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 우리나라의 가계부채가 1,130조원이 돌파하면서 사상최고치를 기록하였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처럼, 가계부채가 증가하는 가장 큰 이유는 대출을 껴안고 집을 구입하는 주택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금리가 낮아지면서 저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 갑작스럽게 증가하고 있는 가계부채는 향후, 금융권의 신용부실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금융당국에서도 예의주시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미국의 금리인상을 필두로, 우리나라에서도 기준금리를 올리게 되면 변동금리를 이용한 이용자들 사이에서 연체 등이 발생될 수 있고, 이는 곧 은행의 부실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죠.

 

아무튼, 이제는 아무리 이자가 저렴하더라도, 무리하게 빚을 내어 주택을 구입하는 것은 자제를 해야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살다보면 갑작스럽게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되고, 은행권 이용이 불가능한 분들은 고금리 대출 등을 이용하게 됩니다.

 

이 경우 매월 비싼 이자와 원금 등을 상환해야 하기 때문에 빚의 악순환으로 빠져들 수가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고금리를 사용하고 계신 경우라면 대표 정부지원 서민대출인 햇살론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 햇살론이란?

 

햇살론은 새희망홀씨, 미소금융, 바꿔드림론과 함께 대표적인 서민대출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통해 정부가 지원해주고 연 10%이하의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어 일반인들에게 인기가 많은 대출상품 입니다.

 

이에 따라 오늘은 햇살론대출자격과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연소득이 3천만원 미만이라면 개인 신용등급과 상관 없이 자격이 되며, 3천만원에서 4천만원 사이라면 신용등급 6~10등급인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금리를 적용하는 곳은 대부업이며 법정최고금리가 39%에 달합니다.

 

이어 신용도가 낮은 6~10등급에서 일반저축은행의 대출상품을 이용하더라도 25%가 넘는 고금리를 물어야 하는데, 햇살론은 상호은행과 저축은행을 통해 10%이하로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리면에서 훨씬 유리합니다.

 

 

 

[ 이미지 출처(이하) / 저축은행중앙회 ]

 

 

저축은행중앙회에 나온 내용인데요. 저축은행과 정부가 재원을 출연하고, 이 재원을 바탕으로 서민에게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 햇살론 대출자격(대상 및 한도) 

 

첫번째, 햇살론대출자격은 연소득과 신용등급에 따라 자격이 달라집니다.

 

- 연소득 3천만원 미만인 경우(신용등급 상관 없음)

-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

-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의 근로자나 자영업자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및 연소득 2천6백만원 이하인자

 

두번째, 대출한도는 자금용도와 신용등급에 따라 최고금액 차이가 있으며 구체적인 한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환자금(근로자,자영업자) : 최고 3천만원 이내

- 생계자금 : 최고 1천만원 이내

- 운영자금(자영업자) : 신용등급에 따라 최고 2천만원 이내

- 창업자금(자영업자) : 최고 5천만원 이내

 

이 중, 대환자금의 경우 대부업체나 캐피탈사, 신용카드사의 카드론 등에서 받아 3개월이 지나고 정상 상황중인 고금리채무에 대해 최고 3천만원까지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받는 상품이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준비서류

 

 

근로자인 경우 대출기간은 3년 또는 5년으로 할 수 있으며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방식으로 갚아 나가야 합니다.

 

자영업자인 경우 1년 거치 4년동안 원금균등분할상환 또는 거치 없이 5년이내 원금균등분할상환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준비 서류]

 

근로자 : 재직증명서 및 근로소득확인서류(소득금액증명원 등)

일용근로자 : 근로계약, 일용근로소득 지급명세서 사본,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원본 등

자영업자 : 사업자등록증

무등록자 : 임대차계약서,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농림어업인 :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 등

 

 

 

 

 

 

▶ 햇살론 대출자격여부 자가진단 방법

 

 

이어서, 본인의 상태에 따라 자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자가진단테스트가 있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자가진단 바로가기

 

위 중앙회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좌측 햇살론 메뉴 중, "대출자격 확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곳에서 근로자와 자영업자의 테스트 항목이 다르기 때문에 체크하고 싶은 부분을 클릭합니다.

 

 

 

 

 

 

위 화면은 근로자로 선택한 후의 질문내용입니다.

 

기본적으로 자격에 해당되는 질의항목이 나오며, 해당하는 부분을 체크하시면 됩니다.

 

또한 신용등급 부분에서 본인의 신용등급을 잘 모르신다면, 링크 한국신용정보(NICE)나 코리아 크레디트 뷰로(KCB)에서 1년에 1회 무료로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항목을 입력하신 후 하단 "자가체크 결과보기" 클릭

 

 

 

 

 

 

바로 가능여부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단, 이 결과는 홈페이지를 통해 모의 진단한 결과이기 때문에 실제 대출심사 결과와 같다고 할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햇살론을 취급하는 은행을 찾아 햇살론을 취급하는 저축은행을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각 지역마다 무수히 많은 저축은행이 나오며, 많이 들어본 저축은행 이름도 있겠지만 처음 들어본 이름도 많이 리스트되어 나옵니다.

 

이 때, 각 저축은행의 홈페이지나, 주소 등을 잘 파악하시고, 공시된 예금금리정보도 잘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저축은행중앙회에 정식 등록된 곳이기 때문에 안전한 곳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쪼록 급하게 생계자금이나 창업자금이 필요하신 경우나, 기존 채무중 고금리로 받은 대출이 있다면 햇살론 대환대출 등을 적극 활용하여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