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등 경제적 또는 사회적, 지리적인 문제 등으로 문화생활을 누리기 어려운 분들에게 각종 문화예술 공연이나 음반구입, 스포츠관람 등에 들어가는 비용을 지원하는 문화누리카드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문화누리카드는 년초에 예산을 책정하여 각 지자체별로 신청자에 한해 지원을 해드리고 있는데, 이번에 메르스여파 등으로 침체된 문화예술 및 관광산업의 조기 회복을 위해 추가로 예산이 집행되었습니다.

 

추경예산만해도 국비 105억원, 지방비 45억원 등 150억원이 되며 이로 인해 추가적으로 30만명 정도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자격이 되면 인당 5만원씩 지원이 되며 발급받은 카드로 공연이나, 야구 등 스포츠관람, 도서구입, 영화관람 등 문화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에 확대시행되는 내용과 언제까지 어떻게 신청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제도는 2014년 이전까지는 여행이나 스포츠 등 바우처제도를 각각 운영하다가 문화누리카드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이미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중인 분들에게 추가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2015년도에 문화누리카드를 신청하지 않은 분들을 대상으로 발급 신청을 받는 것입니다.

 

요즘 프로야구 정말 인기가 많은데요. 올해 아직 신청하지 않으신 분들은 카드를 발급받아 재미있는 야구 구경도 하고 오세요.

 

 

 

 

지원금액도 작년 이전까지는 가구당 최대 1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었는데, 올해부터는 가구별 한도와 상관없이 6세 이상(2009년 12월31일 이전 출생) 개인당 5만원씩으로 변경이 되었답니다.

 

또한, 추가 발급에 따라 카드 이용기간도 기존 11월30일에서 2016년 1월31일까지로 변경이 되었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추가지원

 

 

이번 추경예산이 150억원이 늘어남에 따라 카드발급기간도 올해 12월 31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카드를 받으신 후 이용할 수 있는 기간은 카드수령일에서부터 내년 1월31일까지이며 사용하지 않는 금액은 이월되지 않고 소멸됩니다.

 

단, 카드에 개인이 비용을 지불하여 충전한 금액은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발급대상은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이며 6세 이상부터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2015년도 문화누리카드 미신청자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특히, 올해 7월부터 맞춤형복지제도가 시행되면서 맞춤형급여와 함께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복지혜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드를 받으셨다면 카드사용이 가능한 전국의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영화관은 물론 공연, 전시, 놀이공원 등 여행, 민박 등 숙박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대부분의 온라인결제가 가능한 쇼핑몰 등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용범위는 반드시 문화예술이나, 여행, 스포츠 프로그램 등으로 제한됩니다.

 

예를 들어, 문화예술과 상관없는 지역축제나, 학원 등의 스포츠강좌등에서는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마트나 백화점내의 서점이나, 옥션, G마켓, 쿠팡 등 온라인 전자상거래에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카드 발급신청은 두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먼저,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할 경우입니다.

 

주민센터 방문 -> 신청대상자 확인 -> 카드 현장수령

 

두번째 온라인에서 신청하는 경우입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발급신청 -> 실시간 신청승인 -> 카드 수령 -> 카드 수령등록

 

참고로, 온라인에서 신청하신 경우, NH농협카드홈페이지에서 사용등록을 하신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

 

잔액확인은 고객센터 1544-3412 또는 인터넷홈페이지에서 잔액확인이 가능합니다.

 

 

 

 

 

▶ 문화누리카드 발급방법 

 

[ 이미지출처(이하) / MUNHWANURICARD ]

 

 

오프라인에서는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바로 받으실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방법입니다.

 

홈페이지(http://www.munhwanuricard.kr) 에 접속하시면 메인페이지에서 "카드발급 신청" 을 클릭합니다.

 

 

 

 

 

 

이어서 발급자격을 검증하기 위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필요합니다.

 

해당 수급범위를 선택하신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기초생활수급자가 일반수급자와 조건부수급자로만 나누어졌는데, 이제는 맞춤형 급여 시행에 따라 해당 급여수급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격이 되는데도, 자격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나올 경우엔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아무쪼록 이번 기회를 통해 침체된 문화산업이 좀 더 활성화되고, 혜택을 받는 분들도 기분 좋게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