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정부지원 서민대출상품인 햇살론대출자격 및 금리, 승인률이 높은 금융사들은 어느곳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햇살론은 정부에서 신용이 낮거나 소득이 낮은 서민들에게 도움을 드리기 위해, 신용보증기금재단의 보증을 통해 저금리대출 및 고금리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대표적인 서민대출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그동안 정식대부업을 이용한 서민들은 법정 최고 상한선인 39%를 이용함에 있어 이마져도 굉장한 부담으로 다가올수 밖에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다행히 올해 4월부터는 상한선이 34.9%로 한차례 낮아졌으며, 추가적으로 29.9%까지 인하할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나 29.9%도 상당히 높은 금리수준일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에는 정부에서 보증하는 햇살론을 이용하신다면 이자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어 가계살림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고금리를 이용하는 분들은 대부분 시중은행 등 1금융권을 이용하지 못하는 서민층이 대부분일텐데요. 신용등급이 낮아도 생계자금 또는 창업자금, 대환자금용도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부지원 서민대출의 종류에는 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등이 있으며 각 상품마다 자격조건과 지원하는 성격이 다릅니다.

 

 

 

 

이 중 햇살론의 장점이라면 각각 지원되는 생계자금과, 고금리를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환자금을 동시에 지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며, 일반 시중은행의 신용대출자격에 비해 조건이 낮다는 것입니다.

 

금리 또한 10% 수준에서 결정되기 때문에 저렴한 수준이지만 현재 연체중이거나 신용관리정보가 등재되어 있는 경우 등 이용함에 있어 몇가지 제약사항이 있습니다. 

 

 

 

 

 

 

▶ 햇살론대출자격 확인

 

 

먼저, 자금의 지원 종류에는 사업운영자금, 창업자금, 생계자금, 대환자금이 있습니다.

 

운영자금 : 사업운영에 필요한 운영자금

창업자금 : 창업을 하거나 개업1년이내 사업자등록을 마친경우 등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해주는 창업자금

생계자금 : 3개월 이상 재직중인 근로자에게 지원해주는 생계자금

대환자금 : 대부업체나 캐피탈, 저축은행, 신용카드사의 카드론 등 고금리 채무를 저금리로 전환해주는 대환자금 등이 있습니다.(최대 3천만원)

 

햇살론대출자격으로는 3개월이상 근무하고 있는 근로자이며, 자영업자 등도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연소득 3천만원이하라면 신용등급에 상관없지만, 3천만원에서 4천만원사이라면 신용등급이 6등급에서 10등급 사이의 저신용자이어야만 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및 연소득 2,600만원 이하인 경우 포함

 

자격에서 제외되는 경우는 연체가 잦거나, 신용불량 정보 등이 기록된 경우는 받을 수 없습니다.

 

 

 

 

 

▶ 햇살론승인률높은곳 및 금리비교

 

 

여기에서 제일 중요한 햇살론승인률높은곳과 금리수준을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은 저축은행과 농협, 신협, 수협, 새마을금고, 산림조합 등의 상호금융이 있습니다.

 

위 표에서 보시는 것처럼, 농협이나 수협 등의 상호금융보다는 저축은행 금리가 다소 높은편이며, 승인률 또한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 상호금융은 금리가 저축은행에 비해 저렴한 반면 다소 경쟁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개인의 심사조건에 따라 결정되기때문에 100% 객관적이다라고 할수는 없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신청 후 진행절차

 

 

먼저, 햇살론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기본 갖춰야 할 서류 등이 있습니다.

 

자금의 종류별로 제출해야 되는 서류가 다르기 때문에, 금융기관에 방문하셔서 간단한 상담을 통해 가능여부를 조회하신 후, 진행에 필요한 준비서류를 안내받으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예)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원초본, 급여통장거래내역,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건강보험납부확인서, 소득금액증명원 등

 

심사결과는 근로자인경우 2일이내 결정되며, 자영업자인경우 7일정도면 실행여부를 아실 수 있습니다.

 

 

 

 

▶ 취급 금융기관

 

햇살론을 취급하는 금융기관이며, 위 표에서 농협과 수협은 중앙회가 아닌 단위조합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나 광고전단지를 보면 정부지원 서민대출햇살론을 취급한다는 광고내용을 많이 보셨을텐데요. 대부분 저축은행등의 수탁법인과 계약을 체결한 대출모집법인이 많습니다.

 

알아두실 점은, 소득수준이 비슷하고 신용도가 같다고 할지라도 취급기관별로 금리나 승인한도 또는 승인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론으로 햇살론대출자격이 되면 생계자금과 대환자금을 합하여 최대 3천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고 최대 5년동안 장기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금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느 금융기관을 선택하든 대출여부와 금리수준은 각 금융회사의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무작정 햇살론승인률높은곳을 찾는것 보다는, 좀 더 저렴한 금리혜택을 받을수 있는지와 안정적으로 상환일정등을 맞춰 나갈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