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들어서 컴퓨터를 사용하려고 전원을 켠 뒤, 거의 3~4분에 걸쳐 PC의 동작이 굉장히 느려지는 현상이 자주 발생했었습니다.

 

평소,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걸리지 않도록 백신으로 검사도 자주 하고, 불필요한 프로그램은 그 때 그 때 삭제해주고 관리해주는 편이라서 느릴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말이죠.

 

그래서 작업관리자를 보니 asdsvc.exe라는 프로세스가 메모리와 CPU의 거의 독점하다시피 차지를 하고 있었습니다.

 

asdsvc.exe 하나 때문에, CPU와 메모리가 거의 100% 수준까지 올라가 있어 컴퓨터가 느려진 원인이었구요.

 

 

 

보시는것처럼 메모리순으로 정렬해보니 사용률 1위, CPU순으로 정렬해봐도 혼자서 67% 차지로 1위.

 

그래서 찾아보니 PC에 설치되어 있는 백신프로그램인 V3에서 사용하는 정상적인 서비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도대체 왜이렇게 CPU를 많이 잡아먹고 있느냐는 것이죠.

 

ASD서비스는 Ahnlab Smart Defense 의 약자로써, V3 제품을 보호하고 악성코드로부터 공격이나 변형받지 못하도록 보호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것으로 판단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일반적으로 PC를 켠 후 백신의 실시간감시나 일반 응용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 등을 체크하는데 단 몇초면 되는데 이렇게 몇 분간 계속 느려진다면 불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저 같은 경우 5분간 계속 asdsvc때문에 계속 버벅거리는 현상이 있어 작업관리자에서 강제로 종료하려고 시도를 하였습니다.

 

백신은 하나 있어야하기에 삭제하진 않구요. 개인적으로 V3나 알약이나, 네이버백신 대부분 비슷비슷합니다.

 

개인용은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니 마음에 드는거 하나는 꼭 설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 여러개 백신을 설치하는 것은 서로간의 충돌 등으로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하나만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작업관리자(Ctrl + Alt + Del)에서 프로세스 종료하는 방법은 해당 프로세스를 선택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다음, "프로세스 끝내기" 를 하면 됩니다.

 

 

 

 

 

 

그런데, 액세스가 거부되었다면서, 프로세스를 종료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V3를 클릭해봐도 "종료"할수도 없는데 말이죠.

 

 

 

▶ asdsvc.exe 프로세스 끝내기 방법

 

 

먼저, v3 화면을 띄우신 후,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이어서, 좌측 메뉴 중 "고급 설정"을 클릭한 뒤, 우측 고급 검사 목록에서 V3 제품 보호 체크를 지워줍니다.

 

 

 

 

 

그리고, 체크를 해지하실 때, 기본값으로 종료뒤 60분 뒤에 다시 시작할건지 묻는데요.

 

재부팅할때마다 필요없다면 "시작 안함"으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확인" 클릭

 

 

 

 

환경설정에서 v3 제품보호 옵션을 꺼주셨다면 이제 다시 작업관리자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똑같은 방법으로 끝내시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처음에는 액세스가 거부되었으나 이제는 잘 종료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 놓으시면, 컴퓨터를 처음 켠 이후 asdsvc때문에 CPU 나 메모리가 점유되어 느려지는 현상은 없어지게 됩니다.

 

기타 실시간검사나 빠른검사, 웹 보안등의 기능은 정상적으로 작동되므로 주기적으로 검사를 하셔서 바이러스에 깨끗한 PC 환경을 유지해 사용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리치R