과 정부가 재원을 출연하고 서민층에게 대출을 해주는만큼 3% 이하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면 더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퇴직한 이후의 50대들이 생계를 위해 퇴직금과 빚을 얻어 자영업에 뛰어들지만 경험부족과 시장조사 등 철저히 준비하지 못한 탓에 1년도 지나지 않아, 문을 닫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요즘 내수불황으로 인해 힘들어하는 자영업자도 많은데요.

 

많은 자영업자들이 돈을 빌리고 싶어도 높은 금리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사업을 포기하기 전에 햇살론이 수익좀 덜 내고, 서민에게 다가가 준다면 진정한 따뜻한 금융으로 커나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