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수도권이나 지방 구분없이 주택가격이 전반적으로 많이 올랐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곳은 중소형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아파트가격이 최근 3년사이 거의 2배 가까이 올랐을 정도입니다.

 

이렇게 집값이 오르다보니, 이제는 매매보다는 전세를 얻고 싶어하는 수요자가 많은데요. 그래서인지 전세값도 덩달아 많이 오른 상태입니다.

 

사실 전세를 얻어 살고 있다하더라도 집값 상승에 따라, 2년마다 집주인이 전세값을 올려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마음이 늘 편한것은 아니죠.

 

현재 집이 있는분들은 주거에 대한 걱정이 덜하겠지만 이제 갓 결혼한 신혼부부나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에게는 내집마련하기 위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첫 출발을 전세나 월세로 시작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나, 전세금마져도 준비가 안되어 있어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할수 밖에 없는데요. 이분들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의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조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주택도시기금은 예전에는 국민주택기금이었으나 2015년 1월 개편되어 명칭이 바뀌었습니다.

 

이 상품은 주택도시기금의 주택전세자금대출의 하나로써 버팀목전세자금을 칭하며, 그 외 주거안정월세대출이 있습니다.

 

주택도시기금의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은 금리가 최저 2.5%에서 최고 3.1% 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조건만 맞으신다면 금전적으로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수도권은 1억원 한도이내, 그 외 지역은 8천만원 한도이내에서 최장 10년까지 연장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무주택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한 최적의 전세자금대출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조건

 

 

 

먼저, 대출대상에는 신청일 현재 세대주 또는 2개월내 결혼예정으로 인해 세대주로 예정된 경우입니다.

 

또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이하이며, 주택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보증금의 5%이상을 지불해야만 대상이 됩니다.

 

대출조건에는 만 19세 이상의 세대주 또는 세대주로 인정되는 경우와 세대주 전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또한 일반인인 경우는 신청인과 배우자의 연소득합산이 5천만원 이하이어야 하며, 신혼부부인 경우에는 6천만원 이하로 조건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신혼부부란 2개월 이내 결혼예정자 또는 혼인일로부터 5년 이내인 부부를 말합니다.

 

대상주택은 임차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 읍.면지역은 100㎡ )이어야 합니다.

 

 

 

 

 

▶ 주택도시기금 신혼부부전세자금대출 금리 및 한도

 

 

금리는 연 2.5%에서 3.1% 수준이며 부부합산 연소득과 보증금에 따라 차등금리가 적용됩니다.

 

큰 차이는 없지만 연소득 2천만원 이하인경우엔 2.5%~2.7%, 4천만원 이하인 경우엔 연2.7%~2.9%, 6천만원 이하인 경우엔 연 2.9%~연3.1% 에 해당되는 금리로 이용 가능합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이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 연 1%p

-. 다자녀가구 : 0.5p ( 다자녀란 19세 미만 3명 이상인 경우 )

-. 다문화, 장애우, 노인부양, 고령자가구 : 0.2%p(중복 불가)

 

대출한도는 임차보증금의 70% 이내에서 이용 가능하며 수도권의 경우 일반가구 1억원, 다자녀가구 최대 1억2천만원까지 받으실 수 있습니다.

 

비수도권의 경우엔 일반가구 8천만원, 다자녀가구 최대 1억원이하

 

대출기간은 2년 일시상환으로 최대 4회까지 연장가능하지만 연장시마다 최초대출금의 10%이상 상환 또는 연 0.1% 금리가 가산됩니다.

 

 

 

 

▶ 업무 취급 은행 

 

신청은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을 방문하신 후 필요서류를 제출하신후, 심사를 받게 되며 대출 가능금액와 금리 등을 확인하신 후 승인이 되면 대출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신청 자격 모의확인방법

 

[ 이미지 출처 / 주택도시기금 포털(이하) ]

 

 

또한 주택도시기금포털에서 제공하는 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를 이용하여 간단한 9개의 문항을 체크하신 후 자격여부가 되는지 모의계산을 해보실 수 있습니다.

 

각 문항모다 조건이 되는 사항을 체크하시면 되며, 9단계스탭 중 하나라도 자격이 되지 않으면 다음단계로 넘어갈 수 없습니다.

 

 

 

 

 

 

 

▶ 주택전세자금계산마법사 결과

 

 

 

제가 입력한 정보는 신혼부부이며 연소득 3,500만원, 부채 1,200만원, 전세보증금 6천만원을 입력하였습니다.

 

결과는 즉시 확인이 가능하며 버팀목전세자금대출로써, 신혼부부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2.8%의 금리수준으로 4천2백만원을 받을수 있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2년 만기일시 상환이기 때문에 매월 이자로만 98,000원정도만 부담하면 되기 때문에 시중 은행의 전세자금대출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부담이 적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혹시, 현재 세대주이면서 무주택인경우 또는 5년이내 결혼한 신혼부부이거나 2개월 이내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이면서 전세자금대출을 알아보신다면 주택도시기금의 전세자금대출을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